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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공적인 운영을 위한 유의 사항
개업 후에는 재고 상태를 점검하고, 자금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자 노력해야 하며, 경쟁력 있는 점포를 만들고자 고객관리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재고와 비품의 상태를 점검하고 보완하세요.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재고 및 비품관리
개점시간 직후와 폐점시간 직전에 매장설비, 비품 등의 상태를 점검하고 보완해야 합니다(창업다이어리, 중소기업청·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293p).
3개월이 지났을 때 재고 상황이 어떤지 수치로 나타낼 수 있도록 만드는 등의 노력이 필요합니다(창업다이어리, 중소기업청·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295p).
원가를 줄여 이익을 극대화 하세요.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자금관리
원가의 비율을 줄여 매출총이익을 극대화해야 합니다(창업다이어리, 중소기업청·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293p).
판매 및 일반관리비(지출경비)를 최소화해야 합니다(창업다이어리, 중소기업청·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293p).
그 밖의 차입금에 대한 이자비용을 효율적으로 관리해야 합니다(창업다이어리, 중소기업청·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293p).
단골 확보로 성공을 잡으세요.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고객관리
고객 개개인의 구매특성과 취향을 파악하고, 고객리스트와 판매리스트를 작성해서 잘 팔리는 상품의 비율을 높이고 잘 팔리지 않는 상품의 비율을 낮추는 등의 노력이 필요합니다(창업다이어리, 중소기업청·소상공인진흥원, 293p).
※ 경쟁력 있는 점포를 위한 체크리스트
• 항상 웃는 얼굴로 손님을 맞이합니다.
• 올바른 접객용어를 사용합니다(어서 오십시요. 감사합니다. 5만원을 받았습니다. 등).
• 다른 업무를 보는 중이라도 손님의 요청이 있으면 즉각 접객에 응합니다.
• 포장은 기준대로 정확하게 합니다.
• 접객의 문제점을 시정한 개선안을 직원들에게 지시합니다.
• 주문서나 견적서 글자는 누구나 알아보기 쉽게 반듯하게 씁니다.
• 손님의 불만이나 건의사항은 반드시 메모해 둡니다.
• 불량품을 진열해서는 안 됩니다.
• 진열은 기획대로 깔끔하게 갖춥니다.
• 먼저 팔린 상품을 정리하고 불량품을 체크합니다.
• 광고내용과 상품을 일치시킵니다.
• 품절상품은 반드시 그날 발주합니다.
• 시간을 정확하게 지킵니다.
• 점포 근무 중 개인적인 용도의 전화는 될 수 있는 한 삼가합니다.
• 나이 어린 직원이라고 함부로 대하지 않습니다.
• 외모는 항상 깔끔해야 합니다.
• 직원의 의견을 잘 경청하고 자신의 의견을 알기 쉽게 설명합니다.
• 손님이나 외부인 앞에선 직원을 야단치지 않습니다.
• 일을 구체적으로 지시합니다.
• 경비를 절약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실천합니다.
이 정보는 2024년 2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 생활법령정보는 법적 효력을 갖는 유권해석(결정, 판단)의 근거가 되지 않고, 각종 신고, 불복 청구 등의 증거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습니다.
  •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위 내용에 대한 오류 및 개선의견은 홈페이지 오류신고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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