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해고근로자

목차

하위 메뉴

현재위치 및 공유하기

생활법령 내 검색

생활법령 내 검색

본문 영역

 미지급 임금ㆍ퇴직금(체불임금) 구제 절차
해고된 근로자가 금품청산을 받지 못하거나 퇴직금을 지급받지 못한 경우에는 사업장을 관할하는 지방노동관서에 밀린 임금을 지급받게 해달라는 진정이나 사용자를 「근로기준법」 위반으로 처벌해 달라는 고소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액사건재판 등 민사절차를 통해서도 미지급 임금ㆍ퇴직금을 구제받을 수 있습니다. 임금을 지급받지 못한 체불 당시 최종 3개월분의 월평균 임금이 400만원 미만인 임금체불 피해근로자(국내 거주 외국인 포함)는 대한법률구조공단의 무료 법률구조를 받을 수 있습니다.
미지급 임금·퇴직금(체불임금)의 의의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미지급 임금·퇴직금의 의의
“미지급 임금·퇴직금(체불임금)”이란 일반적으로 임금의 지급 의무(규제「근로기준법」 제43조), 금품청산 의무(「근로기준법」 제36조) 및 퇴직금 지급의무(규제「근로자퇴직급여 보장법」 제9조 본문)를 위반한 것을 말합니다.
※ 임금미지급체불임금구제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이 사이트(http://www.easylaw.go.kr) 임금-체불임금의 구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방고용노동관서 신고에 의한 해결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진정·고소
임금을 지급받지 못한 근로자는 필요한 경우 사전상담을 한 후에 진정 또는 고소 여부를 결정한 후 사업장소재지 관할 지방고용노동관서에 진정 또는 고소를 할 수 있습니다(출처: 고용노동부 홈페이지).
진정은 밀린 임금을 지급받을 수 있도록 해달라는 요구를 말합니다.
고소는 사용자를 「근로기준법」 위반으로 처벌해 달라는 요구를 말합니다.
진정·고소 처리절차도
민사절차에 의한 해결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법률구조제도
법률구조 대상
임금 및 퇴직금 체불 당시 최종 3개월분의 월평균 임금이 400만원 미만인 임금 및 퇴직금 체불로 인한 피해근로자(국내 거주 외국인 포함)는 대한법률구조공단의 무료법률구조를 받을 수 있습니다[「법률구조법」 제33조의3, 「법률구조법 시행규칙」 제7조「법률구조사건처리규칙」(대한법률구조공단 규칙 제395호, 2020. 1. 17. 개정·시행) 제5조제2항제1호].
※ 법률구조 신청절차 및 제출서류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대한법률구조공단 법률구조안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임금미지급(임금체불) 관련 민사절차 개요
가압류의 신청
가압류는 금전채권이나 금전으로 환산할 수 있는 채권에 관하여 장래 그 집행을 보전하려는 목적으로 미리 채무자의 재산을 압류하여 채무자가 처분하지 못하도록 하는 제도입니다(출처: 대법원-전자민원센터).
가압류절차는 가압류할 물건이 있는 곳을 관할하는 지방법원이나 본안의 관할법원이 전속관할합니다(「민사집행법」 제278조).
※ 가압류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이 사이트(http://www.easylaw.go.kr) 가압류신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급명령의 신청(독촉절차)
금전, 그 밖에 대체물이나 유가증권의 일정한 수량의 지급을 목적으로 하는 청구에 대해 법원은 채권자의 신청에 따라 지급명령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대한민국에서 공시송달(公示送達) 외의 방법으로 송달할 수 있는 경우에 한합니다(「민사소송법」 제462조).
지급명령의 신청(독촉절차)은 채무자의 보통재판적이 있는 곳의 지방법원이나「민사소송법」 제7조, 제8조, 제9조, 제12조 또는 제18조에 따른 관할법원의 전속관할로 합니다(「민사소송법」 제463조).
※ 지급명령의 신청(독촉절차)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이 사이트(http://www.easylaw.go.kr) 『금전거래』 및 『소액사건재판』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액사건재판
지방법원 및 지방법원지원의 관할사건 중 제소한 때의 소송목적의 값이 3,000만원을 초과하지 않는 금전, 기타 대체물이나 유가증권의 일정한 수량의 지급을 목적으로 하는 제1심의 민사사건을 “소액사건”이라 합니다(「소액사건심판법」 제2조제1항, 「소액사건심판규칙」 제1조의2 본문).
소액사건재판은 지방법원 및 지방법원지원, 시·군법원이 관할합니다(「소액사건심판법」 제2조제1항, 「법원조직법」 제34조제1항제1호).
※ 소액사건재판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 사이트(http://www.easylaw.go.kr) 『소액사건재판』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민사재판절차
민사재판절차는 [소의 제기 → 소장의 송달(送達) → 답변서의 제출 → 변론 및 증거조사 → 판결선고 순서]에 따라 진행됩니다.
※ 민사재판절차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대법원 전자민원센터-절차안내-민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강제집행
“강제집행”이란 국가의 집행기관이 채권자를 위하여 집행권원에 표시된 사법상의 청구권을 국가권력으로 강제적으로 실현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집행권원
√ 강제집행을 하기 위해서는 집행권원이 있어야 합니다.
√ 강제집행의 전제가 되는 집행권원은 사법상의 이행청구권의 존재 및 범위를 표시함과 동시에 강제집행을 할 수 있음을 인정하는 공적문서를 말합니다.
집행권원은 다음과 같습니다(「민사집행법」 제24조「민사집행법」 제56조).
√ 확정된 종국판결
√ 가집행의 선고가 있는 종국판결
√ 항고로만 불복할 수 있는 재판
√ 가집행의 선고가 내려진 재판
√ 확정된 지급명령
√ 공증인이 일정한 금액의 지급이나 대체물 또는 유가증권의 일정한 수량의 급여를 목적으로 하는 청구에 관하여 작성한 공정증서로서 채무자가 강제집행을 승낙한 취지가 적혀 있는 것
√ 소송상 화해, 청구의 인낙(認諾) 등 그 밖에 확정판결과 같은 효력을 가지는 것
집행문
강제집행은 집행문이 있는 판결정본(집행력 있는 정본)이 있어야 할 수 있습니다(「민사집행법」 제28조제1항).
“집행문”이란 법원 사무관이나 공증인 등이 집행권원이 존재한다는 사실, 그리고 이로써 강제집행을 하기에 적합하다는 취지를 집행권원 정본의 끝에 덧붙여 적은 공증문서를 말합니다.
※ 확정된 지급명령에 기한 강제집행은 집행문을 부여받을 필요 없이 지급명령 정본에 의하여 행합니다(「민사집행법」 제58조제1항 본문).
※ 이행권고결정에 기한 강제집행은 집행문을 부여받을 필요 없이 이행권고결정서의 정본에 따라 행합니다(「소액사건심판법」 제5조의8제1항).
민원성 의견은 국민신문고 일반민원신청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의견

