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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역업 창업 및 수출 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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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역 및 수출의 개념 및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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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출 관련 법제 개관
- 창업의 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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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외시장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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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업지원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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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업자등록 및 무역업고유번호 신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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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자무역문서의 활용
- 수출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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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섭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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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출계약 체결단계
- 신용장 수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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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용장의 개념 및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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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용장 수령
- 수출승인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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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출승인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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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략물자의 수출 및 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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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플랜트의 수출 및 승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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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시수출물품 등의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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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멸종위기종의 수출 및 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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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해폐기물의 수출허가 또는 신고
- 무역금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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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역금융의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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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역금융의 내용
- 운송 및 수출보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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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송수단 및 운송서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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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출보험
- 통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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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관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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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산지증명
- 무역분쟁 및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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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역분쟁의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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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시장조사
해외시장조사란 상품을 해외소비자에게 판매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모든 문제를 수집, 기록 및 분석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해외시장조사를 철저히 하느냐 하지 않느냐에 따라 해외시장 진출의 성패가 갈리므로 성공 및 실패사례를 참고하여 사전조사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해외시장조사를 철저히 하느냐 하지 않느냐에 따라 해외시장 진출의 성패가 갈리므로 성공 및 실패사례를 참고하여 사전조사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개념
상품을 해외소비자에게 판매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모든 문제를 수집, 기록 및 분석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방법
국내외 단체를 통한 조사
해외시장에 대해 한국무역협회,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등 많은 기관에서 결과물을 발표하고 있으므로 이를 참고·활용하면 됩니다.
주한 외국공관의 자료를 이용한 조사
국내에 주재하고 있는 외국공관, 상공회의소 등이 보유하고 있는 각종 자료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상공회의소
① 주한뉴질랜드상공회의소(http://kiwichamber.com/)
② 주한독일상공회의소(http://korea.ahk.de/)
③ 주한미국상공회의소(http://www.amchamkorea.org/)
④ 주한영국상공회의소(http://www.bcck.or.kr/)
⑤ 주한유럽상공회의소(http://ecck.eu/)
⑥ 주한일본상공회의소(http://www.jcciseoul.or.kr/)
⑦ 주한캐나다상공회의소(http://www.canchamkorea.org/)
⑧ 주한프랑스상공회의소(http://www.fkcci.com/ko.html)
⑨ 주한호주상공회의소(http://www.austchamkorea.org/)
직접 방문조사
수출예상지역이나 개척을 원하는 지역으로 직접 방문·답사를 통해 정보를 구할 수 있습니다. 해당 지역의 대사관 또는 영사관 등에 도움을 요청하고 거래상대방이 될 수 있는 기업들을 방문·질의를 통해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성공사례
레드망고의 태국 진출
레드망고는 태국 진출을 위해 1년 반에 걸쳐 준비를 했고 제품의 출시 전에 1000그릇 이상을 한국에서 공수해 반응 테스트를 하는 등 사전 시장조사를 통해 성공적으로 태국시장에 진출했습니다(「2009 아세안 유망시장 진출전략 설명회」p.41, KOTRA 무역자료실).
델리만쥬의 베트남 진출
한일정유는 델리만쥬의 진출 전 현지 EXPO에 참가해 현지 소비자의 반응을 먼저 확인한 후 (주)델리스사와 베트남 진출을 위한 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하였고, KOTRA 무역관과의 공동조사를 통해 매장 개설을 추진하는 등 시장조사를 철저히 해 실패가능성을 최소화 했습니다. 이로 인해 매장별 월 4만 달러라는 성공을 거두고 있습니다(「아세안 주요국 프랜차이즈 산업 분석과 진출 전략」p.27, KOTRA 무역자료실).
골든테크사의 미용기기 페루 진출
철저한 현지 시장조사를 통하여 페루 여성들의 헤어 특성과 굵기에 대한 정보를 토대로 현지에 적합한 제품을 생산하였고, 관심 업체들에게 사전에 카탈로그를 전달해 현지 업체로부터 관심 품목을 파악·상담하는 등 관심을 가질만한 품목을 위주로 광고를 하여 페루에 진출할 수 있었습니다(「글로벌 시장개척의 숨은 비법」p.40-41, KOTRA 무역자료실).
더페이스샵의 일본 진출
30~40대 일본 소비자가 고품질의 기능성 제품을 선호한다는 사실을 시장조사를 통해 파악한 후 각 제품마다 한국 특허증을 소개해 여성 소비자에게 큰 호응을 얻는 한편, TV 프로그램 등 현지 매스미디어를 통한 홍보에 주력함으로써 취향이 까다로운 일본 잠재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어 성공적으로 일본에 진출할 수 있었습니다(「일본시장 투자진출 유망분야 및 전략」p.40-41, KOTRA 무역자료실).
실패사례
벽돌생산업체의 중국 진출실패
중국업체와 합자형태로 진출했으나 ① 벽돌생산의 수주 가능성과 ② 사업파트너인 중국업체의 능력 등에 대한 사전 조사가 부족해 실패한 사례입니다(「해외투자 성공·실패사례 집중분석 설명회」, KOTRA 무역자료실).
방화벽설치업체의 일본 진출실패
치밀한 시장조사에 기반한 수출전략 수립 없이 막연히 일본시장이 유망할 것으로 판단해 진출을 시도해 실패한 사례입니다(「일본시장 투자진출 유망분야 및 전략」p.47, KOTRA 무역자료실).
멕시코의 노동법 인지 부족으로 인한 진출실패
멕시코는 노동자들의 노동조합 결성이 헌법상의 권리로 보장되어 있는데, A사는 이런 관행을 전면 무시하고 노동조합을 인정하지 않는 사업 경영으로 시민단체들의 조직적 반발까지 불러일으켜 진출에 실패한 사례입니다(「2005 KOTRA 국가정보 멕시코」p.31, KOTRA 무역자료실).
※ 더 많은 성공과 실패사례 및 해외시장 정보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홈페이지(http://www.kotra.or.kr)를 참조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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