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SMART 생활법률

qr코드 모바일
앱 다운로드

커피전문점 창업ㆍ운영

목차

하위 메뉴

현재위치 및 공유하기

생활법령 내 검색

생활법령 내 검색

본문 영역

 상권 및 입지분석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소상공인의 성공적인 입지와 업종선정을 돕기 위해 인터넷을 통해 무료로 상권분석 정보를 제공해주는 상권정보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커피전문점은 직장인을 공략할 수 있는 오피스빌딩 밀집지역, 젊은 층의 유동이 많은 대학가, 접근성이 우수한 역세권 등에 입점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장성공의 절대적인 요인은 상권 및 입지선정에 있습니다.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상권조사
※ 상권조사의 주요항목
1. 통계자료조사 : 인구수, 세대수, 주거형태(단독주택, 아파트 복합형)
2. 상권형태 및 규모 파악 : 주간상권·야간상권·고정상권·유동상권
3. 통행인구 조사 : 성별·연령별·시간대별·요일별 통행인구수, 통행객, 통행 성격, 통행객의 수준 파악
4. 통행차량조사 : 통행차량의 수와 어느 시간대에 많이 지나가는지 파악
5. 경쟁점포조사 : 예상되는 경쟁점포의 이용객수, 계층·제품의 가격대
6. 상권의 향후 전망조사 : 주변 상권의 확대·축소 가능성, 개발계획 등 파악
상권정보의 제공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예비창업자의 성공적인 입지와 업종선정을 돕기 위해 상권분석 정보를 제공해주는 상권정보시스템(https://sg.sbiz.or.kr)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공내용
점포(업종현황, 추이, 위치 등), 인구(연령별·성별 인구구성, 직업·직종 분포, 주거형태 등), 시설(아파트, 관공서·금융·교통·의료기관 수·위치 등) 등에 관한 정보의 제공
전국 동별로 상권분석에 활용도가 높은 각종 통계자료의 제공
해당 지역의 상권특성, 상권현황, 노하우, 지원정책, 교육관련 정보의 제공
상권에 대한 해당 업종의 진입여부 결정을 위한 과밀정보의 제공
실제 상권 모습을 360도 파노라마 사진을 통해 골목 구석구석까지 생생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도록 실사 지도 제공
특별히 커피전문점에 적합한 입지를 찾아야 합니다.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커피전문점 창업가이드 32p. ~ 40p.를 참고합니다.
커피전문점 적합입지
커피전문점의 입지는 직장인을 공략할 수 있는 오피스빌딩 밀집지역, 젊은 층의 유동이 많은 대학가, 접근성이 우수한 역세권 등에 입점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커피전문점의 분포가 증가되어 입지를 결정할 때, 경쟁점포와의 거리, 목표고객의 동선 상에 입지가 위치하고 있는지, 장기적으로 후보입지가 중간에서 경쟁점에 고객을 빼앗길 수 있는 입지가 아닌지 등 면밀한 검토를 해야 합니다.
주변지역의 특성 파악
염두에 두고 있는 지역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은 입지선정을 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입니다.
따라서 후보입지에 경쟁점의 분포도, 영업상태, 그밖에 다른 업종의 특성을 파악하여 상권의 발전정도를 유추해 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입지의 특성에 따라 커피전문점의 적합성을 검토할 수 있으며, 향후 개점 시에 영업 전략도 수립 할 수 있습니다.
상권세력의 특성 파악
상권세력의 특성을 평가하기 위해서 조사하는 항목은 지역주민의 소득수준, 인구수 및 세대수, 주거형태, 연령별 인구수, 소비 형태, 직업분포, 교육정도 등입니다.
아파트 밀집지역은 아파트의 총 세대수와 평형별 구성 비중을 정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소형평형 밀집지역이 소매상권에 있어서는 상대적으로 소비지출비중이 높습니다.
유동 인구의 특성 파악
점포 앞 유동인구가 많고 적음에 따라 점포의 우열이 가려지며, 또한 유동인구의 특성에 따라 업종의 적합성이 결정됩니다.
유동인구의 조사는 보통 평일과 주말, 시간대별, 연령별, 성별로 조사합니다. 직장인들의 점심시간인 오후 12시~2시, 주부들의 쇼핑시간인 오후3~4시, 퇴근 무렵인 오후 6~8시로 나누어 조사하도록 합니다.
후보지 앞의 유동인구 현황뿐만 아니라 점포로의 내점률도 파악해야 합니다. 신규점포의 내점률 파악은 인근의 유사업종의 현황을 조사하여 결정합니다.
점포 이용편리성의 파악
