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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비자 : 인터넷 쇼핑: 택배 사고

    조회수: 4154건   추천수: 1210건

  • 인터넷쇼핑몰에서 휴대폰을 주문한 후 택배 회사를 통해 받기로 하였는데, 택배 기사가 관리실에 물건을 맡기겠다고 하여 동의하였습니다. 다음날 대리인을 통해 물건을 찾아보았으나 관리실 관리인에게 물건을 맡기지 않고 진열대에 임의로 두고 가 운송물이 분실되었습니다. 택배 회사에 배상을 요구했으나 거절하였습니다. 저는 배상을 받을 수 없는 것인지요?
    택배 회사는 운송물의 인도 시 받는 사람으로부터 인도확인을 받아야 하며, 받는 사람의 대리인에게 운송물을 인도하였을 경우에는 받는 사람에게 그 사실을 통지해야 하는데, 택배 기사의 받는 사람 부재 시 후속 조치 미흡으로 인하여 운송물이 분실되었으므로 손해배상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특약이 없다면,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따라 운송 중 전부 또는 일부 멸실된 때에는 택배요금의 환급 및 운송장에 기재된 운송물의 가액을 기준으로 산정한 손해액을 지급하도록 되어 있으므로 휴대폰 구입가에 대해 배상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 본인 통지 의무
    · 택배회사는 받는 사람이 부재하여 대리인에게 배달한 경우에는 받는 사람에게 그 사실을 통지해야 합니다.
    · 택배 기사는 받는 사람의 부재로 운송물을 배달할 수 없는 경우에는 받는 사람에게 방문일시, 문의할 연락처, 그 밖에 운송물을 받기 위해 필요한 사항을 기재하여 서면으로 통지한 후 사업소에 운송물을 보관합니다.
    ◇ 택배회사의 손해배상
    · 택배 회사는 자기 또는 사용인 그 밖에 운송을 위하여 사용한 자가 운송물의 수탁, 인도, 보관 및 운송에 관하여 주의를 태만히 하지 않았음을 증명하지 못하는 한, 고객에게 운송물의 멸실, 훼손 또는 연착으로 인한 손해를 배상해야 합니다.
새소식 상세 내용
관련생활분야

인터넷 쇼핑 > 배송받기 > 택배 받기 > 택배 사고 처리

관련법령

「택배표준약관」 제13조 및 제20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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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의견

  • 소비자
    2018.11.20
       댓글
    상품을 구매를 했는데 우체국택배에서 송장번호 조회를 하니 금요일에 배송완료처리가 되어있었습니다.
    주말이 지나고 월요일까지 기다렸다가 제대로 상품을 수령하질 못해서 화요일에 고객센터로 문의를 드렸고,
    택배기사가 오배송을 인정하였고 어디있는지 알겠다며 찾아오겠다 하였습니다.
    그날로 일주일가량이 지났고, 상품은 회수했으나 택배 포장이 회손되어있었습니다.
    상품은 식품이라 택배포장이 훼손되어있던 문제를 제기하였는데 택배기사 개인이 보상해야하는 문제라며
    개인적으로 처리하려고 하였습니다. 다른기관을 통해 민원을 넣었고 몇주정도의 시간이 지났는데
    민원 수리한 후 받은 연락 내용은 제도적으로 배송완료처리가 되었기 때문에 보상해줄수 있는 방법이 없다고 합니다.
    제가 상품 오배송으로 인해 수령하지 못하고 바로 고객센터 문의를 넣었을때 전산상으로 배송완료된 부분을 취소해달라고 요청하였으나 전산완료가 되버린 상태라 이는 수정해줄수 없다고하였습니다.
    그런데 택배사에서 오배송도 인정하였고, 상품이 훼손되었고, 전산상 배송완료되었던 문제에 대해서도 제가 다 문제를 제기하였는데도 이에 대해서 보상해주지 않으려 합니다.
    법률상 제가 받을수 있는 보상이 있을까요?

본 부분은 페이지 네비게이션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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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정보는 2018년 10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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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 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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