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SMART 생활법률

qr코드 모바일
앱 다운로드

캠핑(야영)

목차

하위 메뉴

현재위치 및 공유하기

생활법령 내 검색

생활법령 내 검색

본문 영역

 자동차 점검하기
캠핑을 떠나기 전 타이어의 교체시기가 지난 것은 아닌지, 자동차오일이 부족한 것은 아닌지, 배터리가 방전되지는 않았는지를 꼼꼼히 확인해야 즐겁게 캠핑을 다녀올 수 있어요.

고속도로에서는 크고 작은 교통사고가 빈번하게 일어나는 것은 물론, 2차 사고까지도 발생할 수 있으니 특히 조심해야 해요. 돌발사고를 대비해 안전삼각대, 예비타이어, 플래시 등을 준비했는지 확인해 보세요.
자동차 정비받기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일반적인 자동차 관리
캠핑은 보통 자동차에 장비를 싣고 가는 것이기 때문에 그 어떤 물품보다도 자동차의 관리가 중요합니다. 캠핑 가기 전 자동차에 문제가 생겨 계획이 어긋난다면 그것보다 화가 나는 일은 없겠죠? 미리미리 자동차를 잘 관리해 둔다면 계획이 어긋나는 일은 없을 거예요. 그럼 일반적인 차량 관리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 자동차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
자동차의 밑바닥도 청소해 주세요.
자동차의 밑바닥과 휠하우스(바퀴집)를 깨끗이 씻어주어야 부식을 막을 수 있어요.
환기를 자주 시켜 주세요.
에어컨이나 히터는 창문을 닫고 사용하기 때문에 차 안에서 묵은 냄새가 날 수 있어요. 날씨 좋은 날 매트를 걷어내고 트렁크를 열어 햇볕에 말리고 압축공기 청소기로 구석구석 청소해 주세요. 퀴퀴한 냄새는 사과 1~2개를 듬성듬성 잘라 놓아두면 없앨 수 있어요.
자동차의 뒷부분 등화장치를 점검하세요.
전조등이나 방향지시등과 같은 앞부분의 등화장치는 쉽게 확인이 가능하지만 제동이나 후진할 때 사용하는 뒷부분 등화장치는 이상여부를 알기 힘들어 고장이 나도 방치되는 경우가 많아요. 안개가 자욱하거나 날씨가 좋지 못하면 위험할 수 있으니 꼭 등화장치를 점검해 주세요.
엔진오일을 점검해 주세요.
엔진오일은 온도변화나 워밍업을 하면서 점도가 떨어질 수 있어요. 수시로 확인하고 깨끗한 엔진오일로 갈아주세요.
출발 전 차량점검하기
캠핑을 가면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출발 전 자동차를 점검하는 일도 필요합니다. 그럼 출발 전에 무엇을 점검해야 할까요?
※ 캠핑 떠나기 전 체크해 주세요.
타이어 점검하기
자동차가 움직이는데 꼭 필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타이어입니다. 타이어는 제때 교체하지 않으면 수막현상이나 급제동으로 인해 위협을 받을 수 있으니 꼼꼼하게 체크해야 해요.
타이어 교체 시기는 타이어 둘레로 나 있는 화살표 곁트레드 홈을 살펴보면 마모 한계선이 있는데 이 마모 한계선이 타이어 표면을 넘어서면 위험하므로 미리미리 확인해 교체하는 것이 좋아요.
타이어 점검하는 모습
자동차 오일 점검하기
자동차에 쓰이는 오일은 엔진오일, 기어오일, 브레이크 오일, 파워핸들 오일 등 다양합니다. 오일은 각각의 장치들을 부드럽게 작동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므로 종류가 많더라도 교체주기를 체크해 보충해 주는 것이 필요해요.
자동차 배터리 점검하기
자동차 배터리가 방전되면 자동차는 움직이지 않습니다. 그러니 자동차 배터리가 방전되지 않도록 점검해야 해요.
자동차가 ① 시동음이 둔탁하거나 약해지는 경우, ② 엑셀을 밟는 정도에 따라 헤드라이트의 밝기가 변하는 경우, ③ 경음기 소리가 작아지는 경우, ④ 충전을 시켰을 때 배터리 인디케이터에 녹색불이 안 들어오는 경우 등에는 배터리를 교체해 주어야 해요.
돌발사고를 대비한 차량 상비 용품 점검하기
고속도로에서는 크고 작은 교통사고가 빈번하게 일어나는 것은 물론, 2차 사고까지도 발생할 수 있으니 특히 조심해야 해요. 뿐만 아니라 고속도로나 자동차전용도로에서 고장 등에 대한 조치의무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은 경우에는 범칙금이 부과될 수 있으므로 돌발사고를 대비한 차량 상비 용품을 점검해야 합니다.
돌발사고를 대비해 안전삼각대, 예비타이어, 플래시 등을 준비했는지 확인해 보세요.
※ 고속도로 등에서 발생한 고장 등의 조치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이 사이트 < 교통·운전, 고속도로 및 자동차 전용도로 주행하기, 고속도로 및 자동차전용도로에서의 주의사항 >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자동차점검 및 타이어 및 엔진오일 교체 등에 관한 더 자세한 내용은 < 교통안전공단 공식블로그 자동차 안전 지킴이 >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정보는 2024년 2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 생활법령정보는 법적 효력을 갖는 유권해석(결정, 판단)의 근거가 되지 않고, 각종 신고, 불복 청구 등의 증거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습니다.
  •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위 내용에 대한 오류 및 개선의견은 홈페이지 오류신고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단 영역

팝업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