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퇴직급여제도

목차

하위 메뉴

현재위치 및 공유하기

생활법령 내 검색

생활법령 내 검색

본문 영역

  • 근로/노동 : 퇴직급여제도: 퇴직금 중간정산

    조회수: 8635건   추천수: 1981건

  • 퇴직금은 퇴직할 경우에만 지급 받을 수 있나요?
    고용주는 근로자가 중간정산 사유에 해당하여 요구하는 경우에 근로자가 퇴직하기 전에 해당 근로자의 계속근로기간에 대한 퇴직금을 미리 정산하여 지급할 수 있습니다.
    퇴직금 중간정산 사유
    ☞ 무주택자인 근로자가 본인 명의로 주택을 구입하는 경우
    ☞ 무주택자인 근로자가 주거를 목적으로 전세금 또는 보증금을 부담하는 경우
    ☞ 가입자 본인, 가입자의 배우자 및 가입자 또는 그 배우자의 부양가족이 6개월 이상 요양을 필요로 하는 질병이나 부상에 대한 의료비를 해당 근로자 본인의 연간 임금총액의 1천분의 125를 초과하여 부담하는 경우
    ☞ 퇴직금 중간정산을 신청하는 날부터 거꾸로 계산하여 5년 이내에 근로자가 파산선고를 받은 경우
    ☞ 퇴직금 중간정산을 신청하는 날부터 거꾸로 계산하여 5년 이내에 근로자가 개인회생절차개시 결정을 받은 경우
    ☞ 고용주가 기존의 정년을 연장하거나 보장하는 조건으로 단체협약 및 취업규칙 등을 통해 일정나이, 근속시점 또는 임금액을 기준으로 임금을 줄이는 제도를 시행하는 경우
    ☞ 고용주가 근로자와의 합의에 따라 소정근로시간을 1일 1시간 또는 1주 5시간 이상 변경하여 그 변경된 소정근로시간에 따라 근로자가 3개월 이상 계속 근로하기로 한 경우
    ☞ 「근로기준법」의 개정에 따라 1주당 최대 근로시간이 60시간에서 52시간으로 단축되어 근로자의 퇴직금이 감소되는 경우
    ☞ 천재지변 등의 피해를 받은 경우
새소식 상세 내용
관련생활분야

퇴직급여제도 > 퇴직급여 중간정산 > 퇴직급여 중간(중도)정산 > 퇴직금 중간정산

관련법령

「퇴직연금제도 수급권의 담보제공 및 퇴직금 중간정산의 사유와 요건, 담보 한도 고시」(고용노동부 고시 2015-30호, 2015. 7. 6. 발령ㆍ시행)

규제「근로자퇴직급여 보장법」 제8조제2항 전단

규제「근로자퇴직급여 보장법 시행령」 제3조제1항

민원성 의견은 국민신문고 일반민원신청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의견

  • 우와
    2021.04.07
       댓글
    현재 본인 명의 토지에 건물을 신축하려는 경우(주택은 미소유)
    무주택자로 인정이 되나요??
    그리고 구비서류에 공사계약서가 필요하다고 하는데 만약 가계약을 위한 잔금이 부족하여
    중간정산을 받으려고 할때(가계약금이 없어 공사계약서 없음) 다른 대체되는 증빙서류가 있을까요?
  • 제발
    2021.04.07
       댓글
    퇴직금 중간정산을 신청했습니다
    기존 주택 보유지였고요

    중간에 사연이 많지만 핵심은

    하루에 매도와매수 주택을 등기처리하였습니다
    그렇게되면 무주택자 자격이 없다는걸 몰랐고 회사에서도 안내해주질 않았습니다
    진짜 몰랐는데 이렇게되면 퇴직금 정산 받을 방법이 완전히 없는건가요
    진짜 심각한,상황입니다 길거리 내 앉게 생겼습니다
    제발 방법을 말해주세요
  • 진유호리
    2021.04.04
       댓글
    보증금 관련으로 중간정산 시 주택임대차계약 체결일부터 잔금지급일 이후 1개월 이내라고 되어있는데 무조건 그 안에 신청해야되나요 2개월이 된 시점에는 안되는걸까요??
  • 새마음
    2021.04.03
       댓글
    2007년 5월 26일 입사 정식직원
    중간정산전 누계액이 42,550,410원
    중도출금(2016.12.01) 30,897,385원 일부정산 시
    법조항의거 퇴직금을 미리 정산하여 지급한 후의 퇴직금 산정을 위한 계속근로기간은 정산기점부터 새로 계산합니다(규제「근로자퇴직급여 보장법」 제8조제2항 후단).
    하지만 답변에
    Q. 퇴직금 중간정산시 계속근로기간의 일부에 대해서만 중간정산이 가능한가요?
    A. ‘계속근로기간’은 반드시 퇴직금 기산시점부터 정산을 요청한 시점(현재)까지의 모든 기간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계속근로기간의 일부에 대해서 중간정산을 신청하더라도 법위반의 문제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서 참고로 사용측이 정산일로 계산하나 잔액기준으로 정산 하나 무관하다고 판단됩니다.
    사용측 입장에서는 정산일로 정산을 원할것이며,
    노동자 측 입장에서는 잔액기준을 정산일로 생각됩니다.
    노동자가 사용자 측에 위 내용을 바탕으로 요구시 관철 되지 안는다면 어떠한 방법이 있나요?
  • 윤스
    2021.04.01
       댓글
    현재 집을 매도 및 신규 매수를 동시에 하여서 이사를 가게 된 상황입니다.
    매도한집은 4월 27일 매수한집은 4월말일 잔금으로 계약을 했습니다.
    명의는 남편이름으로 계약서를 작성했습니다.
    그런데 현재 와이프 퇴지금을 정산하여 매매대금에 보태고자 하는 상황입니다.
    와이프 퇴지금 정산도 가능한건가요?
  • 광복이
    2021.03.31
       댓글
    문의 드립니다
    2014년 11월 부터 현재 까지 회사를 다니고 있고 퇴직금이 적립 되어 있습니다

