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SMART 생활법률

qr코드 모바일
앱 다운로드

해외여행자

목차

하위 메뉴

현재위치 및 공유하기

생활법령 내 검색

생활법령 내 검색

본문 영역

 해외여행 중 도움받기
해외여행자는 안전한 해외여행을 위해 여행 중 영사콜센터를 이용하거나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어플리케이션"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해외여행자는 건강한 해외여행이 될 수 있도록 여행 중 건강관련 주의사항을 알아두고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안전한 해외여행 도움받기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영사콜센터 이용
해외여행자는 여행 중 위기상황이 생겼을 때 영사콜센터에 연락하여 사건·사고 접수, 신속해외송금지원제도 안내, 가까운 재외공관 연락처 안내 등 전반적인 영사민원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용방법
국내: 02-3210-0404(유료)
해외
√ 유료: 현지국제전화코드 +82-2-3210-0404
√ 무료:현지국제전화코드 +800-2100-0404 /+ 800-2100-1304(25개국) 외에도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 영사콜센터 해외 무료연결 번호는 현지 일반전화 또는 공중전화를 이용하세요. 이 외에 영사콜센터에 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외교부 해외안전여행-영사콜센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어플리케이션" 활용
스마트폰을 사용하시는 경우 어플리케이션 스토어에서 '해외안전여행'을 검색하여 설치해 두시면 위기상황별 대처 매뉴얼, 좌충우돌 상황별 카툰, 공관 위치 찾기, 영사콜센터번호, 대사관&총영사관 연락처 및 현지 긴급구조 연락처 등 안전한 해외여행을 위한 다양한 정보를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번 다운로드 받으신 후에는 3G나 와이파이가 없는 오프라인환경에서도 사용가능합니다.
※ 위에서 소개한 내용은 모두 <외교부 해외안전여행-해외안전여행-위기상황별 대처매뉴얼>을 참조하여 작성한 것으로 보다 자세한 사항은 위 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건강한 해외여행 도움받기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해외여행 중 건강관련 주의사항
즐겁고 건강한 해외여행이 될 수 있도록 해외여행 중에는 다음의 사항에 주의해 주세요(질병관리청 해외여행건강정보 → 해외여행중 참조).

구분

주의사항

음식과 물

·음식을 먹기 전에는 반드시 비누로 손을 씻으세요. 비누와 손 씻을 물이 없다면 60%이상 알코올을 포함하는 세척 gel을 사용하세요.

 

·생수나 끓인 물, 탄산수만 마시는 게 좋습니다. 수돗물, 분수물, 얼음은 먹지 않도록 합니다.

 

·길거리에서 파는 음식은 피하고, 음식은 완전히 익힌 것만 드세요.

 

·완전히 파스퇴르화된 제품을 제외하고는 유제품을 먹지 마세요.

곤충과 동물

·30%-50% DEET을 사용한 곤충 기피제를 사용하세요.

 

·야외에서는 긴팔 옷, 긴 바지, 모자를 착용하세요.

 

·말라리아모기가 극성을 부리는 시기(황혼에서 새벽까지)에는 방충망이 설치되거나 에어컨디셔닝이 되는 방에 머무르는 것이 좋습니다.

 

·동물을 통해 전염될 수 있는 질환(광견병, 페스트 등)예방을 위해 개나 고양이 같은 동물을 건드리거나 만지지 마세요. 만약 물렸거나 할퀴었다면 상처를 비눗물로 세척하고 의사를 찾아 광견병 백신이 있는지 물어보세요.

자외선

·자외선에 과다하게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팔과 다리를 덮는 옷 입기, 자외선 차단 선글라스와 창이 넓은 모자 착용, SPF 15 이상의 선크림 바르기 등).

운전 및 교통사고

·사고에 대비해 반드시 보험에 들어두세요.

 

 ·국내 운전면허증과 함께 국제운전면허증을 가지고 가세요.

 

※ 한국면허 인정국가 확인 및 국제운전면허증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도로교통공단 운전면허서비스 홈페이지-면허발급 안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렌트카는 타이어, 안전벨트, 스페어바퀴, 전등, 브레이크 등을 점검하세요.

 

·여행국의 교통관습을 알아두세요.

 

·낯선 곳이나 조명이 어두운 길에서는 운전을 피하세요.

수상레크레이션

·구명조끼 사용법 등 안전수칙을 숙지하세요.

 

·얕은 물이라도 어린이는 어른이 주위에서 감독하세요.

 

·다이빙 전에 물의 깊이를 확인하고, 흐린 물 속에는 뛰어들지 마세요.

 

·스파나 사우나에서는 극단적인 온도를 피하세요.

 

·물가나 강둑, 늪지대에서는 반드시 신발을 신으세요.

※ 보다 자세한 해외여행관련 건강정보는 <질병관리청 해외여행건강정보 → 해외여행중>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추가된 단락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이 정보는 2024년 2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 생활법령정보는 법적 효력을 갖는 유권해석(결정, 판단)의 근거가 되지 않고, 각종 신고, 불복 청구 등의 증거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습니다.
  •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위 내용에 대한 오류 및 개선의견은 홈페이지 오류신고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단 영역

팝업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