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SMART 생활법률

qr코드 모바일
앱 다운로드

국내여행자

목차

하위 메뉴

현재위치 및 공유하기

생활법령 내 검색

생활법령 내 검색

본문 영역

 관광지 등 방문하기
관광지 및 관광단지 둘러보기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관광지 및 관광단지
“관광지”란 자연적 또는 문화적 관광자원을 갖추고 관광객을 위한 기본적인 편의시설을 설치하는 지역으로서 「관광진흥법」에 따라 지정된 곳을 말합니다(「관광진흥법」 제2조제6호).
“관광단지”란 관광객의 다양한 관광 및 휴양을 위하여 각종 관광시설을 종합적으로 개발하는 관광 거점 지역으로서 「관광진흥법」에 따라 지정된 곳을 말합니다(「관광진흥법」 제2조제7호).
관광지 및 관광당지에 입장하는 여행자는 입장료를, 관광시설을 관람하거나 이용하는 경우에는 관람료나 이용료를 낼 수 있습니다(「관광진흥법」 제67조제1항 및 제2항).
관광지 및 관광단지 지정 현황
2023년 6월 기준 관광지는 224개, 관광단지는 49개 지정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 관광지 및 관광단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문화체육관광부 홈페이지(https://www.mcst.go.kr/) 또는 국가관광자원개발통합정보시스템 홈페이지(https://www.tdss.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연공원 둘러보기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자연공원
“자연공원”이란 국립공원·도립공원·군립공원(郡立公園) 및 지질공원을 말합니다(「자연공원법」 제2조제2호·제3호·제4호·제4호의4 및 제4조 참조).
국립공원: 우리나라의 자연생태계나 자연 및 문화경관(이하 “경관”이라 함)을 대표할 만한 지역으로서 환경부장관이 지정·관리하는 공원
도립공원: 도 및 특별자치도의 자연생태계나 경관을 대표할 만한 지역으로서 도지사 또는 특별자치도지사가 지정·관리하는 공원
군립공원: 군의 자연생태계나 경관을 대표할 만한 지역으로서 군수가 지정·관리하는 공원
지질공원: 지구과학적으로 중요하고 경관이 우수한 지역으로서 이를 보전하고 교육·관광 사업 등에 활용하기 위하여 환경부장관이 인증한 공원
자연공원 지정 현황
2022년 5월 30일 기준 국립공원은 17개, 국가지질공원은 13개 지정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 국립공원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국립공원 홈페이지(https://www.knps.or.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국가지질공원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국가지질공원 홈페이지(https://www.koreageoparks.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그 밖에 도립공원, 군립공원 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각 지방자치단체의 문화관광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연공원의 금지행위
누구든지 자연공원에서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됩니다(규제「자연공원법」 제27조규제「자연공원법 시행령」 제25조제1항·제3항).
자연공원의 형상을 해치거나 공원시설을 훼손하는 행위
나무를 말라죽게 하는 행위
야생동물을 잡기 위하여 화약류·덫·올무 또는 함정을 설치하거나 유독물·농약을 뿌리는 행위
야생동물의 포획허가를 받지 않고 총 또는 석궁을 휴대하거나 그물을 설치하는 행위
지정된 장소 밖에서의 상행위
지정된 장소 밖에서의 야영행위
지정된 장소 밖에서의 주차행위
지정된 장소 밖에서의 취사행위
지정된 장소 밖에서 흡연행위
대피소 및 그 부대시설, 탐방로 등의 장소·시설에서 음주행위
오물이나 폐기물을 함부로 버리거나 심한 악취가 나게 하는 등 다른 사람에게 혐오감을 일으키게 하는 행위
공원생태계를 교란시킬 수 있는 외래동물을 자연공원에 놓아주는 행위
공원생태계를 교란시킬 수 있는 외래식물을 자연공원 내 임야에 심는 행위
국립공원 이용하기
국립공원에서는 야영장, 대피소, 생태탐방원, 민박촌 등의 시설 및 탐방로, 탐방프로그램 등의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각종 시설 및 프로그램은 <국립공원 예약시스템 홈페이지(https://reservation.knps.or.kr/)>를 통해 예약하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안전산행가이드 이용하기
국립공원에서는 산행 중 추락, 탈진 등 사고 위험성 높은 탐방로 구간 탐방 시 국립공원 안전산행가이드와 동행하는 안전서비스 제공·운영하고 있습니다.
안전산행가이드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국립공원 안전가이드 시스템 홈페이지(https://www.knps.or.kr/saferes/)>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요 도시 관광 정보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전국 시·도별 주요 지역축제
매년 전국 지방자치단체에서는 불특정 다수인이 함께 참여하는 문화관광축제, 특산물축제, 문화예술제, 일반축제 등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 지역축제에 대한 정보는 <대한민국 구석구석 홈페이지(https://korean.visitkorea.or.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행사일정 및 위치 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각 지방자치단체 홈페이지 등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시티투어 버스
전국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지역의 대표적인 관광지 주변을 정차하는 코스를 개발하여 투어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구분

투어코스

서울시티투어(https://www.seoulcitybus.com/)

도심고궁코스, 파노라마코스, 강남어라운드코스, 야경코스 등

부산시티투어(http://www.citytourbusan.com/)

레드라인, 그린라인,

부산역출발야경투어 등

대구시티투어(https://www.daegucitytour.com/)

팔공산코스, 비슬산코스, 낙동강코스, 수성가창코스 등

인천시티투어(https://citytour.ito.or.kr/)

바다노선, 인천 레트로노선,

소래포구투어, 강화역사투어 등

경주시티투어(https://cmtour.co.kr/)

동해안투어, 세계문화유산투어, 신라역사투어, 경주야경투어 등

※ 그 밖에 다른 지역에서도 다양한 코스를 개발하여 투어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해당 시티투어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정보는 2024년 2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 생활법령정보는 법적 효력을 갖는 유권해석(결정, 판단)의 근거가 되지 않고, 각종 신고, 불복 청구 등의 증거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습니다.
  •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위 내용에 대한 오류 및 개선의견은 홈페이지 오류신고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단 영역

팝업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