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SMART 생활법률

qr코드 모바일
앱 다운로드

감염병 예방 및 관리

목차

하위 메뉴

현재위치 및 공유하기

생활법령 내 검색

생활법령 내 검색

본문 영역

 교육·홍보
감염병 예방교육은 감염병 초기 대응능력을 향상시키고 실무자의 직무역량 강화하여 감염병 의심사례 발생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실시하고 있습니다.

감염병 예방 홍보는 뉴미디어, 온라인, 오프라인 등을 이용하여 국민의 감염병을 예방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감염병 예방 교육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감염병전문가 교육·훈련프로그램
일선 보건소의 보건소장 및 5급 이상 관리자들을 대상으로 감염병 관리자과정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감염병관리 업무 담당자(6-9급)들을 대상으로 감염병관리 FMTPⅡ과정 교육을 통해 감염병 관련 지식 및 전문성을 확보하여 감염병 유행대비 초기 대응 능력을 향상 시키고 있습니다.
학교보건교사 감염병 관리교육과정을 이수한 보건교사들을 대상으로 학교보건 교사 감염병관리 심화교육과정 교육을 실시하며, 학교 대상 감염병 관리 실무능력 유지 및 감염병 대비·대응력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생물테러 대비 및 대응 실무과정
업무관계자 및 초동대응요원을 대상으로 생물테러 대비 및 대응 실무과정 교육을 통해 생물테러에 대한 기본지식 및 정보를 전달하고, 위기대응 메뉴얼을 익혀 생물테러 감염병 의심사례 발생시 이를 조기에 인지 및 진단하고, 신속·정확하게 대응하여 피해를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보건·의료인 대상 예방접종 교육
민간의료기관의 의료인 및 보건소 인력들을 대상으로 보건·의료인 대상 예방접종 교육을 통해 전문성 강화와 사업의 질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기본교육 과정은 온라인 교육시스템(http://edu.kdca.go.kr)을 통해 이수하도록 하고 있으며, 사업을 위탁받은 의료기관은 매년 보수교육과정을 이수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인체자원은행 운영 실무자 교육
질병관리청 유전체센터 생물자원은행과는 실무자의 직무역량 강화를 위해 단계별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인체자원은행 운영에 필수적인 업무를 이해하기 위한 운영실무자 기본교육과 인체자원 정도관리 연구, 법률과 윤리 등 전문적인 업무역량 함양을 위한 운영실무자 심화교육으로 나누어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병원체자원은행 운영 실무자 교육
보건의료분야 전문교육으로 병원성미생물 연구분야의 직무역량강화와 감염병 진단역량 향상을 위해 병원성미생물 분류 및 보존관리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병원체자원은행의 담당자를 대상으로 실무자 교육을 매년 1회 실시하고 있습니다.
감염병 예방 홍보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뉴미디어 홍보
질병관리청은 최신 질병보건 정보를 카테고리별로 정리해 제공하는 홈페이지 운영은 물론, 최근 빠르게 변화하는 미디어 트렌드에 반응해 블로그·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제공과 국민입장에서 질병관리 이슈를 소통·확산할 수 있는 온라인 참여홍보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홍보
질병관리청은 국민건강지킴이로서의 미션 수행 과정에서 관련 조사연구 결과 및 수집 정보의 투명한 공개·공유를 원칙으로 국민과 소통을 수행하기 위해 온라인을 통한 정보 교류와 관련 정책고객의 정보 접근성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질병관리청 홈페이지에는 최신 감염병 뉴스와 감염병 관리, 질병 예방, 질병보건 연구, 예방접종도우미, 결핵ZERO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
질병관리청은 온라인, 모바일 매체를 활용해 공간의 제약 없이 국민과 소통하고 시의성 있는 정보를 전달하고자 SNS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홍보
질병관리청은 감염병관리, 질병예방, 보건연구 등 다양한 분야의 오프라인 홍보활동을 추진해가고 있습니다. 감염병관리센터에서는 전 국민 손 씻기 운동, 수족구병 예방, A·C형 간염 예방홍보, 기후변화에 따른 건강정보(온열, 한랭) 제공, 검역 관리 및 질병 유행 주의를 당부하는 안내 등 감염병 예방 관리를 홍보하는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감염병 예방을 위한 손씻기 운동 관련 홍보물을 제작하여 배포하였으며, 손씻기 중요성을 안내하는 공익광고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정보는 2024년 2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 생활법령정보는 법적 효력을 갖는 유권해석(결정, 판단)의 근거가 되지 않고, 각종 신고, 불복 청구 등의 증거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습니다.
  •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위 내용에 대한 오류 및 개선의견은 홈페이지 오류신고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단 영역

팝업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