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SMART 생활법률

qr코드 모바일
앱 다운로드

자전거 운전자

목차

하위 메뉴

현재위치 및 공유하기

생활법령 내 검색

생활법령 내 검색

본문 영역

 자전거 등록하기
자전거 등록제는 자전거의 차대번호와 소유자 정보 등을 거주지 읍·면·동 또는 경찰청에 등록하고 이를 인증하는 등록 스티커를 부착하여 관리하는 제도입니다. 이는 자전거 도난 방지 및 유실된 자전거의 소유자를 찾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전거 등록하기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자전거 등록 방법
자전거를 보유한 사람은 읍·면·동의 장에게 자전거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제22조제1항 및 제23조).
자전거 등록을 하면 등록신청인은 자전거 등록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제5조제1항 및 별지 제4호서식).
자전거의 등록을 한 자가 주소지를 이전한 경우에는 「주민등록법」에 따른 전입신고 시에 자전거를 등록한 사실을 함께 신고해야 합니다(「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제5조제2항).
읍·면·동의 장은 등록된 자전거에 자전거 등록번호를 부여하고, 자전거의 도난방지 및 식별 등을 위하여 자전거 등록번호가 인쇄된 스티커(이하 "자전거등록스티커"라 함)를 부착할 수 있습니다(「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제22조제2항, 제23조「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제5조제4항).
자전거 등록번호는 다음과 같이 지방자치단체 코드와 연번을 연결하여 구성됩니다(「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제5조제3항 및 별표 1).

 

A01 - 000001 

 

 

지방자치단체 코드-연번

 

※ 지방자치단체 코드는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별표 1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전거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자전거등록스티커를 대체하는 장치를 사용할 수 있는데, 이 경우에는 해당 장치에 육안으로 식별 가능한 크기의 자전거 등록번호를 표시해야 합니다(「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제5조제5항).
※ 자전거등록스티커의 규격이나 표기사항, 글자 등의 모양 및 크기, 스티커 재질, 부착 위치 등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별표 2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지역별로 자전거 등록 이용자에 대한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해당 지역 조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 정보는 2024년 2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 생활법령정보는 법적 효력을 갖는 유권해석(결정, 판단)의 근거가 되지 않고, 각종 신고, 불복 청구 등의 증거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습니다.
  •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위 내용에 대한 오류 및 개선의견은 홈페이지 오류신고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단 영역

팝업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