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음악저작물 이용

목차

하위 메뉴

현재위치 및 공유하기

생활법령 내 검색

생활법령 내 검색

본문 영역

  • 문화/여가생활 : 음악저작물 이용: P2P 프로그램을 통한 공유

    조회수: 9262건   추천수: 2853건

  • 소장하고 있는 음악CD를 이용해 MP3 파일을 만들고, 이를 P2P 프로그램을 통해 다른 사람의 음악 파일과 공유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이 저작권 침해행위라며 해당 음반의 제작사들로부터 형사 고소를 하겠다는 경고를 받았습니다. 서로가 가진 CD를 돌려듣는 것과 다르지 않다고 생각하는데, 정말 저작권 침해인가요?
    P2P 이용자는 P2P 방식으로 복제와 전송을 상호 간에 하고 있는 바, 먼저 업로드하는 이용자는 복제와 전송을, 내려받기하는 이용자는 복제를 하고 있으므로 권리자의 허락을 받지 않은 P2P 공유 방식의 이용행위는 복제권 및 전송권을 침해하는 것입니다.
    ◇ 사적 이용을 위한 복제
    ☞ 저작권법은 이른바 ‘사적 이용을 위한 복제’에 대해서는 면책을 해주고 있습니다. 사적 목적 복제의 전형적인 예로는 정식 발매된 CD를 MP3 파일로 변환하는 것입니다.
    ☞ 그러나, 그것이 면책을 위해 정당화되기 위해서는 ① 공표된 저작물을, ② 비영리 목적으로, ③ 개인이나 가정 또는 이에 준하는 한정된 범위 안에서 이용해야 합니다.
    ☞ 사적이용을 위한 복제는 ‘복제’에 대해서만 면책을 허용할 뿐 전송에 대해서는 그렇지 않기 때문에 사적 목적 전송은 어떤 경우에도 허용되지 않습니다.
    ☞ 따라서, 이러한 파일을 P2P 방식으로 업로드 하는 행위는 정당한 근거를 가질 수 없고 서로가 가진 CD를 파일이 아니라 오프라인에서 정품을 돌려듣는 것은 불법이 아닙니다.
새소식 상세 내용
관련생활분야

음악저작물 이용 > 음악저작권 분쟁 > 음악저작권의 침해 > 음악저작권 침해의 유형

  • 문화/여가생활 : 음악저작물 이용: 표절의 판단기준

    조회수: 9312건   추천수: 2720건

  • 최근 발표된 인기곡의 표절여부에 대해 논란이 되고 있던데요. 이러한 표절여부는 어떻게 판단하나요?
    “표절”이란 타인의 창작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자신의 창작물로 허락 없이 사용하여 자신의 이름으로 작품을 공표하는 것을 말합니다. 표절의 유사성에 대한 판단은 멜로디, 화음, 리듬 및 음악의 형식까지도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하며, 몇 마디 이상이 동일한가의 양적인 부분이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 표절의 저작권 침해 성립요건
    ☞ 표절이 실제로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요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첫째, 침해자가 저작자의 저작물을 이용하였을 것, 즉 창작적 표현을 복제하였을 것
    둘째, 침해자가 저작자의 저작물에 의거하여 이를 이용하였을 것
    셋째, 저작자의 저작물과 침해자의 저작물 사이에 실질적 유사성이 있을 것
    ☞ 법원은 음악저작물을 서로 대비하여 그 유사성 여부를 판단함에 있어서는 해당 음악저작물을 향유하는 수요자를 판단의 기준으로 삼아 음악저작물의 표현에 있어서 가장 구체적이고 독창적인 형태로 표현되는 가락을 중심으로 하여 대비 부분의 리듬, 화성, 박자, 템포 등의 요소도 함께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판단하고 있습니다.
새소식 상세 내용
관련생활분야

