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SMART 생활법률

qr코드 모바일
앱 다운로드

캠핑(야영)

목차

하위 메뉴

현재위치 및 공유하기

생활법령 내 검색

생활법령 내 검색

본문 영역

 물놀이 즐기기
어린이와 함께 물놀이를 할 때는 준비운동을 시키고 구명조끼를 입혀야 하며 항상 주시를 하는 등의 안전수칙을 반드시 지켜 주세요.

물놀이 중 경련이 나거나 물에 빠지는 등의 갑작스런 사고가 발생하면 침착한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미리 대처방법을 알아두고 침착하게 대처방법에 따라 대응하도록 노력하세요.
물놀이 안전수칙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물놀이 전 주의사항
상수원보호구역에서의 물놀이 금지
환경부장관은 상수원의 확보와 수질 보전을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지역을 상수원보호구역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규제「수도법」 제7조제1항).
상수원보호구역에서는 수영, 목욕, 야영 또는 수면을 이용한 레저행위가 금지되므로(규제「수도법」 제7조제3항제2호 및 규제「수도법 시행령」 제12조제1항제2호 및 제3호), 물놀이를 하려는 곳이 상수원보호구역은 아닌지 확인하세요.
※ 상수원보호구역에서는 물놀이 뿐만 아니라 세탁, 야외 취사행위 등도 금지된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오염된 하천 등에서의 물놀이 금지
하천 등이 오염되어 수영 등의 물놀이를 하는 경우 사람의 건강이나 생활에 미치는 피해가 크다고 인정되는 경우 관할 구역 내 주민 등 이해관계자에게 해당 하천 등에서 수영 등의 행위를 자제하도록 안내하는 등의 조치가 취해지므로(「물환경보전법」 제21조의2제1항 및 제2항 참조), 물놀이를 하려는 곳에 이런 안내문이 있는지 확인하세요.
※ 물에 들어가기 전 준비사항
물에 들어가기 전에는 반드시 준비운동을 하고, 물놀이는 물 깊이가 배꼽 아래까지 오는 곳에서 합니다.
물에 처음 들어가기 전 심장에서 먼 부분부터(다리, 팔, 열굴, 가슴 등의 순서) 물을 적신 후 들어가세요.
물놀이 중 비가 오거나 천둥, 번개가 치면 물에서 즉시 나와야 합니다.
음식물을 먹은 직후 바로 물에 들어가거나 음주 후에 물에 들어가지 않도록 합시다.
물놀이 도중 소름이 돋고 피부가 땅기거나 몸이 떨리고 입술이 파래지면 물놀이를 중단하고 옷이나 타월 등으로 몸을 따뜻하게 감싸고 휴식을 취합시다.
수영을 할 때 껌을 씹거나 음식물을 먹으면 질식의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합시다.
물놀이 사고 대처방법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경련이 난 경우
※ 물놀이 도중 경련이 나면 이렇게 하세요~~
힘을 빼고 몸을 둥글게 오므려서 물 위에 뜨도록 해야 해요.
크게 숨을 들이마시고 물속에 얼굴을 넣은 채 쥐가 난 쪽의 엄지발가락을 힘껏 앞으로 꺾어서 잡아당겨요. 한동안 계속하면서 격통이 가라앉기를 기다리세요.
한 번 쥐가 난 곳은 버릇이 되어 다시 쥐가 날 가능성이 있으므로 통증이 가셨을 때 잘 마사지하면서 천천히 육지로 가야 해요.
육지에 오른 다음에도 발을 뻗고 장딴지 근육을 충분히 마사지해 주세요.
타월에 더운 물을 적셔서 장딴지에 감아주면 훨씬 효과적이에요.
물에 빠진 경우
< 출처 : 국제아동안전기구 세이프키즈 한국법인(Safe Kids Korea) >
※ 물놀이 도중 물에 빠지면 침착함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물에 빠지면 당황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최대한 침착하려고 노력하며 몸에 힘을 빼고 주변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하세요. 발이 바닥에 닿으면 팔을 아래로 내리고 발바닥으로 물을 누르듯 치면서 올라와 숨을 들이마셔요.
머리가 부분적으로 물 밖으로 나올 때, 팔을 벌리고 동시에 마치 가위질을 하듯 양다리를 젓도록 해요.
옷이 물에 젖으면 무거워서 가라앉기 쉬우므로 옷을 입고 물에 빠진 경우에는 침착하게 신발과 옷을 벗도록 노력해야 해요.
셔츠나 바지의 밑자락을 묶어 공기를 넣고 단단히 움켜잡으면 튜브 역할을 해 물에 뜰 수 있어요.
주변 사람이 물에 빠진 경우
< 출처 : 국제아동안전기구 세이프키즈 한국법인(Safe Kids Korea) >
※ 물에 빠진 사람을 발견하면 이렇게 해야 해요~~
즉시 큰 소리로 인명구조요원과 어른에게 알리고 119에 신고하세요.
물에 빠진 친구를 구하려고 함부로 물에 뛰어들지 마세요. 인명 구조 자격이 있는 사람만 수영으로 구조할 수 있어요.
레스큐 튜브, 구명조끼 등을 던져주세요. 튜브가 없는 경우, 윗도리, 바지, 넥타이 등을 묶어 하나의 줄 형태로 연결한 후 주변에 음료수 PET병이나 물에 뜰 수 있는 슬리퍼를 끝에 묶어서 던져주면 잡고 나오기가 쉬어요.
물에 빠진 사람을 구조한 뒤에는 체온이 떨어지지 않도록 젖은 옷을 벗기고 옷이나 수건 등으로 몸을 따뜻하게 감싼 후 마사지 해 주는 것이 필요해요.
이 정보는 2024년 2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 생활법령정보는 법적 효력을 갖는 유권해석(결정, 판단)의 근거가 되지 않고, 각종 신고, 불복 청구 등의 증거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습니다.
  •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위 내용에 대한 오류 및 개선의견은 홈페이지 오류신고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단 영역

팝업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