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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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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수교육 방법
장애유아에 대한 특수교육 교육과정 편성 등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유치원의 특수교육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장애유아의 특수교육과정은 다음과 같이 편성 및 운영됩니다(교육부 고시 제2022-3호, 『특수교육 교육과정 총론』, 8면).
유아의 장애 특성을 고려하여 1일 4~5시간을 기준으로 편성
일과 운영에 따라 확장하여 편성할 수 있음
누리과정을 바탕으로 각 기관의 실정에 적합한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
하루 일과에서 바깥 놀이를 포함하여 유아의 놀이가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편성하여 운영
성, 신체적 특성, 장애, 종교, 가족 및 문화적 배경 등에 따른 차별이 없도록 편성하여 운영
유아의 발달과 장애 정도에 따라 조정하여 운영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참여에 기반하여 운영
교사 연수를 통해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이 개선되도록 함
시‧도교육청에서 순회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편성
유치원의 특수교육 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유치원의 특수교육 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교육부, 『특수교육 교육과정 총론』, 9면).
유아가 흥미와 관심에 따라 놀이에 자유롭게 참여하고 즐기도록 함
유아가 놀이를 통해 배우도록 함
유아가 다양한 놀이와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실내외 환경 구성함
유아와 유아, 유아와 교사, 유아와 환경 간에 능동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함
5개 영역의 내용이 통합적으로 유아의 경험과 연계되도록 함
개별 유아의 요구에 따라 휴식과 일상생활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함
유아의 연령, 발달, 장애, 배경 등을 고려하여 개별 특성에 적합한 방식으로 배우도록 함
유아의 개별적 요구에 따라 개별화교육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한다. 개별화교육계획은 인지, 의사소통, 사회‧정서, 운동 및 적응행동 등 특수교육 지원이 필요한 영역을 중심으로 함
유아의 개별적 요구에 필요한 특수교육 관련서비스는 개별화교육계획에 따라 지원할 수 있음
가정과 지역사회의 연계를 통해 유치원에서의 경험이 확장되도록 함
※ 그 밖에 장애유아의 특수교육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특수교육 교육과정 총론』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정보는 2022년 6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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