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세탁소 운영자

목차

하위 메뉴

현재위치 및 공유하기

생활법령 내 검색

생활법령 내 검색

본문 영역

  • 창업 : 세탁소 운영자: 배상비율에 의한 보상기준

    조회수: 8383건   추천수: 2501건

  • 2009. 1. 경 595,000원에 구입한 여성 코트를 2010. 10. 25. 세탁소에 맡긴 후 찾아보니, 전체적으로 옷이 수축되어 소매 안감이 겉감보다 더 많이 나와 이의를 제기하였습니다. 그런데 세탁소에서는 세탁 과정 중에는 이상이 없었다며 배상을 거부하는데 이런 경우 세탁 과실로 볼 수 있나요?
    네, 가능합니다.
    ◇ 배상비율에 의한 보상기준
    ☞ 제품의 현 상태에서 안감 등이 밖으로 나와 있는 현상이 확인되는 경우 세탁 시 수분과다 노출과 자연건조가 아닌 기계건조에 의해 의류가 전체적으로 수축이 된 것으로 판단할 수 있으며, 이는 세탁 과실로 볼 수 있습니다.
    ☞ 이러한 경우 「소비자분쟁해결기준」의 세탁업 배상비율표에 의해 해결을 할 수 있습니다. 손해배상액의 산정방식은 “세탁물의 구입가격×배상비율”입니다.
    ※ 세탁물의 배상비율 및 내용연수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공정거래위원회 고시「소비자분쟁해결기준」별표 2.의 24. 세탁업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새소식 상세 내용
관련생활분야

세탁소 운영자 > 세탁소 운영 > 고객과의 분쟁발생 시 해결방법 > 손해배상의 기준

  • 창업 : 세탁소 운영자: 손해배상의 기준

    조회수: 8962건   추천수: 2619건

  • 바지를 구입하여 세탁소에 드라이를 의뢰한 후 받아보니 바지가 다른 색깔에 물들어 있었습니다. 세탁소에 배상을 요구했으나 인수 시 이미 이염된 상태였다고 주장하며 배상을 거부하고 있습니다. 망가진 옷에 대해 배상을 받을 수 있나요?
    네 가능합니다.
    ◇ 손해배상의 기준
    ☞ 공정거래위원회의 「세탁업 표준약관」에 따르면, 세탁소 운영자는 고객으로부터 세탁물을 인수할 때 세탁물의 탈색·손상·변형·수축·오점 등의 하자여부를 확인해야 하고, 이를 게을리하여 발생한 피해는 세탁업자가 책임을 지도록 되어 있습니다.
    ☞ 즉, 세탁소 운영자가 인수 당시, 이염 여부에 대한 확인 의무를 다하지 않았으므로 바지의 손상에 대한 배상책임은 세탁소 운영자가 져야 합니다.
새소식 상세 내용
관련생활분야

세탁소 운영자 > 세탁소 운영 > 고객과의 분쟁발생 시 해결방법 > 손해배상의 기준

관련법령

한국소비자원 ㅡ 품목별 피해구제 사례 ㅡ (정보) 세탁 후 이염된 바지 배상 요구

민원성 의견은 국민신문고 일반민원신청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의견

  • 요리보고
    2020.06.09
       댓글
    2월 중순에 239.000원에 운동화 구입해서 몇번신고 5월초 세탁소에 드라이 맡긴건데 여기저기 이염되고 엉망이되서
    다시 소비자보호원에 심의를 넣었습니다.결과는 세탁과실
    6/8일 통장에 배상금액으로 167.300원 즉 70%만 입급이 된거에요!
    보상기준법에 맞는다고 하는데 너무 억울해요
  • 2020.06.09
       댓글
    2020년 01월 05일
    인터넷 LF스퀘어 몰에서 98만원경의 버버리 가방 구매

    2020년 05월 04일 월요일 오후 6시 30~7시 경
    -명품 가방 수선업체에 '버버리 가방' 수선 맡김.
    가방 앞판에 순간접착제가 묻어 앞판 교체 요청.
    가방 여닫이 고장으로 수선 요청.

