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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사를 하는 경우 유의사항
이사를 할 때는 먼저 이사방법을 결정하고 2 ~ 3개 이사업체의 견적을 받아 이사비용을 산출해 본 후 이에 맞추어 허가받은 이사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사업체와 계약을 하는 경우 이사화물 약관의 내용을 파악하고 계약서를 작성하며 운임 등의 합계액의 10%에 해당하는 금액을 계약금으로 지급합니다.
이사하기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이사방법 결정하기
이사업체를 선택하기 전에 우선 어떤 방법으로 이사할지를 결정합니다. 대표적인 이사방법에는 일반이사, 포장이사 및 보관이사가 있습니다[「이사화물 표준약관」(공정거래위원회표준약관 제10035호, 2014. 9. 19. 발령·시행) 제2조제2항].

구분

내용

일반이사

이사하려는 사람이 이사화물의 포장과 정리를 맡고 이사업체는 이사화물의 운송만을 맡아서 하는 이사

포장이사

이사하려는 사람이 이사화물의 포장과 정리를 이사업체에게 의뢰하여 이사업체가 이사화물의 포장, 운송, 정리를 모두 맡아서 하는 이사

보관이사

일반이사 또는 포장이사를 하는 경우에 이사업체가 고객의 의뢰에 따라 이사화물을 일정 기간 보관한 후에 인도하는 이사

이사비용 결정하기
이사비용은 운송거리, 이사물량, 작업조건, 부대서비스의 형태에 따라 결정됩니다. 또한 이사날짜에 따라 높게 책정되거나 낮게 책정되기도 합니다.
또한 위와 같은 기본적인 조건 외에도 특수 이송품(고가의 골동품, 대형금고 등), 부피, 층수, 작업여건, 이송거리(차량진입이 불가능한 골목)등에 따라 달리 책정되므로 정확한 비용을 알기 위해서는 이사업체의 방문견적을 받아 산출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허가받은 이사업체인지 확인하기
허가받은 이사업체는 허가 기준에 따라 500만원 이상의 피해배상 이행보증보험에 가입하고 있어 이삿짐피해가 발생했을 때 배상을 받기가 쉽지만, 무허가 업체의 경우 사업자의 사업규모, 서비스의 질적 차이를 떠나 이삿짐의 파손, 분실, 도난 등의 피해발생 시 그 책임 소재를 규명하기 어려워 피해보상을 받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사업체의 허가 유무를 확인하기 위해 이삿짐 견적 또는 계약 시 관련 근거서류(운송주선사업 허가증 사본) 제시를 요구할 수 있으며, 전국화물자동차운송주선사업연합회 홈페이지(http://www.kta.or.kr/)를 방문하거나 해당지역 화물운송주선협회에 문의하여 허가받은 업체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조건 비교하기
이사업체는 이사방법과 이사비용에 따라 2 ~ 3개 업체의 견적을 받아 견적내용, 금액, 이사내용에 대한 서비스조건 등을 꼼꼼히 비교 분석한 후 선택하면 됩니다(전국화물자동차운송주선사업연합회 – 화주/소비자마당 – 이사화물업체선정).
이사업체와 계약하기
이사업체와 계약을 하는 경우 이사화물 약관의 내용을 파악하고 계약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이사비용 지불하기
이사업체는 계약서를 고객에게 교부할 때 계약금으로 운임 등의 합계액의 10%에 해당하는 금액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이사화물 표준약관」 제6조).
이미 지급한 계약금을 제외한 잔금은 이사방법에 따라 다음의 시점에 지급하면 됩니다(「이사화물 표준약관」 제8조제1항).

구분

내용

일반이사

고객이 이사화물의 전부의 인도를 확인한 때

포장이사

이사화물의 전부의 정리를 확인한 때

보관이사

고객이 이사화물의 전부의 인도를 확인한 때 또는 이사화물의 전부의 정리를 확인한 때

이사업체 관련 분쟁해결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분쟁예방
계약조건 변경이나 계약불이행으로 인한 분쟁이 일어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이사업체와 검인계약서를 작성해 1부씩 보관해야 합니다.
이사업체의 피해보상 이행보증금 또는 보증보험 가입 여부를 확인합니다.
귀중품은 반드시 이사 전에 본인이 보관합니다. 특히 귀중품의 파손 등으로 인한 분쟁을 막기 위해서는 이사 전에 작업자와 함께 기존에 파손되어 있는 물품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사작업 전에 파손 및 훼손되어 있는 물품을 확인하고 그러한 우려가 있는 품목은 따로 지정해야 합니다.
분쟁 발생 시 해결방법
이사 관련 분쟁은 서로 원만히 합의하여 해결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에는 소비자단체 등을 통한 해결, 한국소비자원을 통한 해결 및 법원을 통한 해결 등 다양한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 소비자단체 등을 통한 해결, 한국소비자원을 통한 해결 및 법원을 통한 해결 등 이사관련 분쟁의 구체적인 해결방법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이 사이트 < 소비자분쟁해결, 기관을 통해 해결하기 법원을 통해 해결하기 > 부분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이사갈 때 대형쓰레기 처리 방법
대형생활폐기물의 경우 재활용이 가능한 경우와 재활용이 불가능한 경우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재활용이 가능한 물품은 재활용센터(http://www.edtd.co.kr)에 연락하면 무상으로 수거해 가며, 원형 보존 된 TV,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등 1m 이상 가전제품 또한 무상으로 수거가능합니다.
재활용이 힘든 품목들은 가까운 주민센터 혹은 구청 홈페이지에서 배출신고 및 수수료를 납부해 처리하면 됩니다.
민원성 의견은 국민신문고 일반민원신청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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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정보는 2018년 01월 02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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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따라서 생활법령정보는 법적 효력을 갖는 유권해석(결정, 판단)의 근거가 되지 않고, 각종 신고, 불복 청구 등의 증거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습니다.
  •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 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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