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SMART 생활법률

qr코드 모바일
앱 다운로드

택배

현재위치 및 공유하기

생활법령 내 검색

생활법령 내 검색

본문 영역

 택배 포장하기
택배를 포장할 때에는 운송물의 성질, 중량, 용적(부피) 등에 따라 운송에 적합하도록 포장해야 합니다.

파손 및 훼손 우려가 있는 물품의 경우에는 적당한 크기의 박스에 내용물을 넣은 뒤 외부의 충격을 잘 흡수할 수 있는 스티로폼 또는 에어캡 등으로 빈 공간을 채워줍니다.

부패하거나 변질될 우려가 있는 물품은 스티로폼 박스 또는 아이스박스에 보냉 효과가 있는 아이스팩 또는 드라이아이스 등을 넣어 포장합니다.

운송물의 외부에는 운송물의 종류ㆍ수량, 운송할 때에 특별한 주의사항, 인도예정일시 등을 표시합니다.
택배 포장,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택배 포장 방법
택배를 포장할 때에는 운송물의 성질, 중량, 용적(부피) 등에 따라 운송에 적합하도록 포장하여야 합니다[「택배 표준약관」(공정거래위원회 표준약관 제10026호, 2020. 6. 5. 발령·시행) 제9조제1항].
운송물의 종류에 따른 택배 포장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종 류

포장 방법

컴퓨터 및 가전제품류

컴퓨터 및 가전제품류는 내용물의 움직임을 막고 외부 충격을 잘 흡수할 수 있도록 박스 안에 스티로폼 또는 에어캡 등으로 완충 포장합니다.

비닐팩류

한약, 과일파우치와 같은 비닐팩류는 새지 않도록 잘 밀봉되었는지 확인한 후 전용박스에 넣어 포장합니다.

냉장·냉동 상품류

생선류, 육류, 냉동식품 등은 부패할 우려가 있으므로 보냉 효과가 있는 아이스팩을 상품과 함께 동봉해 비닐포장한 후 아이스박스 포장을 합니다.

김치류

김치류 등의 상품은 새지 않도록 두꺼운 비닐 포장을 하며 비닐입구는 매듭처리를 한 후 아이스박스 또는 두꺼운 재질의 박스에 넣어서 포장합니다.

의류잡화

의류 등은 다른 운송물로 인한 오염방지를 위해 비닐포장을 한 후에 박스 포장을 합니다. 파손가능성이 있는 상품 및 액체성 상품과 분리하여 포장합니다.

서적문구

문구류는 파손가능성이 있으므로 박스 안에 스티로폼 또는 에어패드 등으로 완충 포장합니다.

가구류

가구류는 파손가능성이 있으므로 특수포장자재로 포장하고, 스티로폼 및 박스로 내포장하여야 합니다.

※ 보다 자세한 품목별 택배포장방법은 각 <택배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박스 외부에는 주의 사항을 표시하세요!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박스 외부 표시
운송물의 외부에 운송물의 종류·수량, 운송할 때에 특별한 주의사항, 인도예정일시 등을 표시합니다(「택배 표준약관」제10조).
깨지기 쉽거나 충격에 약한 물품은 가급적 택배 이용을 자제하고, 부득이 이용하는 경우에는 ‘파손주의’또는 ‘깨지기 쉬움’, ‘취급주의’, ‘상하주의’ 등을 표시합니다.
택배  취급주의 예시
<취급주의 예시 >
이 정보는 2024년 2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 생활법령정보는 법적 효력을 갖는 유권해석(결정, 판단)의 근거가 되지 않고, 각종 신고, 불복 청구 등의 증거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습니다.
  •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위 내용에 대한 오류 및 개선의견은 홈페이지 오류신고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단 영역

팝업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