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SMART 생활법률

qr코드 모바일
앱 다운로드

청년취업지원

목차

하위 메뉴

현재위치 및 공유하기

생활법령 내 검색

생활법령 내 검색

본문 영역

 자기소개서 및 면접 준비 지원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처음 준비한다면 주목하세요!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하기
이력서는 인사담당자에게 수많은 지원자 중 자신이 가장 적합한 지원자라는 것을 인식시키는 서류입니다. 따라서 지원하는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쌓아온 능력을 객관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갖고 그동안 받은 교육과 자격증, 경험과 경력 등을 정리해보고 지원 분야에 대한 역량이 나타날 수 있도록 정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워크넷 홈페이지, 취업의 모든 것―취업가이드―이력서·자기소개서 작성법(www.work.go.kr)].
자기소개서는 자신을 짧게 소개한 글로 지원하는 회사와 직무에 적합한 역량과 확고한 입사 의지가 있다는 것을 나타내야 합니다. 따라서 직무에 관련된 경험을 통해 자신의 강점을 보여주고, 입사 후 성과를 낼 수 있는 인재가 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줄 수 있도록 작성해야 합니다[워크넷 홈페이지, 취업의 모든 것―취업가이드―이력서·자기소개서 작성법(www.work.go.kr)].
※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작성요령, 작성 시 유의사항 등 이력서·자기소개서 작성 방법에 관련된 자세한 안내는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에서 운영하는 워크넷 홈페이지(www.work.go.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기소개서 작성이 어렵다면 전문 컨설턴트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경기도일자리재단 잡아바”의 자기소개서 컨설팅
“경기도일자리재단 잡아바”에서는 전문 컨설턴트들의 첨삭 지도로 눈에 띄는 자기소개서가 될 수 있도록 심층적인 컨설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경기도일자리재단 잡아바, 취업역량강화―자기소개서 컨설팅(www.jobaba.net)].
지원 대상
경기도일자리재단 잡아바(www.jobaba.net)에 회원가입을 한 사람을 대상으로 하며, 경기도민 이외에도 지원합니다.
지원 내용
취업할 직무에 맞도록 자기소개서를 작성하여 등록하면 48시간 이내(단, 주말 제외)에 상담사의 컨설팅을 받을 수 있습니다[경기도일자리재단 잡아바, 취업역량강화―자기소개서 컨설팅(www.jobaba.net)].
실제 지원자들의 자기소개서를 첨삭 강사가 지도한 내용과 합격자의 자기소개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경기도일자리재단 잡아바, 취업역량강화―자기소개서 컨설팅(www.jobaba.net) 참조].
신청 방법
경기도일자리재단 잡아바(www.jobaba.net)에 회원가입을 한 후 자기소개서 컨설팅 페이지에서 신청합니다[경기도일자리재단 잡아바, 취업역량강화―자기소개서 컨설팅(www.jobaba.net) 참조].
※ 자기소개서 컨설팅 지원에 관련된 자세한 안내는 경기도일자리재단 잡아바 홈페이지(www.jobaba.net)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면 면접, 비대면 면접 준비 모두 도움 받을 수 있습니다.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면접 준비하기
면접 준비 시 면접관에게 호감을 주는 태도와 답변 요령, 기본적인 준비사항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워크넷 홈페이지, 취업의 모든 것―취업가이드―면접전략(www.work.go.kr)].
면접 복장 무료 대여 서비스
Q. 잘 입지 않는 면접 복장을 구입하는 비용이 부담스러운데 지원을 받을 수 있나요?
A. 청년 미취업자의 면접 복장 구입 비용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각 지역 지방자치단체에서는 면접 복장 무료 대여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래내용 외에도 지역별 서비스가 있으니 본인에게 해당하는 서비스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출처: 워크넷 홈페이지, 취업의 모든 것―취업가이드―면접전략(www.work.go.kr) 참조>
AI 면접 준비하기
“AI면접”은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지원자의 역량을 평가하는 기술로 “AI역량검사”라는 표현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AI면접(AI역량검사)”은 뇌신경과학 기반으로 사고와 행동의 패턴을 분석해 지원자의 성향과 역량이 기업 문화와 직무에 적합한지 파악합니다[워크넷 홈페이지, 취업의 모든 것―취업가이드―면접전략(www.work.go.kr)].
“AI면접”은 지원자의 다양한 역량을 과학적이고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개인의 행동적 특성부터 심리적 경향성을 파악하는 프로그램을 활용합니다. 거짓 응답을 엄격하게 선별할 수 있도록 설계된 자기보고식 기법과 뇌의 전전두엽 인지능력을 측정하는 역량 분석 게임, 면접 상황에서 보이는 행동의 의미와 특성을 파악하는 영상분석 기술은 지원자를 보다 정확하게 평가합니다[워크넷 홈페이지, 취업의 모든 것―취업가이드―면접전략(www.work.go.kr)].
화상 면접 준비하기
화상면접은 노트북이나 태블릿 PC, 스마트폰 등의 장비를 통해 영상으로 지원자가 원하는 장소에서 일대일 또는 다수의 면접관과 질의응답 방식으로 면접이 이루어집니다. 면접관은 영상을 통해 지원자의 모습을 관찰하며 지원자의 역량을 실시간으로 평가합니다[워크넷 홈페이지, 취업의 모든 것―취업가이드―면접전략(www.work.go.kr)].
※ AI 면접·화상 면접 준비 방법 및 면접 예상질문 등 면접 준비에 관련된 자세한 안내는 워크넷 홈페이지(www.work.go.kr), 취업의 모든 것―취업가이드―면접전략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AI/비대면 면접 장소 지원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이 운영하는 온라인 청년센터 홈페이지(www.youthcenter.go.kr)에서는 전국 면접(AI/비대면)지원 장소 정보를 제공합니다. 장소 대여 방법은 주소와 면접형태에 따라 희망하는 장소를 확인한 후 개별 문의합니다[온라인 청년센터 홈페이지, 청년고용 응원―면접(AI/비대면)지원 장소(www.youthcenter.go.kr) 참조].
우리 지역엔 면접수당 제도가 있어요!
< 경기도의 면접수당 지원 >
(2022년 기준)경기도 내 거주중인 1982년 1월 2일생 ~ 2004년 12월 31일생 청년에게 최대 30만원(면접 1회당 5만원, 최대6회, 지역화폐 지급)으로 면접에 사용된 비용을 보전해줌으로써 경제적 부담을 경감해주고 적극적인 구직활동을 증진시키는 청년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래는 대면면접만 면접수당의 지급대상이었지만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대면면접 대신 화상면접으로 진행된 건이 많아 한시적으로 화상면접 건도 인정합니다.
경기도 청년 면접수당 홈페이지에서 면접수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신청할 수 있으며, 수당지급여부가 확인되면 공지된 기간 내에 지급합니다.
<출처: 경기도 청년 면접수당 홈페이지, 자주하는 질문―면접수당소개 등 참조(www.thankyou.jobaba.net)>
이 정보는 2024년 2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 생활법령정보는 법적 효력을 갖는 유권해석(결정, 판단)의 근거가 되지 않고, 각종 신고, 불복 청구 등의 증거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습니다.
  •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위 내용에 대한 오류 및 개선의견은 홈페이지 오류신고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단 영역

팝업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