음악저작물 이용 > 음악저작권 분쟁 > 음악저작권의 침해 > 음악저작권 침해의 유형

관련법령

규제「저작권법」 제13조 제16조

수원지법 2006. 10. 20. 선고, 2006가합8583

  • 문화/여가생활 : 음악저작물 이용: 저작물의 업로드

    조회수: 8886건   추천수: 2632건

  • 다운로드 받은 음악파일을 다른 웹사이트, 카페, 미니홈피, 블로그 등에 올리는 행위가 저작권 침해행위인가요?
    사적인 이용을 목적으로 저작물을 복제하는 것은 면책되지만, 이를 웹사이트, 카페, 미니홈피, 블로그 등에 올리는 경우는 사적 이용 목적의 복제를 벗어나는 것이어서 저작권 침해에 해당합니다.
    ◇ 전송권, 복제권 침해
    ☞ 웹사이트, 홈페이지, 블로그 등에 저작물 등을 올리는 것은 전송의 개념에 포함되는 것이므로 저작권자의 허락 없이 콘텐츠(음악)를 올리는 것은 전송권 침해가 됩니다.
    ☞ 한편, 자신이 구입한 음악 CD를 저작권자의 허락 없이 디지털 파일로 변환하여 카페 등에 올리는 것도 해당 저자권자의 복제권 및 전송권 침해가 됩니다.
    ☞ 카페 등의 회원들만 듣기 위한 것이더라도 회원 가입이 일반인에게 개방되어 있는 경우, 또는 회원가입이 폐쇄적이더라도 가입 회원의 수가 다수인 경우에는 음악 파일을 제공해서는 안 됩니다.
    ◇ 사적복제의 허용
    ☞ 단지 음악 CD를 디지털 파일로 변환하는 것, 이를 자신의 PC에 저장하는 것, MP3 플레이어에 담는 것은 자유롭게 허용됩니다.
새소식 상세 내용
관련생활분야

음악저작물 이용 > 음악저작권 분쟁 > 음악저작권의 침해 > 음악저작권 침해의 유형

민원성 의견은 국민신문고 일반민원신청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의견

  • 학교
    2020.05.21
       댓글
    학교 과제를 위해서 노래의 가사를 개사하여 영상을 만들어서 구글 클래스룸에 제출하는 것도 저작권에 위배되는 것인가요? 만약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그리고 혹시 기존 동요나 유명 노래를 피아노로 치는 영상을 제출하는 것도 저작권에 위배되는 것인가요?
  • 공원
    2020.04.13
       댓글
    입장료를 받는 국가정원에서 대중가요 등 음원을 사용 시 음원을 구매하여 사용하여도 저작권에 문제가 있을까요?? 문제가 된다면 사용 시 어떤 절차가 필요한지 알 수 있을까요??
  • 호텔맨
    2020.03.26
       댓글
    안녕하십니까? 음악 저작권에 대해 여쭙고 싶어 글을 남깁니다.
    지자체에서 무료로 운영하는 공원에 포토존을 만들어 관광객들이 사진을 찍도록 하였는데 좀 단도롭다는 의견이 많아 음악을 틀려고 합니다. 그러던 중 해당 포토존에 어울리는 음악을 찾았는데 미국 디즈니사의 알라딘에 나오는 OST를 찾게 되었습니다.
    관련법규에는 6개월이 지난 음악을 비영리 목적으로 사용할 경우 저작권료와는 관계가 없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만, 그게 외국 영화의 OST 일때는 어떻게 되는 건지 궁금합니다. 그게 불가능하다면 더빙판의 OST 음악을 사용한다면 어떤지도 궁금합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유튜브 남들도 다 쓰는거
    2020.01.19
       댓글
    유튜브에 보면 보통 '갑자기 상황을 급하게 끝맺음 할때' '김조한의 you are my girl'을 bgm으로 오프닝만 몇초 쓰던데, 이런 경우에 '이걸 사용한 사람들 영상의 저작권'은 어떻게 되는건가요? 영상을 편집하면서 유튜브에서 지정해둔 '사용 가능한 bgm'만 쓰고있는데 이거만 쓰기엔 너무 밋밋한거같아서 여러가지 찾아보려는데 저작권이 자꾸만 눈에 걸립니다.
  • swsh
    2020.01.07
       댓글
    음원의 가사 일부를 비영리목적으로 사용하고자 하는데 저작권 침해에 해당되나요? 가령 비영리단체에서 시행하는 사업명을 특정 노래의 가사 일부로 하고 사업을 진행하게 되면 저작권 침해에 해당되는지 궁금합니다.
  • 당무지
    2019.11.23
       댓글
    노래의 제목을 물건 이름에 붙여 판매하는 것도 저작권 위반에 해당되나요?
  • 낭만곤냥이
    2019.11.20
       댓글
    피아노 연주를 같이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있습니다.