점포는 고객들이 쉽게 찾을 수 있고 편하게 올 수 있는 곳에 위치해야 하는데, 이것을 ‘점포의 접근성’이라고 합니다. 고객들은 특별한 물건을 사기 위해서가 아니라면 대부분 접근하기 편한 점포를 이용합니다.
점포 근처에 버스정류장이나 지하철역, 건널목이 있는지, 점포의 출입구가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출입구에 계단이 있는지, 주차시설은 갖추었는지, 교통이 혼잡하지 않은지도 접근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입니다.
또한 상권 내에 있는 학교, 극장, 관공서, 대형서점과 같은 인구유발 요소가 접근성에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이런 시설들은 많은 사람들을 끌어당기는 역할을 하므로 사람들이 그런 시설로 이동하는 방향으로 점포를 내면 점포의 접근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아파트 밀집지역은 출입구가 여러 곳이 있고 상가도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현장조사를 통하여 이용률의 확인 및 아파트세대의 주동선과의 연결관계 등을 고려하여 판단해야 합니다.
교통요인 점검
대중교통밀집지역은 점포사업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데 이를 역세권이라고 합니다. 역세권은 지하철역이나 버스정류장, 시외버스터미널과 같은 대중교통 수단이 상권에 큰 영향을 미치는 지역을 말합니다.
역세권 주위에서 점포입지를 고를 때 유의해야 할 점은 무엇보다도 교통수단의 이용계층이 주로 움직이는 방향을 파악해서 고객이 이동하는 동선에 따라 점포를 구해야 합니다.
전철역세권 입지를 선정할 때에는 어느 출구 쪽이 가장 유동의 흐름이 왕성한지를 확인해야 하며, 유동인구의 특성 또한 파악해야 합니다.
경쟁점의 강·약점 조사
아무리 상권이 뛰어나고 좋은 입지를 선정했다고 해도 이미 그 상권에 자신이 하려는 업종이 포화상태라면 개점의 의미가 없습니다. 따라서 경쟁점 조사를 하는 목적은 상권 내에 출점이 가능한지, 불가능한지를 평가하며, 출점이 가능하다면 경쟁점과의 차별화 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를 수립해야 합니다.
경쟁점을 조사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항목을 조사합니다.
점포의 인지도
매장크기
취급하는 상품의 성격
가격전략
주이용고객층
영업시간
1일 이용객수
경쟁점이 모여 있다고 해서 모두 불리한 것은 아니고 주위에 같은 업종이 모여 있는 경우에도 상호간에 상승효과를 보는 경우도 있으므로 참고해야 합니다.
상권의 발전성 점검
입지는 한번 자리를 잡으면 다시 바꾸기가 쉽지 않으므로 현재의 입지적합성도 중요하지만 장기적인 상권의 변동사항도 고려해야 합니다.
발전가능성을 점검할 때 주목해야 할 것 중의 하나가 지하철역입니다. 역의 개통은 상권의 범위를 확대시키며 또한 유동인구가 증가하게 되어 상권이 발전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상권 내에 대형관공서, 고층 건물, 학원 등의 신축도 확인해야 합니다. 도로확장 가능성 여부도 상권의 변화에 영향을 미칩니다.
자금에 맞는 입지 선정
점포를 찾다보면 마음에 드는 점포는 권리금 등 고정투자비용이 매우 높고, 자신의 자본규모에 맞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입지조건에 욕심을 내어 무리하게 자금계획을 세우거나 주변 지역보다 비싼 권리금을 지불하는 등 부담을 안고 창업을 하게 되면 자금압박에 시달리게 되어 영업에 전력을 쏟기가 어렵습니다.
창업에 있어서 자금은 창업투자소요금액에 약 1.5배 정도는 확보할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보유자본의 60~70%정도만 투자하고 나머지는 운영자금으로 가지고 있어야 최소한의 영업활동을 전개해 나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매출액과 투자금액과의 상관관계를 고려해야 하며 단순히 보이는 매출액에 현혹되어 점포 입지를 정해서는 안 되고 점포비용과 수익률과의 관계를 면밀하게 검토한 후 결정해야 합니다.
이 정보는 2024년 2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 생활법령정보는 법적 효력을 갖는 유권해석(결정, 판단)의 근거가 되지 않고, 각종 신고, 불복 청구 등의 증거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습니다.
  •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위 내용에 대한 오류 및 개선의견은 홈페이지 오류신고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단 영역

팝업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