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SMART 생활법률

qr코드 모바일
앱 다운로드

동업계약

목차

하위 메뉴

현재위치 및 공유하기

생활법령 내 검색

생활법령 내 검색

본문 영역

 창업지원
동업을 준비 중인 사람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중소기업청, 대한법률구조공단 등을 통해 각종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기관으로부터 받을 수 있는 지원으로는 컨설팅, 교육, 융자, 법률안내 등이 있습니다.
창업지원기관 및 지원내용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컨설팅
대상
√ 근로자 5인 미만의 소상공인(업종전환자 및 예비창업자 포함)
√ 근로자 10인 미만의 광업·제조업·건설업 및 운수업을 하는 소상공인
지원내용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전문인력을 통해 경영·업종전환 등 제반 분야에 대한 컨설팅을 받을 수 있도록 컨설팅 비용(20만원/일)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교육
창업교육
√ 예비창업자 및 업종전환예정자를 대상으로 이론 및 현장실습 등 실무중심의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경영개선교육
√ 급격한 환경변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위해 성공사례, 친절서비스 등의 경영개선 동기부여, 분임토의 및 실습 등의 기능별 교육을 실시해 소상공인의 경영능력을 강화하는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e러닝센터
√ 인터넷을 통해 만화, 동영상으로 구성된 창업 및 점포경영 과정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융자
대상
√ 상시 종업원 10인 미만의 광업, 제조업, 건설업, 운송업체
√ 상시 종업원 5인 미만의 도소매업 등 각종 서비스업체
지원절차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지역센터의 상담
√ 신청서 제출(신분증, 사업자등록증 등 첨부)
√ 지역신용보증재단, 신용보증기금에서 심사 후 보증서 발급
√ 대출 취급은행에 융자신청
※ 소상공인진흥공단으로부터 융자를 받을 수 없는 업체가 정해져 있습니다. 자신이 융자대상에 속하는지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확인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www.kmdc.or.kr) 에서 할 수 있습니다.
※ 소상공인 지원제도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지원사업>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창업자금 대출

창업자금 대출

   (질문) 창업자금이 부족합니다. 부동산 담보도 없고, 연대보증인 입보도 어려운데 창업자금을 어떻게 조달해야 하는지요?

     

   (답변) 부동산 담보제공능력이나 연대보증인 입보가 어려우신 경우라면 신용보증기관의 신용보증제도를 활용해야 합니다.

   

      신용보증기관을 방문하셔서 창업에 따른 신용보증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신용보증기관을 활용하지 않고 순수하게 사업성만으로 창업자금을 조달하시려면 창업투자기관을 이용하셔야 합니다. 이 경우는 융자가 아니고 사업성 평가에 의한 투자형태로 자금지원이 이루어지므로 사업아이템, 사업성, 시장성, 기술성 등의 측면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아야 합니다.

    

      벤처나 신기술 사업화 등이 아니고 일반적인 소상공업을 하시는 경우는 창업투자기관을 통한 자금 조달은 접근하기가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컨설팅
중소벤처기업부은 중소기업을 창업하는 자와 중소기업을 창업해 사업을 개시한 날부터 7년이 지나지 않은 자를 대상으로 창업컨설팅을 실시합니다. 다만, 다음에 해당하는 기업은 제외됩니다.
√ 유흥·향락업, 숙박·음식점 등의 업종을 영위하는 기업
√ 휴·폐업 중인 중소기업, 금융불량 거래처로 규제 중인 기업
√ 불건전 오락용품 제조업, 담배, 주류의 중개·도매업을 하는 기업
√ 그 밖에 중소벤처기업부장관이 지원대상에서 제외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하는 중소기업
신청방법
자금지원
사업전환촉진사업
√ 경영여건의 변화로 인해 현재 영위 업종에서 새로운 업종으로의 전환을 모색하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컨설팅, 자금 등 시책 수단을 연계해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실패기업인 재창업자금지원
√ 실패한 중소기업인이 다시 재창업을 할 수 있도록 시설비용 등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온라인 수출지원
해외홍보 및 판로개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에게 외국어 홈페이지 제작, 웹 호스팅 및 웹메일 서비스 등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 중소벤처기업부의 지원사업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중소벤처기업부(http://www.mss.go.kr) 홈페이지 < 주요정책-정책소개-고객별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그 외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한국무역협회 등의 사이트에서도 수출기업에 대한 융자 등의 지원책에 대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한법률구조공단
법률지원
대상
√ 월 소득 260만원 이하 소상공인(일반과세자 포함)
지원내용
√ 대한법률구조공단은 소상공인을 위해 변호사 비용 등 소송비용을 무료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 대한법률구조공단의 지원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대한법률구조공단(www.klac.or.kr) 홈페이지 < 법률구조안내, 무료법률구조안내 >를 참고하세요.
이 정보는 2024년 2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 생활법령정보는 법적 효력을 갖는 유권해석(결정, 판단)의 근거가 되지 않고, 각종 신고, 불복 청구 등의 증거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습니다.
  •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위 내용에 대한 오류 및 개선의견은 홈페이지 오류신고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단 영역

팝업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