    노인 분들이 연주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트로트 등의 음악에서 BGM없이 음계(도-라-시-미..)를 피아노 건반에 표기하여 따라 칠 수 있도록 제공하는데요. 이러할 경우에 저작권 침해가 될 수 있는지 문의 드립니다.
  • 준산스
    2019.03.03
       댓글
    대학교 동아리 홍보 영상에 음악을 사용하려합니다. 저작권 침해가 될까요?
  • ㅇㅇ
    2018.04.08
       댓글
    만약 게임회사에서 만든 음악을 영리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어떤절차를 밟아야합니까?
  • 교회음악궁금
    2018.01.18
       댓글
    교회 찬양팀의 영상을 유튜브에 올리려고 합니다. 찬양팀의 영상엔 기존 종교음악가들의 곡을 편곡하거나, 카피한 저희 찬양팀의 연주로 이루어져있는데, 이 경우엔 저작권에 어떻게 관련되는지 궁금합니다.

    먼저 몸글을 보니,
    음악저작물의 공연할 권리(공연권)는 저작자에게 있습니다(「저작권법」 제17조).
    하지만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고 청중이나 관중 또는 제3자로부터 어떤 명목으로든지 반대급부를 받지 않은 경우에는 공표된 음악저작물을 공연(상업용 음반 또는 상업적 목적으로 공표된 영상저작물을 재생하는 경우를 제외함)할 수 있습니다(「저작권법」 제29조제1항 본문).
    라고 나와있는데, 교회에서 이루어지는 찬양은 '비영리 공연'으로 볼 수 있는지요?

    또, 찬양은 교회 예배의 여러 순서 중 하나인데,

    비영리 공연인 경우라도 공연에 대한 반대급부가 있는 공연이라면 저작권자의 이용허락을 받아야 합니다(「저작권법」 제29조제1항 단서 참고). 본문 중 일부를 발췌한 이 부분처럼 혹시 예배 중 헌금이라는 행위가 비영리 공연에 해당하지 않는 '반대급부'로 적용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만약 적용된다면 찬양이 비영리 공연이지만 반대급부가 있다고 판단되는 것이고, 동영상을 올리기 전에 찬양 곡의 원작자, 즉, 저작권자의 이용허락을 받아야하기 때문입니다.

본 부분은 페이지 네비게이션 부분입니다.

1 2 3 다음 마지막 페이지로
내용과 무관한 글, 광고성 글, 상호 비방, 법적 책임을 동반할 수 있는 글은 참여자 등의 보호를 위하여 임의 삭제됩니다.
  • 이 정보는 2020년 01월 02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 생활법령정보는 국민이 실생활에 필요한 법령을 쉽게 찾아보고 이해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 따라서 생활법령정보는 법적 효력을 갖는 유권해석(결정, 판단)의 근거가 되지 않고, 각종 신고, 불복 청구 등의 증거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습니다.
  •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 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설문조사

  1. 음악저작권의 침해 법령정보 서비스에 만족하십니까?
  2. 음악저작권의 침해 법령정보 서비스를 신뢰하십니까?
  3. 서비스 이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4. 음악저작권의 침해 법령정보 서비스가 도움이 되셨습니까?

하단 영역

팝업 배경
팝업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