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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Q&A

[이슈Q&A] 2016년 3월 - 택배

[이슈Q&A]는 찾기 쉬운 생활법령정보 홈페이지에서 서비스 중인 생활분야에 관한 일상생활 속 주요 궁금사항을 질문과 답변형식으로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해당 법령정보는 작성 당시 법령 및 판례 등을 기준으로 작성된 것이므로, 현행 법령 및 판례 등의 내용과 다를 수 있습니다.

1. 택배로 우주정거장에 커피머신을 보내고, 택배배송에 무인기가 활용되는 등 택배로 배달되지 않는 것이 거의 없는 세상인데요. 택배를 이용할 수 없는 경우도 있나요?

2. 택배를 보내려면 운송장을 작성해야 한다는데요. 운송장 작성 시 특히 주의할 사항이
있나요?

3. 집에 아무도 없을 때 택배가 올 경우 종종 기사님께 경비실이나 특정장소에 놓고 가시라고 부탁드리곤 합니다. 집에 도착할 때까지 택배물품이 무사하다면 다행이지만 분실될 경우 누가 책임져야 하나요?

4. 분리수거함에 가보면 운송장이 붙어있는 택배박스를 흔히 볼 수 있는데요. 무심코 택배상자를 운송장이 붙어 있는 상태로 버렸다가는 소중한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택배이용 시 개인정보,어떻게 보호해야 할까요?

5. 대부분의 택배물품은 고생하시는 택배 기사님들 덕분에 정확하고 신속하게 배달되지만 간혹 분실,훼손, 배송지연 등 배송사고가 생기기도 합니다. 택배사고 발생 시 우선 소비자가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까요?

6. 택배물품을 분실한 경우 소비자는 어떻게 배상을 받을 수 있나요?

7. 택배물품이 파손되거나 부패되어 배달되는 경우도 있죠. 이런 경우는 어떻게 배상을 받을 수 있나요?

8. 택배는 신속정확함이 생명이라지만 전국에서 쏟아지는 엄청난 수송물량으로 인해 간혹 택배회사가 배송예정일을 지키지 못하거나, 특정일에 도착해야 하는 물품이 날짜를 넘겨 배달되는 경우도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이처럼 물품의 배송이 지연된 경우에는 어떻게 배상받을 수 있나요?

9. 택배사고 발생 시 택배요금은 어떻게 처리되나요? 내지 않아도 되겠죠?

10. 택배사고 발생 시 택배회사가 신속히 배상조치를 해주면 다행이지만 배상조치를 제대로 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런 경우 소비자가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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