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SMART 생활법률

qr코드 모바일
앱 다운로드

실내공기질 관리

목차

하위 메뉴

현재위치 및 공유하기

생활법령 내 검색

생활법령 내 검색

본문 영역

 실내라돈조사
실내라돈조사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라돈"이란?
라돈은 자연방사능 중에서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강한 무색무취의 비활성기체로서 천연에 있는 우라늄이나 토륨이 방사능 붕괴 과정을 통해 생성되는 물질입니다(환경부-용어사전 참조).
실내라돈조사
환경부장관은 라돈(radon)의 실내 유입으로 인한 건강피해를 줄이기 위하여 실내공기 중 라돈의 농도 등에 관한 조사(이하 "실내라돈조사"라 함)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실내공기질 관리법」 제11조의7제1항).
환경부장관은 실내라돈조사를 실시하려는 경우에는 다음의 사항을 환경부 인터넷 홈페이지에 공고해야 합니다(「실내공기질 관리법」 제11조의7제2항 및 「실내공기질 관리법 시행규칙」 제10조의10).
조사 목적
조사 대상 및 위치
조사 기간
조사 항목 및 방법
그 밖에 실내라돈조사를 실시하기 위하여 필요한 사항
환경부장관은 특정 지역에 대해 실내라돈조사가 필요한 경우에는 해당 지역을 관할하는 특별시장·광역시장·특별자치시장·도지사 또는 특별자치도지사(이하 "시·도지사"라 함)에게 그 조사를 실시하게 할 수 있으며, 시·도지사는 실내라돈조사를 실시한 경우에는 환경부장관에게 보고해야 합니다(「실내공기질 관리법」 제11조의7제3항 및 제4항).
실내라돈 측정
실내공기 중 라돈은 「실내공기질공정시험기준」(국립환경과학원고시 제2023-79호, 2023. 12. 28. 발령·시행)에 따라 다음의 두 가지 측정방법으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알파비적검출법(주 시험방법)
연속측정방법(부 시험방법)
※ 라돈측정방법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실내공기질공정시험기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정보는 2024년 2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 생활법령정보는 법적 효력을 갖는 유권해석(결정, 판단)의 근거가 되지 않고, 각종 신고, 불복 청구 등의 증거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습니다.
  •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위 내용에 대한 오류 및 개선의견은 홈페이지 오류신고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단 영역

팝업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