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SMART 생활법률

qr코드 모바일
앱 다운로드

행정심판

목차

하위 메뉴

현재위치 및 공유하기

생활법령 내 검색

생활법령 내 검색

본문 영역

 식품·위생 관련 행정심판
식품·위생과 관련해서는 영업정지처분, 영업허가 취소처분 및 과징금부과처분 등이 행정심판의 대상이 됩니다.
식품·위생 관련 행정심판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식품·위생 관련 행정심판의 유형
청소년 주류제공
호객행위
시설기준 위반 등 식품위생법령을 위반해 영업정지 처분을 받은 경우
소비기한(냉장 보관하는 우유류의 경우에는 "유통기한" 포함) 경과제품 보관·사용
※ 냉장 보관하는 우유류는 2031년 1월 1일까지 "유통기한" 표기 사용을 허용함(「식품 등의 표시·광고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부칙<총리령 제1813호, 2022. 06. 30.> 제2조제2항 참조)
식품 제조·가공·판매·접객업의 영업자가 유해물질 함유 제품을 제조·판매
청소년을 유흥접객원으로 고용
청소년유해업소에 청소년 고용
청소년 출입·고용금지업소에 청소년을 출입시키는 행위
영업정지 명령을 위반해 영업을 계속하는 등의 식품위생법령상 중대한 위반행위를 해 영업허가 취소처분을 받은 경우
과징금 부과
식품 제조·가공·판매·접객업의 영업자가 식품위생법령을 위반해 영업정지등의 처분에 갈음하는 과징금부과 처분을 받은 경우
시정명령, 시설개수 명령 등
식품 제조·가공·판매·접객업의 영업자가 식품접객업자의 준수사항 및 시설기준의 위반 등의 사유로 시정명령, 시설개수 명령 등 기타의 처분을 받은 경우
식품·위생 관련 행정심판청구서 작성 방법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일반음식점 영업정지 관련 행정심판청구서 작성례
식품위생 관련 행정심판청구서 작성례
청구이유 및 청구취지 작성례
항목별 작성 방법

구분

내용

청구인

먼저 청구인이 개인인지 법인·단체인지를 먼저 선택합니다.

 

 

 <개인의 경우>

 

 

1. 청구인의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기재합니다. 주민등록번호는 사건진행 현황 조회시 사건번호를 모르는 경우 필요합니다.

 

 

※ 청구인이 여러 명일 경우에는 별도의 용지에 청구인들의 이름, 주민등록번호, 주소 등을 각각 기재해 첨부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3명 이하의 대표자를 선정할 수 있습니다.

 

 

2. 연락가능한 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E-mail 주소 등을 기재합니다. 휴대전화번호, E-mail주소는 심판진행 과정에서의 각종 SMS, E-mail 안내를 위해 필요합니다.

 

 

3. 주소는 주민등록표상 주소, 거주하는 장소를 기재하여, 주소 외에 행정심판 관련서류를 받고자 하는 장소가 있는 경우에는 송달장소란에 기재할 수 있습니다.

 

 

4. 사망한 자, 소멸한 법인, 사업장, 법인의 지점 등 청구인이 될 수 없는 자의 이름을 기재하면 부적법한 청구가 되어 각하재결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법인 또는 단체의 경우>

 

 

1. 법인이나 단체의 이름을 법인/단체명란에 기재하고 대표자의 성명을 대표자성명란에 기재하며, 법인이나 단체의 법인번호나 사업자등록번호 또는 대표자 주민등록번호 등을 기재합니다. 법인번호나 사업자등록번호, 대표자 주민등록번호는 사건진행 현황 조회시 필요합니다.

 

 

2. 대표자의 연락가능한 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E-mail 주소 등을 기재합니다. 휴대전화번호, E-mail주소는 심판진행 과정에서의 각종 SMS, E-mail 안내를 위해 필요합니다.

 

 

3. 주소는 법인인 경우 법인의 주된 사무소가 소재하는 곳(법인등기부상의 주소)을 기재하고, 단체인 경우 단체의 주된 사무소가 소재하는 곳 또는 대표자의 주소를 기재합니다. 주소 외에 행정심판 관련서류를 받고자 하는 장소가 있는 경우에는 송달장소란에 기재할 수 있습니다.  

대리인

1. 행정심판법에서 정하는 아래의 대리인이 선임된 경우 기재합니다.

·법정대리인

·청구인의 배우자, 청구인 또는 배우자의 사촌 이내의 혈족

·청구인이 법인이거나 청구인 능력이 있는 법인이 아닌 사단 또는 재단인 경우 그 소속 임직원

·변호사

·다른 법률의 규정에 따라 심판청구의 대리를 할 수 있는 자

·그 밖에 행정심판위원회의 허가를 받은 자

 

 

2. 대리인이 개인인 경우, 대리인의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기재하며, 법인이나 단체인 경우 법인이나 단체의 이름을 법인/단체명란에 기재하고 대표자의 성명을 대표자성명란에 기재한 후, 법인이나 단체의 법인번호나 사업자등록번호 또는 대표자 주민등록번호 등을 기재합니다. 대리인이 법무법인, 노무법인 등의 구성원인 변호사 또는 노무사인 경우에는 해당 구성원을 대표자란에 기재합니다. 대리인의 기재사항은 법인·단체인 청구인의 기재사항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대리인의 유형은 반드시 기재해야 합니다.