    2020년 06월 08일 월요일 오후 6시 30분 ~ 7시 경
    -6월 6일 토요일 수선 완료 문자 확인. 6월 8일 월요일 가게에 방문하여 수선 확인. 처음에 요청 하였던 앞판 무늬가 아닌 다른 무늬로 교체.
    교체하였던 앞판에는 본드 자국 묻어 있음.
    왜 다른 무늬며 본드자국이 묻어 있는지 이의 요청함.
    무늬나 본드자국은 그냥 넘어가라고 함.
    이의 신청 하였으나, 아무것도 해 줄 수 없다고 함.(같은 무늬로 교체 요청)
    '사전에 가죽이 없었으면 연락을 주셨어야지' 라고 하자
    이세상에는 완벽한 건 없다고 함. 그리고 처음부터 똑같이 해달라고 하지 않았지 않냐 라고 함.
    결국 소비자센터에 신고하라 소리치며 가방을 회수해감.

    이렇게 되면 얼마정도 보상 받을 수 있을까요..?
  • 우주
    2020.05.09
       댓글
    알파카코트(고가의류)를 구매 후 처음으로 세탁소에 맡기면서 주의해달라고 메모도 남기고 드라이크리닝을 맡겼습니다.
    근데 옷감 두께가 완전 줄어들어서 옷을 입으면 두께감이 있어서 따뜻했는데 완전 얇아지니 가벼워졌어요. 모100% 인데 그냥 일반 털코트 같아졌어요.
    옷감 손상으로 보는것이 맞나요?
    이런경우 보상을 어떻게 받을 수 있을까요?
    원상회복 해달라는게 가능한가요?
    피해보상액은 세탁물의 구입가격(예를 들어 100만원일 경우)에 곱하는 것이 맞을까요?
  • 미달
    2020.04.04
       댓글
    크린토피아에 밍크2개를 맡겼습니다
    밍크에서 곰팡이냄새가 나서 냄새제거밍크세탁을 맡겼는데 세탁되서 나온 밍크는 냄새가 하나도 안없어진상태로나와서 세탁소주인에게 냄새가 그대로있다고하니 사장도 그런거같다고 큰본사가있는 오산에 보내서 다시 해보겠다고해서 다시 기다렸어요
    세탁물이 나왔다고해서 가보니 똑같이 곰팡이냄새는 단 하나도 줄어들지않고 더심해진거같다고 했더니 사장님도 그런거같다고
    그래서 제가 더이상 여기에 맡겼다가는 비싼밍크 오히려 옷이 이상해질꺼같아 그냥달라고 다른곳에 맡기겠다고했는데
    정말기가차게 진짜 기절하노릇 그래도 세탁비를 내야 밍크를줄수있다고 제 밍크를 주지않아요
    이런 일이있을수있나요?곰팡이냄새로 맡긴옷이 하나도 안되서 나왔는데 세탁비를 내야 옷을준다른게 말이되나요?이일을 어디다 어떻게 해야하나요?
  • 열받음
    2020.02.18
       댓글
    프로스팩스 패딩 가슴쪽지퍼 주위로 검정색 으로 색이 패인팅해져서 왔는데요
    보상을 얼마나 받을수 있을까요?
  • 소피
    2019.12.27
       댓글
    4년되는 패딩점퍼를 크린***에 맡겼습니다. 기름얼룩 좀 신경써 달라하니 특수오염 처리비용으로 2천원을 더 내야한다해서 재세탁 맡기기싫어 그냥 2천원 더 주고 맡겼지요. 그런데 얼룩이 다 안지워져서 왔더라구요. 재세탁 맡기기 싫어 돈 더 주고 맡겼던건데 언짢았지만 깨끗하게 입어야겠기에 재세탁 맡겨 드릴까요?하기에 맡겼지요. 그런데 이 패딩이 지퍼라인을 따라 가죽으로 길게 되어있는데 가죽이 다 손상되었더라구요. 세탁소 사장님이 본사에 맡길때 가죽손상이라고 메모 해놓았다고 하는데 그런부분을 저에게 얘기하지도 않고 이럴 수가 있나요?수선을 알아본다고 연락준다는데 수선하면 옷이 이상할것같아요.수선 거절하고 변상받을 수 있나요?변상은 얼마나 받을 수 있을까요?
  • 얄리
    2019.11.22
       댓글
    배상배율표을 토대로 배상을 받기로
  • 기능성
    2019.05.03
       댓글
    구입 후 1년이 된 기능성 의류(구입당시 현금거래하여 증빙서류가 없으며, 해당 대리점도 작년 폐업하였음)를 세탁전문업체에 의뢰하여 기능성의류 세탁서비스를 받았습니다.
    그런데, 과세탁으로 인하여 의류가 손상되었고, 세탁업체의 과실이 인정되었습니다.