  • 뚱순
    2020.03.26
       댓글
    대표자 구속중에 있는 퇴직금 청구하려고 하는데 현재 징역형에 있어 본인 직접청구는 할수 없고 대리인 청구 할때 필요한 서류 또는 대표자 구속상태에서 타금융기관에서 가압류되여서 퇴직금에 대한 추징금 소송에
    판결에 의거 처리해야 하는지? 퇴직금 청구에 관련해서 공문으로 시행해서 본인 직접 청구할수 있도록 문서로 작성하여 시행해야 되는지 무척 궁금합니다.
  • 오토
    2015.09.09
       댓글
    2015년5월21일 첫 근무일이고 2016년6월 8일이퇴사 날입니다 부득이하게 33일 을 결근 하였는데 퇴직금 계산이 어찌 되나요

본 부분은 페이지 네비게이션 부분입니다.

1
내용과 무관한 글, 광고성 글, 상호 비방, 법적 책임을 동반할 수 있는 글은 참여자 등의 보호를 위하여 임의 삭제됩니다.
  • 이 정보는 2020년 06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 생활법령정보는 국민이 실생활에 필요한 법령을 쉽게 찾아보고 이해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 따라서 생활법령정보는 법적 효력을 갖는 유권해석(결정, 판단)의 근거가 되지 않고, 각종 신고, 불복 청구 등의 증거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습니다.
  •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 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설문조사

  1. 임금, 퇴직금 등 지급 법령정보 서비스에 만족하십니까?
  2. 임금, 퇴직금 등 지급 법령정보 서비스를 신뢰하십니까?
  3. 서비스 이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4. 임금, 퇴직금 등 지급 법령정보 서비스가 도움이 되셨습니까?

하단 영역

팝업 배경
팝업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