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찾기쉬운 생활법령 정보

통합검색박스
  • 크기

주메뉴

목차

하위 메뉴

입학제도(고등학교)

현재위치 및 공유하기

생활법령 내 검색

생활법령 내 검색

화면 내 검색 시 체크

본문 영역

 창의경영학교
“창의경영학교”는 창의력 향상 및 인성교육과 맞춤형 교육을 목표로 학교장이 자율적으로 운영하는 학교입니다.

창의경영학교는 크게 4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으며, ① 학력향상형, ② 사교육절감형, ③교육과정혁신형, ④ 자율형 창의경영학교가 있습니다.
창의경영학교의 의의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창의경영학교의 개념
창의경영학교는 학교장의 자율성을 토대로 창의력 향상 및 인성교육과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는 학교를 말하며, 일반 고등학교 중 일정한 요건을 갖춘 학교를 창의경영학교로 지정하고 있습니다(규제「초·중등교육법」 제61조규제「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105조제1항 본문 참조).
창의경영학교의 교육목표
창의경영학교의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한국교육개발원-창의경영학교지원센터-창의경영학교 소개 참조).
학교단위로 자율·책임·창의경영을 실천
창의·인성 교육과 진로교육, 학생 중심 맞춤형 교육, 학교조직문화 개선을 추구
학교 여건 및 희망을 반영하여 학력향상, 사교육절감, 교육과정혁신, 학교특색만들기 등 4대 중점과제 달성
창의경영학교의 현황
※ 전국의 창의경영학교 현황은 < 한국교육개발원-창의경영학교지원센터-사업현황(creativeschool.kedi.re.kr) >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창의경영학교의 종류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학력향상형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란?
진단-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여 기초학력 미달학생을 최소화하고, 학습부진학생의 지도, 관리 및 ADHD, 우울 등 정신건상문제로 인해 뒤처지는 학생을 지원하여 학습부진에 대한 총체적 예방을 목표로 하는 학교를 말합니다(한국교육개발원-창의경영학교지원센터-중점과제 참조).
기초학력 진단-학습지도 보정-학습활동 관리 체제의 확립
단위학교 기초학력 및 부진요인 진단을 필수적으로 이행
기초학력 진단에 따른 맞춤형 학습 및 정서, 심리지도 강화
기초학력, 정신건강 관련 교사 및 학부모 연수 강화
※ 기초학력향상지원시이트 “꾸꾸(KU-CU)"(www.basics.re.kr) 를 통해 학습부진 학생 진단 및 교과별 보정프로그램, 학습활동관리 및 지원프로그램 등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사교육절감형
사교육절감형 창의경영학교란?
학생과 학부모의 현실적 사교육 수요를 능동적으로 분석하여 이에 대응하는 정규 및 방과후 교육과정을 운영함으로써 학교 밖의 사교육을 절감시키고, 학교교육에 대한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학교를 말합니다(한국교육개발원-창의경영학교지원센터-중점과제 참조).
일반학교와의 차별성
학교 여건에 맞게 창의경영학교의 공동과제와 사교육절감형 추진 과제를 수행함으로써 공교육을 보다 충실히 하고자 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한국교육개발원-창의경영학교지원센터-중점과제 참조).
교육과정혁신형
교육과정혁신형 고등학교란 학생들의 능력·적성·흥미를 고려하여 수준별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는 학교를 말합니다(한국교육개발원-창의경영학교지원센터 참조).
교육과정혁신형 고등학교는 세부적으로 9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각 학교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교육과정혁신형 고등학교는 특징별로 인성교육강화, 중점과정, 수업개선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세부적으로 9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음
예술교육선도 창의경영학교
√ 공교육 내에서 예술교육 기회를 확산하고 이를 통해 예술적 잠재력을 실현하고 예술교과의 교과별 수업 및 교육과정을 개선하며 선도하는 학교입니다(한국교육개발원-창의경영학교지원센터-중점과제 참조).
√ 일반 고등학교와 비교하여 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학교 구성원들의 인식변화 및 창의적 교육환경의 조성, 공교육 내 예술교육기회 확산을 통한 예술적 잠재력의 실현, 타 교과와 예술교과의 교과융합, 예술교과의 교과별 수업 및 교육과정 개선 선도 등의 차별성을 가지고 있습니다(한국교육개발원-창의경영학교지원센터-중점과제 참조).
