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SMART 생활법률

qr코드 모바일
앱 다운로드
 > 
백문백답 > 생활법령 백문백답
  • 매도인과 매수인은 매매대상 부동산 소재지의 관할 시장 군수 또는 구청장에게 신고하거나 부동산거래계약시스템을 통해 부동산거래 신고를 해야 합니다. 개업공인중개사가 거래계약서를 작성 교부한 경우에는 해당 개업공인중개사가 신고해야 합니다. ◇ 부동산 거래의 신고 ☞매수인 및 매도인이 부동산 매매계약을 체결한 때에는 일정한 사항을 거래계약의 체결일부터 30일 이내에 매매대상 부동산(권리에 관한 매매계약의 경우에는 그 권리의 대상인 부동산) 소재지의 관할 시장 군수 또는 구청장에게 공동으로 신고하거나 < 국토교통부 부동산거래관리시스템(http://rtms.molit.go.kr) > 을 통해 신고해야 합니다. ☞ 거래당사자 중 일방이 신고를 거부하는 경우에는 단독으로 신고할 수 있습니다. ☞ 개업공인중개사가 거래계약서를 작성 교부한 경우에는 해당 개업공인중개사가 부동산 거래 신고를 해야 하며, 이 경우 공동으로 중개를 한 경우에는 해당 개업공인중개사가 공동으로 신고해야 합니다. ☞ 개업공인중개사 중 일방이 신고를 거부한 경우에는 단독으로 신고할 수 있습니다



    더보기
  • 네. 일정한 요건을 갖춘 임차인은 월세액을 지급한 경우 그 금액의 10%에 해당하는 금액을 해당 과세기간의 종합소득산출세액에서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 임차인의 월세 소득공제 ☞ 과세기간 종료일 현재 주택을 소유하지 않은 세대의 세대주(세대주가 별도의 공제를 받지 않는 경우에는 세대의 구성원을 말하며, 「조세특례제한법 시행령」 제95조제4항에 따른 외국인을 포함)로서 해당 과세기간의 총급여액이 8천만원 이하인 근로자(해당 과세기간에 종합소득과세표준을 계산할 때 합산하는 종합소득금액이 7천만원을 초과하는 사람 제외)가 월세액을 지급하는 경우에는 그 금액의 15%[해당 과세기간의 총급여액이 5천500만원 이하인 근로소득이 있는 근로자(해당 과세기간에 종합소득과세표준을 계산할 때 합산하는 종합소득금액이 4천500만원을 초과하는 사람은 제외)의 경우에는 17%]에 해당하는 금액을 해당 과세기간의 종합소득산출세액에서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 월세에 대한 공제는 해당 거주자가 신청한 경우에 적용됩니다. ☞ 신청방법은 연말정산시 다른 소득공제 및 세액공제 신청과 같이 월세납부내역 또는 등록된 현금영수증을 첨부하여 월세세액공제를 신청하시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국세청(www.nts.go.kr) 또는 국세상담센터(☎126)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더보기
  • 지역별 공사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공공임대주택에 관한 자세한 정보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 공공임대주택 분양정보 ☞ 공공임대주택은 임대 또는 임대한 후 분양전환을 목적으로 공급하는「주택법」에 따른 주택으로서 영구임대주택, 국민임대주택, 행복주택 등을 말합니다. ☞ 공공임대주택 분양정보는 공급하는 지역의 지방공사 홈페이지나 일간지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각 지역별 공사 홈페이지 구 분 홈페이지 주소 구 분 홈페이지 주소 SH 서울주택도시공사 i-sh.co.kr 전북개발공사 jbdc.co.kr 인천도시공사 ih.co.kr 대구도시개발공사 dudc.or.kr 대전도시공사 dcco.kr 울산도시공사 umca.co.kr 경기주택도시공사 gh.or.kr 전남개발공사 jndc.co.kr 충북개발공사 cbdc.co.kr 제주특별자치도 개발공사 jpdc.co.kr 경상북도개발공사 gbdc.co.kr 경남개발공사 gndc.co.kr 충남개발공사 cndc.kr BMC부산도시공사 bmc.busan.kr 광주도시공사 gmcc.co.kr LH 한국토지주택공사 lh.or.kr