    영수증을 제출 할 수 없는 상황인데, 해당 옷은 신제품은 81만원 이월상품으로 51만원에 국내에서 거래되는 제품입니다.
    그런데 영수증이 없어서 세탁비(세일 기간이라 8천원)의 20배만 배상한다고 하는데
    원래 의류의 가격과는 너무 동떨어지는 가격이라 받아들이기가 힘든데, 이 배상이 정말 업체에서 할 수 있는 최선일런지요?
  • 닝닝
    2019.04.21
       댓글
    4년전에 샀던 코트 세탁맡겼습니다.
    맡기기 전 세탁소 사장님과 같이 꼼꼼히 확인했고 소매등 떼가 많이 탄 부분 확인까지 하였고 앞쪽에 얼룩은 없었습니다.
    수령하러 갔을때 앞쪽에 검은색 잉크같이 몇군데 뭍어있길래 사장님께 말씀드리면서 세탁 전에는 없던 얼룩이었던 부분 사장님도 인정하셨습니다. 본사쪽에 다시 보내서 재 세탁하기로 하였습니다. 2차 세탁 후에 다시 봤는데 얼룩 안없어져서 어떻게 해야되냐고 여쭤봤더니 절차가 매우 까다롭고 본사에서 배상 해주기로 하면 배상비율표에 따라서 배상 해줄텐데... 이런 반응이었습니다.
    제 질문은, 배상비율표를 확인해보니 4년전쯤 산거라 구매 영수증 확인 될 시 구매금액의 35% 정도 돌려받는걸로 확인되던데요. 구입가나 구입영수증이 확인안될시 세탁지불비용의 20배 보상이 가능하다고 봤습니다.
    제 경우에는 35% 금액보다 세탁비 20배 보상이 더 큰데 그럼 그냥 영수증 찾을 필요없이 20배 보상 받을 수 있는건가요?
  • na2667
    2018.09.28
       댓글
    2017.5.24일 구입, 여름옷 린넨남방입니다.
    2018.8월 세탁맡기고 몇일 후 입을려고 보니, 탈색(기존 색이 아님)이 되어 있습니다.
    대형 프렌차이즈에 맡겼었고, 작년 여름부터 세탁시마다 이용했었고, 이번엔 색이 변형되어 왔습니다.
    벌써 심의기간이 4주째며,
    구입한 구매내역(일자,금액,품명,브렌드)를 보내드렸으나, 브랜드가 없어져 품질확인이 어렵다고 시간을 끌고있습니다.
    이런경우, 전 몇%의 보상청구가 가능한가요? 영업점에선 절반가라도 보상받을수있게 노력해보겠다고 하나, 전 여름철에만 몇번 입는 옷으로 같은옷 구매해주면 모를까, 절반가는 말도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본 부분은 페이지 네비게이션 부분입니다.

1 2 다음 마지막 페이지로
내용과 무관한 글, 광고성 글, 상호 비방, 법적 책임을 동반할 수 있는 글은 참여자 등의 보호를 위하여 임의 삭제됩니다.
  • 이 정보는 2020년 06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 생활법령정보는 국민이 실생활에 필요한 법령을 쉽게 찾아보고 이해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 따라서 생활법령정보는 법적 효력을 갖는 유권해석(결정, 판단)의 근거가 되지 않고, 각종 신고, 불복 청구 등의 증거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습니다.
  •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 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설문조사

  1. 고객과의 분쟁발생 시 해결방법 법령정보 서비스에 만족하십니까?
  2. 고객과의 분쟁발생 시 해결방법 법령정보 서비스를 신뢰하십니까?
  3. 서비스 이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4. 고객과의 분쟁발생 시 해결방법 법령정보 서비스가 도움이 되셨습니까?

하단 영역

팝업 배경
팝업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