학교체육활성화 창의경영학교
√ 우리나라 교육과정, 학교 및 지역사회 여건을 고려하여 학교스포츠 운영 모델을 개발하고 타 지역, 타 학교로까지 확산될 수 있는 중점교육을 실시하는 학교입니다(한국교육개발원-창의경영학교지원센터-중점과제 참조).
√ 일반학생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스포츠 활동 운영, 지역사회와 학교의 연계를 통한 체육시설 및 인적자원 활용, 스포츠를 통한 창의·인성교육 등에 대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활용하고자 하는데 그 특색이 있습니다(한국교육개발원-창의경영학교지원센터-중점과제 참조).
건강증진모델 창의경영학교
√ 건강한 환경, 건강에 관한 지식과 기술, 보건서비스를 제공함으로서 학생과 교직원 그리고 지역사회의 건강 및 안녕을 증진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학교를 말하며, 세계보건기구(WHO, 1997)는 ‘건강증진학교’란 살아가고 배우고, 일하는 건강한 장으로서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하는 학교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한국교육개발원-창의경영학교지원센터-중점과제 참조).
√ 학교 스스로 학교의 건강수준을 진단하고, 건강증진을 위해 교직원·학부모·지역사회가 서로 합력하여 건강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풍토를 조성하고 역량을 강화하며, 건강증진학교 인증시스템을 통해 전문적인 질병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하는데 그 특색이 있으며, 이를 통해 학생의 건강을 보호하고 증진시켜 교육을 목표를 달성할 뿐 아니라 학생들로 하여금 건강한 행동을 실천하게 하고 건강한 습관의 형성을 통해 평생건강의 기틀을 마련하여 일생동안 지속가능한 건강을 유지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한국교육개발원-창의경영학교지원센터-중점과제 참조).
※ 건강증진모델 창의경영학교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교육부-학생건강정보센터(schoolhealth.kedi.re.kr)> 홈페이지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과학중점 창의경영학교
√ 일반 고등학교 과정의 과학, 수학 과목에 대한 보다 심화된 교육과 다양한 비교과 체험활동을 제공하기 위해 교육부에서 지정·운영하는 학교입니다(한국교육개발원-창의경영학교지원센터-중점과제 참조).
√ 과학중점학교는 전체 이수단위의 45% 이상을 과학·수학교과로 편성, 과학과 타 분야를 접목한 특별교과의 운영, 과학·수학 관련 창의적 체험활동을 60시간 이상 이수하는 등의 교육과정 상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과학교실 4개, 수학교실 2개 이상을 갖추는 등의 차별화된 교육과정과 폭넓은 비교과 체험활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한국교육개발원-창의경영학교지원센터-중점과제 참조).
예술중점 창의경영학교
√ 일반 고등학교 학생 중 음악, 미술, 공연, 영상 등의 분야에 소질과 적성이 있는 학생들에게 특성화된 중점교육을 실시하는 학교로, 미래지향적인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교육에 초점을 두어 학생들에게 필요한 자질과 소양을 두루 갖출 수 있도록 하는 학교입니다(한국교육개발원-창의경영학교지원센터-중점과제 참조).
체육중점 창의경영학교
√ 일반 고등학교 학생 중 체육 분야에 소질과 적성이 있는 학생들에게 특성화된 중점교육을 실시하는 학교를 말합니다(한국교육개발원-창의경영학교지원센터-중점과제 참조).
Q. 예술, 체육중점 창의경영학교 학생선발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A. 예술, 체육중점 창의경영학교 학생선발은 ‘자기주도학습전형’에 준하여 학생을 선발하며, 일반과정학생은 후기에 모집하고, 중점과정 학생은 후기보다 약간 앞서서(자율형 공립고 모집시기와 동일) 광역단위로 모집하며 학교 내 전형위원회에서 내신(해당과목 등), 학습계획서, 학교장(혹은 해당 예술, 체육 담당교원)추천서로 1차 서류전형을 실시한 후에 2차 면접으로 합격자를 결정합니다(한국교육개발원-창의경영학교지원센터-FAQ 참조).
사교육을 유발할 수 있는 실기고사 및 교과지식을 묻는 구설면접은 전형에서 제외되며, 다만, 체육교과의 경우 간단한 체력 검사 병행이 가능합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지역의“입학전형기본계획”또는 해당 학교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영어교육모델 창의경영학교
√ 효과적인 교과교실 운영을 통해 실용 영어교육을 내실화함으로써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켜 학교 영어교육 체계화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는 학교를 말합니다(한국교육개발원-창의경영학교지원센터-중점과제 및 FAQ 참조).