    더보기
  • 주택전세 월세자금대출상품으로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 청년전용 보증부월세대출, 청년전용 버팀목전세자금, 주거안정월세대출 등이 있습니다. 대출 상품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 주택도시기금(http://nhuf.molit.go.kr) >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국토교통부 콜센터(☎ 1599-0001)와 주택도시보증공사 콜센터(☎ 1566-9009)를 통해 상담받으실 수 있습니다. ◇ 주택전세 월세자금대출상품 ☞정부는 무주택 서민층의 주거안정을 위해 주택도시기금으로 주택전세 월세자금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주택도시기금을 활용한 대출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 √ 청년전용 보증부월세대출 √ 청년전용 버팀목전세자금 √ 주거안정월세대출 √ 버팀목전세자금 √ 갱신만료 임차인 지원 버팀목전세자금 √ 노후고시원거주자 주거이전 대출 ※ 주택구입자금대출 상품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주택도시기금포털(http://nhuf.molit.go.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보기
  • 부동산 계약 전 구청 홈페이지(www.gwangjin.go.kr) 및 부동산정보과에서 착한중개업소 여부와 지원 대상 범위를 확인한 후, 착한 중개업소에 수혜 대상임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를 가져가 중개수수료를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 국가 및 지방자체단체의 주거지원제도 ☞「주거기본법」과 「주거기본법 시행령」에서 위임된 사항과 서울특별시의 주거정책에 대하여 「서울특별시 주거 기본 조례」에서 정하고 있으며, 서울시는 「서울특별시 사회적 가족도시 구현을 위한 1인가구 지원 기본 조례」에 따라 1인가구를 위한 주거복지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중개수수료 지원 ☞서울시 일부 자치구에서는 1인가구에 대해 임대보증금 1억원 이하 주택 전 월세 임차 시 중개보수의 50%를 감면하는 지원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1인가구 지원 사업은 제도별, 운영 지방자치단체별로 다를 수 있으며, 예산 소진 등의 이유로 조기 종료될 수 있으므로 거주하고 있는 지방자치단체에 시행 중인 1인가구 지원사업과 대상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더보기
  • 저녁취약시간(평일 밤 10시~새벽 2시)에 안전한 귀가를 도와주는 “안전귀가 지원서비스”가 있습니다. 서비스 이용방법과 이용대상은 지역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서울의 경우 지하철역, 버스정류장 도착 30분 전에 ☎120 다산콜센터, 자치구 상황실로 전화 또는 안심이 앱을 통해 안심귀가스카우트 서비스 신청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 1인가구 지원 사업은 제도별, 운영 지방자치단체별로 다를 수 있으며, 예산 소진 등의 이유로 조기 종료될 수 있으므로 거주하고 있는 지방자치단체에 시행 중인 1인가구 지원사업과 대상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안전귀가 지원 서비스 ☞저녁취약시간(평일 밤 10시~새벽 2시)에 주로 여성과 학생의 안전한 귀가를 위한 서비스입니다. ☞지역마다 서비스 이용대상과 방법이 다릅니다. 지역 이용방법 서울시 지하철역, 버스정류장 도착 30분 전에 ☎120 다산콜센터, 자치구 상황실로 전화 또는 안심이 앱을 통해 안심귀가스카우트 서비스 신청 ☞ 운영시간: 22:00 ~ 익일 01:00(단, 월요일은 22:00 ~ 24:00, 토 일요일, 공휴일 제외) 부산시 여성, 노약자, 청소년 등이 심야시간 마을버스 이용 시, 정류소가 아닌 승객이 원하는 지점에 하차할 수 있도록 하여 안전귀가 지원 인천시 안심in 앱을 통해 긴급도움 요청 시 군 구 CCTV 관제센터로 연결, 자녀위치확인, 생활안전(안심택배, 안심지킴이집 등) 정보제공 - 위급상황 시 인천 시내 가까운 편의점(안심지킴이집 마크 부착)으로 들어가 비상벨을 누르면 경찰출동 및 안심귀가서비스 지원 경기 (동두천, 의정부, 성남, 안산, 오산, 고양, 안양) 서비스 이용 20분 전 전용 전화로 신청 ※ 시군별 서비스 이용방법이 상이하므로 자세한 내용은 해당 시군으로 문의 제주...



    더보기
  • 네, 서울시는 병원 안심동행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당일 신청해도 3시간 안에 요양보호사 등 동행매니저가 신청자가 원하는 장소로 직접 찾아옵니다. 1인가구 또는 병원 이용에 도움이 필요한 시민은 신청할 수 있습니다. ※ 1인가구 지원 사업은 제도별, 운영 지방자치단체별로 다를 수 있으며, 예산 소진 등의 이유로 조기 종료될 수 있으므로,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지 1인가구가 거주하고 있는 곳의 1인가구 지원센터 또는 주민센터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병원 안심동행 서비스 ☞갑자기 아파 병원에 가야 하지만 돌봐줄 가족, 지인이 없는 나홀로족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집에서 나와 병원에 갈 때부터 귀가할 때까지 모든 과정에 보호자처럼 동행해주는 ‘Door to Door’ 서비스입니다. ☞ 소득 조회 등 불필요한 절차를 없애고 누구나 이용 가능한 저렴한 비용에 당일 예약 서비스 제공하는 것이 해당 사업의 가장 큰 특징입니다. 3시간 안에 요양보호사 등 동행매니저가 시민이 원하는 장소로 직접 찾아와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병원안심동행서비스 콜센터(☎1533-1179)로 신청하거나 온라인(1in.seoul.go.kr)으로 신청하세요.



