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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창업 : 세탁소 운영자: 배상비율에 의한 보상기준

    조회수: 7342건   추천수: 2262건

  • 2009. 1. 경 595,000원에 구입한 여성 코트를 2010. 10. 25. 세탁소에 맡긴 후 찾아보니, 전체적으로 옷이 수축되어 소매 안감이 겉감보다 더 많이 나와 이의를 제기하였습니다. 그런데 세탁소에서는 세탁 과정 중에는 이상이 없었다며 배상을 거부하는데 이런 경우 세탁 과실로 볼 수 있나요?
    네, 가능합니다.
    ◇ 배상비율에 의한 보상기준
    ☞ 제품의 현 상태에서 안감 등이 밖으로 나와 있는 현상이 확인되는 경우 세탁 시 수분과다 노출과 자연건조가 아닌 기계건조에 의해 의류가 전체적으로 수축이 된 것으로 판단할 수 있으며, 이는 세탁 과실로 볼 수 있습니다.
    ☞ 이러한 경우 「소비자분쟁해결기준」의 세탁업 배상비율표에 의해 해결을 할 수 있습니다. 손해배상액의 산정방식은 “세탁물의 구입가격×배상비율”입니다.
    ※ 세탁물의 배상비율 및 내용연수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공정거래위원회 고시「소비자분쟁해결기준」별표 2.의 24. 세탁업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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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생활분야

세탁소 운영자 > 세탁소 운영 > 고객과의 분쟁발생 시 해결방법 > 손해배상의 기준

  • 창업 : 세탁소 운영자: 손해배상의 기준

    조회수: 8049건   추천수: 2426건

  • 바지를 구입하여 세탁소에 드라이를 의뢰한 후 받아보니 바지가 다른 색깔에 물들어 있었습니다. 세탁소에 배상을 요구했으나 인수 시 이미 이염된 상태였다고 주장하며 배상을 거부하고 있습니다. 망가진 옷에 대해 배상을 받을 수 있나요?
    네 가능합니다.
    ◇ 손해배상의 기준
    ☞ 공정거래위원회의 「세탁업 표준약관」에 따르면, 세탁소 운영자는 고객으로부터 세탁물을 인수할 때 세탁물의 탈색·손상·변형·수축·오점 등의 하자여부를 확인해야 하고, 이를 게을리하여 발생한 피해는 세탁업자가 책임을 지도록 되어 있습니다.
    ☞ 즉, 세탁소 운영자가 인수 당시, 이염 여부에 대한 확인 의무를 다하지 않았으므로 바지의 손상에 대한 배상책임은 세탁소 운영자가 져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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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탁소 운영자 > 세탁소 운영 > 고객과의 분쟁발생 시 해결방법 > 손해배상의 기준

관련법령

한국소비자원 ㅡ 품목별 피해구제 사례 ㅡ (정보) 세탁 후 이염된 바지 배상 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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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의견