√ 교사역량 강화 및 학부모의 학교교육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체계적인 연수를 실시하고, 창의·인성교육, 진로교육, 학생 맞춤형 교육의 학교 영어 프로그램을 통한 실용영어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한국교육개발원-창의경영학교지원센터-중점과제).
미래형과학교실 창의경영학교
√ 미래형 과학교실을 도입하여 융합인재교육을 적극적으로 실행하는 학교를 말하며, 융합인재양성을 위한 각종 수업 모델과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과학기술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높이는 교육을 실시합니다(한국교육개발원-창의경영학교지원센터-중점과제).
√ ‘미래형 과학교실’이란 기존의 학습 공간과 차별화 되는 활동 창의 융합공간으로 소그룹 활동 공간, 시뮬레이션 공간, 아이디어 공간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실생활을 기반으로 한 문제를 창의적 설계과정을 통하여 해결하는 공간을 말하는데, 이는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융합인재교육의 추진을 위한 기반이 되는 곳입니다(한국교육개발원-창의경영학교지원센터-중점과제).
선진형수학교실 창의경영학교
√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다양한 교구와 SW를 통해 토론·탐구·체험 활동 중심의 수학 학습환경을 구현한 학교로, ‘쉽게 이해하고 재미있게 배우는 수학’, ‘창의적인 수학’을 구현하여 학교 수학수업의 내실화 및 학습효과 제고에 기여합니다(한국교육개발원-창의경영학교지원센터-중점과제 참조).
√ 학교의 중·장기적 비전, 학생과 학부모의 수요, 학교의 물적·인적 자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학교별 특성에 맞는 수업모델 및 프로그램으로 운영되며, 공개수업, 수업사례 발표, 개발·보급의 필요성이 높은 수학 학습용 SW 개발 및 활용방안 건의 등을 통해 현장 적합성이 높은 수학 프로그램을 마련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운영됩니다(한국교육개발원-창의경영학교지원센터-중점과제 참조).
자율형 창의경영학교
자율형 창의경영학교란?
학교장의 리더십과 교직원 및 학부모의 열의를 바탕으로 학교의 변화를 추진하려는 학교를 말하며, 단위학교 주도로 교육개혁 과제를 발굴·추진하는 방식의 현장중심·상향식 교육개혁을 추진하는 학교를 말합니다(한국교육개발원-창의경영학교지원센터-중점과제 및 FAQ 참조).
일반학교와의 차별성
학교별 특성화된 자율적인 개선과제를 추진하고, 자율적·창의적 학교 경영역량을 강화합니다(한국교육개발원-창의경영학교지원센터-중점과제 참조).
√ 학교의 중·장기 비전, 학생·학부모의 수요, 학교의 물적·인적자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학교가 자율적으로 개선하고자 하는 과제를 선정합니다(예 : 학교 구성원 역량강화를 위한 전문성 신장 프로그램 운영, 지역사회 봉사활동 활성화, 지역사회와 연계한 진로탐색 및 체험활동 활성화, 교과별 특성화 프로그램 운영 등).
√ 학교 교육 활동을 중심으로 학교운영시스템을 개선하고, 학교 개선을 위한 교원·학부모의 역량을 강화하고자 합니다(예 : 학교 교육활동 중심으로 학교운영시스템 개선, 학교발전을 견인할 수 있는 다양한 학부모의 학교 참여, 독창적인 교원자율연수 프로그램의 개발·운영 등).
민원성 의견은 국민신문고 일반민원신청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의견

  •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내용과 무관한글, 광고성 글, 상호 비방, 법적 책임을 동반할 수 있는 글은 참여자등의 보호를 위하여 임의 삭제됩니다.
  • 이 정보는 2018년 08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 생활법령정보는 국민이 실생활에 필요한 법령을 쉽게 찾아보고 이해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 따라서 생활법령정보는 법적 효력을 갖는 유권해석(결정, 판단)의 근거가 되지 않고, 각종 신고, 불복 청구 등의 증거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습니다.
  •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 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설문조사

  1. 일반 고등학교 법령정보 서비스에 만족하십니까?
  2. 일반 고등학교 법령정보 서비스를 신뢰하십니까?
  3. 서비스 이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4. 일반 고등학교 법령정보 서비스가 도움이 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