    더보기
  • 서울시의 경우 1인가구가 병원에서 퇴원 후 일상회복을 도와주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혼자서 하기 어려운 신체활동 도움, 청소 등 일상생활 지원, 외출 등 개인활동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서울시 '퇴원 후 일상회복 서비스' 사업은 2023. 12. 31.로 종료됩니다. 1인가구 지원 사업은 제도별, 운영 지방자치단체별로 다를 수 있으며, 예산 소진 등의 이유로 조기 종료될 수 있으므로,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지 1인가구가 거주하고 있는 곳의 1인가구 지원센터 또는 주민센터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1인가구 퇴원 후 일상회복 서비스 ☞돌봄매니저가 퇴원 후 일시적인 돌봄이 필요한 1인가구 가정을 방문해 가사활동과 이동 등을 도와줌으로써, 아픈 시민의 일상생활 복귀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구 분 내 용 지원대상 수술, 중증질환 및 골절 치료 후 퇴원하는 서울시민 지원내용 신체활동 도움: 몸씻기 및 세면, 옷 갈아입기, 식사도움, 실내 이동, 복약 돕기 일상생활 지원: 청소 및 주변 정돈, 세탁, 식사 준비(음식 조리, 설거지, 주방 정리) 개인활동 지원: 외출 활동(은행, 관공서 방문 등), 일상 업무 대행(물품구매, 약 타기 등) 서비스 이용료 시간당 5,000원 지원기준 연간 15일, 최대 60시간 이내(연 1회) ☞ 서비스를 이용하시려면 퇴원 후 30일 이내에 콜센터(☎ 1533-1179)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더보기
  • 경기도의 경우 중장년이 겪는 갈등, 우울, 관계 향상을 위한 전문 심리상담을 지원하는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는 마음을 돌보는 상담을 지원하는 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거주하고 있는 곳의 1인가구 지원센터 또는 주민센터에 문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 1인가구 지원사업은 제도별, 운영 지방자치단체별로 다를 수 있으며, 예산 소진 등의 이유로 조기 종료될 수 있으므로 거주하고 있는 지방자치단체의 1인가구 지원사업과 대상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경기 중장년 마음돌봄 전화상담 ☞전화 등을 활용한 중장년이 겪는 갈등, 우울, 관계 향상을 위한 전문 심리상담을 지원합니다. 구 분 내 용 지원대상 경기도 내 중장년(만 50세 이상 65세 미만) 1인가구 지원내용 전화 심리상담, 사례관리 √심리 정서지원 전화 심리상담 √사례관리: 주 1~2회 전화 심리정서 지원, 공공민간 서비스 연계 정보 제공 등 √심리방역 문제메시지(온마음편지) 제공, 심리검사 √마음돌봄 프로그램(마음돌봄 특강, 집단상담 등) 수행기관 경기도 노인종합상담센터 중장년 상담팀 ☞ 경기도 노인종합상담센터(www.gg.go.kr) 중장년상담사업을 확인하시거나 중장년 상담팀(☎:031-269-5064)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더보기
  • 서울시의 경우 홀로 사는 어르신의 안부를 확인할 수 있는 서울살피미 앱과 ‘AI 생활관리서비스’가 있습니다. 지정시간 동안 휴대폰 사용이 없을 경우 지정된 보호자 등에게 위기 신호 알림문자를 자동으로 전송되는 방법과 인공지능(AI)이 주기적으로 전화를 걸어 비대면 안부확인을 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 1인가구 지원 사업은 제도별, 운영 지방자치단체별로 다를 수 있으며, 예산 소진 등의 이유로 조기 종료될 수 있으므로,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지 1인가구가 거주하고 있는 곳의 1인가구 지원센터 또는 주민센터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서울특별시 조례 ☞ 「서울특별시 사회적 가족도시 구현을 위한 1인가구 지원 기본 조례」에 따라 1인가구의 질병 외로움 예방, 돌봄, 건강증진을 위한 지원사업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 서울 살피미 앱 ☞ 지정시간 동안 휴대폰 사용이 없을 경우 지정된 보호자 등에게 위기 신호 알림문자를 자동으로 전송되는 방법으로, 안부확인을 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위험신호를 감지하면 보호자 등이 전화, 방문 등의 긴급 출동 조치를 취하게 되고, 상황에 따라 소방서, 경찰서 등과 연계해 지원하고 있습니다. ◇ AI 생활관리서비스 ☞ 인공지능(AI)이 주기적으로 전화를 걸어 식사는 잘하고 있는지, 잠은 잘 자는지 등 안부를 챙기고 운동, 독서 등 취미생활이나 바깥 활동 같은 일상생활도 관리해주는 서비스입니다. ☞ 대화 모니터링을 통해 위기징후가 발견될 경우엔 자치구 공무원들이 대상자의 상태를 즉각 확인하고, 유관기관 및 분야별 공공지원 서비스를 연계해 지원하고 있습니다.



    더보기

하단 영역

팝업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