    현재 상황
    전세계약 : 전세 8500만원 (자산 : 2,550만원 / 버팀목대출 5,950만원)
    기간 : 2019.02 / 2021.02 이후 연장(조건 전세금 400만원 올려서 2023.02 년도 까지 생활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문의 점은 지금 저기 위에 보이는 버팀목 대출을 퇴직금 중간정산 하여 지출 할수 있는지 여부 입니다.
    연장 하여 생활 하는 부분도 400만원의 목돈이 필요해 신용대출을 한 상황입니다.
  • 병풍
    2021.03.15
       댓글
    현재 살고 있는 집(자가)재개발로 인해 새로운 집으로 이사를 가야하라는 상황입니다
    전세자금이 부족한데 퇴직금중도정산 가능한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살고 있는 집이 허물어지면 토지에 대한 권리만 있을텐데 그럼 무주택으로 인정되는지요?
    혹시 재개발비역에 입주권이 나와도 가능한지요?
  • 쪄주이
    2021.02.26
       댓글
    문의 드립니다.
    저는 무주택자는 아니고 빌라 주택이 있는 상태인데 아파트로 이사를 하게 되는데 현재 아파트 가격이 너무 올라서 추가 잔금을 더 준비를 해야 되서 원래 퇴직금 정산은 무주택자로 되어 있지만 자금이 더 필요한 경우 퇴직금 정산을 일부를 해보려고 합니다.

    이전에 어머니 뇌경색으로 병원비 일부를 정산을 했었는데 그때는 진행이 되었습니다.

    회사 직원중에도 아파트를 다른 곳으로 이사를 하는데 새로 이사가는 곳의 아파트 가격이 훨씬 비싼곳이라 대출을 은행권에서도 하지만 더 자금이 필요해서 회사에 신청을 해서 퇴직금 정산이 되어서 저도 신청을 해보려고 하는데 회사가 요즘 까다롭게 하는 것 같아서 문의 드립니다.

    현재는 꼭 더 해야 되는 상황이라 가능한 방법이나 다른 절차가 필요한지 문의 드립니다.
    회사 인사과에는 문의를 해 놨는데 ...조금 까다롭게 이야기를 해서 도움이 필요해서 문의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황수진
    2021.02.23
       댓글
    안녕하세요.
    고용주가 기존의 정년을 연장하거나 보장하는 조건으로 단체협약 및 취업규칙 등을 통해 일정나이, 근속시점 또는 임금액을 기준으로 임금을 줄이는 제도를 시행하는 경우

    해당내용은 기관대표자도 임금삭감시 중간정산 대상이 된다는 내용인가요?
    근로자가 아닌 기관대표자는 중간정산 지급을 받을 수 없나요? 정확한 답변이 궁금합니다(dc형)

    2. 만약 중간정산이 안된다면 이후 감액된 금액으로 급여를 지급받고 해당금액으로 퇴직금을 산정할 경우 대표자에게 손해가 있을 것으로 판단되는데, 감액하기 전 현재 시점의 급여로 퇴직금을 산정할 수 있는 규정이나 방법이 있는지 문의드립니다.
  • 김의원
    2021.01.28
       댓글
    등록자에 의해 삭제 되었습니다.

본 부분은 페이지 네비게이션 부분입니다.

1 2 3 4 5 다음 다음 장으로 마지막 페이지로
내용과 무관한 글, 광고성 글, 상호 비방, 법적 책임을 동반할 수 있는 글은 참여자 등의 보호를 위하여 임의 삭제됩니다.
  • 이 정보는 2021년 02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 생활법령정보는 국민이 실생활에 필요한 법령을 쉽게 찾아보고 이해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 따라서 생활법령정보는 법적 효력을 갖는 유권해석(결정, 판단)의 근거가 되지 않고, 각종 신고, 불복 청구 등의 증거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습니다.
  •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 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설문조사

  1. 퇴직급여 중간(중도)정산 법령정보 서비스에 만족하십니까?
  2. 퇴직급여 중간(중도)정산 법령정보 서비스가 도움이 되셨습니까?

하단 영역

팝업 배경
팝업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