  • 기능성
    2019.05.03
       댓글
    구입 후 1년이 된 기능성 의류(구입당시 현금거래하여 증빙서류가 없으며, 해당 대리점도 작년 폐업하였음)를 세탁전문업체에 의뢰하여 기능성의류 세탁서비스를 받았습니다.
    그런데, 과세탁으로 인하여 의류가 손상되었고, 세탁업체의 과실이 인정되었습니다.
    영수증을 제출 할 수 없는 상황인데, 해당 옷은 신제품은 81만원 이월상품으로 51만원에 국내에서 거래되는 제품입니다.
    그런데 영수증이 없어서 세탁비(세일 기간이라 8천원)의 20배만 배상한다고 하는데
    원래 의류의 가격과는 너무 동떨어지는 가격이라 받아들이기가 힘든데, 이 배상이 정말 업체에서 할 수 있는 최선일런지요?
  • 닝닝
    2019.04.21
       댓글
    4년전에 샀던 코트 세탁맡겼습니다.
    맡기기 전 세탁소 사장님과 같이 꼼꼼히 확인했고 소매등 떼가 많이 탄 부분 확인까지 하였고 앞쪽에 얼룩은 없었습니다.
    수령하러 갔을때 앞쪽에 검은색 잉크같이 몇군데 뭍어있길래 사장님께 말씀드리면서 세탁 전에는 없던 얼룩이었던 부분 사장님도 인정하셨습니다. 본사쪽에 다시 보내서 재 세탁하기로 하였습니다. 2차 세탁 후에 다시 봤는데 얼룩 안없어져서 어떻게 해야되냐고 여쭤봤더니 절차가 매우 까다롭고 본사에서 배상 해주기로 하면 배상비율표에 따라서 배상 해줄텐데... 이런 반응이었습니다.
    제 질문은, 배상비율표를 확인해보니 4년전쯤 산거라 구매 영수증 확인 될 시 구매금액의 35% 정도 돌려받는걸로 확인되던데요. 구입가나 구입영수증이 확인안될시 세탁지불비용의 20배 보상이 가능하다고 봤습니다.
    제 경우에는 35% 금액보다 세탁비 20배 보상이 더 큰데 그럼 그냥 영수증 찾을 필요없이 20배 보상 받을 수 있는건가요?
  • na2667
    2018.09.28
       댓글
    2017.5.24일 구입, 여름옷 린넨남방입니다.
    2018.8월 세탁맡기고 몇일 후 입을려고 보니, 탈색(기존 색이 아님)이 되어 있습니다.
    대형 프렌차이즈에 맡겼었고, 작년 여름부터 세탁시마다 이용했었고, 이번엔 색이 변형되어 왔습니다.
    벌써 심의기간이 4주째며,
    구입한 구매내역(일자,금액,품명,브렌드)를 보내드렸으나, 브랜드가 없어져 품질확인이 어렵다고 시간을 끌고있습니다.
    이런경우, 전 몇%의 보상청구가 가능한가요? 영업점에선 절반가라도 보상받을수있게 노력해보겠다고 하나, 전 여름철에만 몇번 입는 옷으로 같은옷 구매해주면 모를까, 절반가는 말도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 냥지
    2017.12.08
       댓글
    세탁소에 5~6월경 코트를 맡겼고, 최근에 옷을 찾아왔습니다.
    그런데 코트를 입으려고 보니 모직이 군데군데 뜯겨나가있고, 원단이 전체적으로 스크래치나 있었습니다.
    세탁소에 들고가서 옷 상태를 보여줬더니 좀벌레가 먹은거라 어쩔수 없다고만 하네요. 세탁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한거면 또 몰라도, 보관하는 과정에서 좀벌레가 먹은거는 어쩔수 없는거라면서요. 이런 경우는 어떻게 보상받을 수 없나요?
  • 책임
    2017.09.14
       댓글
    옷 몇벌을 가져가서 드라이클링닝을 맡기기전 주머니에 물품이 없는지 함께 확인하였습니다.
    그런데 세탁소측에서 확인했던 옷 주머니에 작은 검은색 머리고무줄이 있었는데 확인하지 못하고 그대로 드라이를 하여서
    밝은 옷에 티나게 검은색 얼룩이 생겼습니다.
    세탁완료 전 세탁소에서 저에게 전화가와서 검은색 얼룩이 있는데 알고있었느냐고 해서 몰랐다고 하였고
    얼룩이 지워지지않으며 얼룩제거는 안된다고하였습니다.
    어디서 묻은 얼룩인지 모르니 세탁료를 지불하고 돌아와서 집에서 다시 확인해보니 주머니에 물건이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주머니에 있던 작은 고무줄로 인하여 세탁소에서 세탁중에 생긴 얼룩이 확실합니다.
    이런경우,배상을 받을 수 있나요?
  • wlgus
    2017.08.12
       댓글
    안녕하세요. 세탁소에 세탁물을 맡기고 3일뒤에 분실하였다는 전화를 받았습니다.
    며칠 더 찾아보겠다면서 동일한 브랜드 사진을 보여달라는 말에, 제가 사진을 보내드렸는데 제가 맡긴 브랜드가 아닌 다른브랜드를 보냈더라구요.
    그러고 나서 며칠 뒤에 찾았다는 연락을 받고 갔는데, 그제서야 제가 그게 아니란걸 알았습니다.
    그래서 죄송하다고 말씀을 드린 다음에, 다시 한번 찾아달라고 부탁드렸더니 알겠다고 변상해주신다고 하더군요.
    저러고 나서 2~7일 후 2번에 걸쳐서 화를 내시면서 갑자기 말을 번복하시고, 밀어 붙이시는데 제 잘못도 있지만 어쨌든 운동화가 그 곳에서 분실된건 사실이잖아요. 그래서 제가 차근히 말씀드리려고하는데 제말은 듣지도 않으시려고 하시네요.. 제가 어려서 그런지 계속 우기시길래 경찰 대동해서 갔었는데 경찰측에서도 해줄 수 있는게 없고 오히려 더 성을 내셨어요. 제 잘못도 있으니 책임을 반반이라도 물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이건 어떻게 못하나요? 경찰쪽에서도 소비자고발센터같은 곳에 세탁 전문으로 상담받아보시는게 낫다고하시네요.
  • sage
    2017.04.08
       댓글
    크린토피아포스빌점에 스웨이드신발세탁을 맡겼습니다. 세탁물을 수령하기위해 첫 번째 방문했을 때 신발 뒷쪽 부분에 초록색 물감이 뭍어나와 있었습니다. 재세탁 요청으로 두번째 방문 후엔 초록색 물감은 어느 정도 지워졌으나 신발 뒷쪽부분은 여전히 초록색으로 착색되어 신발색이 변색되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으로 업체에 손해배상을 요구했지만 신발이 3년전에 구입한 물품이기 때문에 손해배상을 못해준다고 하네요. 보상 받을 수 없는 건가요?
  • 룰루
    2016.09.23
       댓글
    세탁소에 2달전쯤 옷을 맡겻는데 영수증을 잃어버렷어요 ㅜ
    찾으러 가니까 그옷을 맡긴 적이 없고 영수증이 없어서 본인들도 어쩔수없다고하시네요.
    씨씨티비 물어보니 1달하고 일주일뒤에 자동삭제된다고 하시는데 이럴경우는 보상받을수없나요
  • 점장
    2015.09.22
       댓글
    분당아이크린 세탁소에 3월20일 경 카펏 크리닝을 맡기고 경기도 이천으로 이사를 했습니다
    9월 22일 찾고 보니 먼지가 그대로 있기에 오래 세워두어서 그런가하고 청소기를 돌려보니 맡길때 와 같아서 청소기 먼지통을 물로 씻어 다시 돌려도 찌든 먼지가 그대로 나오기에 환불을 요청했는데 택바로 보내라네요
    사업으로 인해 시간내기가 어려워서 환불하고 이곳지역에서 다시 세탁을 하겠다니 환불 못해주고 택배로 보내라기만 하네요
    해결 바랍니다

본 부분은 페이지 네비게이션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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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정보는 2019년 08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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