 

 

4. 대리인의 주소를 기재합니다. 대리인이 선임된 사건은 심판진행과정에서 발생하는 각종 통지 및 문서의 송달을 대리인의 주소지나 연락처로 합니다.

피청구인

1. 행정심판의 상대방으로 반드시 기재해야 합니다.

 

 

2. 피청구인이란 귀하께서 행정심판을 청구한 행정기관으로서, 귀하께서 무효 위법 또는 부당하다고 주장하시는 행정처분을 행한 행정기관을 말합니다.

 

 

3. 피청구인의 명칭은 보통 귀하에 대한 처분을 한 행정기관의 장이 됩니다.

 

 

4. 피청구인의 기관검색 목록에 없는 기관은 온라인 행정심판이 지원되지 않거나 중앙  행정심판위원회의 소관이 아닌 기관입니다.

처분내용

1. 심판청구에서 다투고자 하는 행정기관의 처분내용을 기재합니다.

 

 

 (예시)

 

 

 영업정지처분, 영업허가취소처분, 과징금부과처분 등  

 

 

2. 일정한 신청 또는 청구에 대해 아무런 처분을 하지 아니하는 것에 대한 심판청구인 경우에는“OOO 부작위처분” 으로 기재합니다.

 

 

3. 처분의 내용은 행정심판의 대상물을 확정하는 것이므로 반드시 기재해야 합니다.

처분일

1. 심판대상인 처분을 알게 된 날을 기재합니다. 문서로써 처분을 통지받은 경우 문서에 기재된 날이 아닌 실제로 처분을 알게 된 날을 기재합니다.

 

 

(예시)

 

 

행정관청으로부터 2015년 1월 20일부터 2015년 1월 30일까지 처분을 한다는 내용의 문서를 2015년 1월 10일 발송해 2015년 1월 15일 수령하였다면 처분일은 2015년 1월 15일입니다.

 

 

2. 처분일을 잘 모를 경우 기재하지 않아도 됩니다.

고지여부 및 고지내용

1. 행정관청이 처분당시 처분에 대해 불복하고자 하는 경우의 절차 및 기한 등에 대해 청구인에게 알려주었는지 여부와 알려준 내용을 기재합니다.

 

 

2. 대부분의 고지는 처분을 한 문서에 기재되므로 처분을 한 문서의 내용을 확인 후 고지 유무를 기재하고, 고지의 내용은 처분한 문서에 기재된 내용을 옮겨 적으시면 됩니다.

 

 

3. 고지여부 및 고지내용을 잘 모를 경우 기재하지 않아도 됩니다.

청구취지

1. 행정심판을 청구해 재결청으로 부터 구하고자 하는 재결의 내용을 간략히 기재합니다.

 

 

(예시)

 

 

 -영업정지처분

·피청구인이 2015. 00. 00. 청구인에게 한 1개월의 영업정지처분을 취소한다.

 

 

- 영업허가취소처분

·피청구인이 2015. 00. 00. 청구인에게 한 영업허가 취소처분을 취소한다.

 

 

-과징금부과처분

·피청구인이 2015. 00. 00. 청구인에게 한 영업정지 1개월 처분에 갈음한 과징금 240만원 부과처분을 취소한다." 라는 재결을 구한다.

 

 

-시정명령처분

·피청구인이 2015. 00. 00. 청구인에게 한 시정명령처분을 취소한다.

 

 

-시설개수명령처분

·피청구인이 2015. 00. 00. 청구인에게 한 시설개수명령처분을 취소한다.

 

 

2. 청구취지는 반드시 기재해야 합니다.

청구원인

행정심판을 청구하게 된 이유와 처분의 위법·부당성 등에 대한 청구인의 구체적인 주장으로 반드시 기재해야 합니다. 청구원인의 기재는 따로 형식이 정해진 것은 아니나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순서로 기재합니다.

 

 

1. 이 건 처분에 이르게 된 경위

 

 -청구인이 처분 등을 받게 된 경위를 육하 원칙에 따라 기재합니다.

 

 

2. 이 건 처분의 위법·부당성

 

 -피청구인의 처분이 위법하거나 부당하다고 생각하는 이유와 근거를 제시합니다.

 

 

3. 결 론

 

 -청구인이 결론적으로 주장하고자 하는 바를 기재합니다.

 

 

※ 청구원인은 본란에서 직접 작성하거나 워드프로세서로 작성해 파일로 제출해도 됩니다.

증거서류

청구인의 주장을 입증할 증거서류를 첨부합니다.

 

 

※ 증거서류 외에도 사건과 관련해 청구인에게 유리하다고 생각되는 모든 자료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예 : 진정서, 탄원서, 주민등록등·초본, 호적등본, 재직증명서, 표창장 등 각종 상장, 사업자등록증, 장애인수첩 등

이 정보는 2024년 2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 생활법령정보는 법적 효력을 갖는 유권해석(결정, 판단)의 근거가 되지 않고, 각종 신고, 불복 청구 등의 증거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습니다.
  •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위 내용에 대한 오류 및 개선의견은 홈페이지 오류신고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단 영역

팝업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