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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장품 피해발생 시 대처방법
화장품 사용 후 피부에 트러블이 발생한 경우에는 사용을 중지하고, 중지 이후에도 이상반응이 계속된다면 전문가의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화장품 소비자는 화장품 사용 후 문제가 발생한 경우 소비자상담센터를 통해 소비자 상담 및 피해구제를 위한 조언을 받을 수 있습니다.
화장품 사용 후 이상반응 발생 시 대처요령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화장품 이상반응의 유형
화장품에 대한 이상반응이 발생한 경우를 분석해 보면 여성, 남성 모두 ① 가려움(여성 25%, 남성 27%), ② 따가움·화끈거림(여성 25%, 남성 28%)이 많이 발생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그 밖에 이상반응으로는 여성의 경우 여드름과 붉은반점(각각 14%)이 많이 생겼고, 남성의 경우에는 붉은반점(16%)이 생기는 경우가 많았습니다[식품의약품안전처, 『국내 소비자의 화장품 인식도 조사 결과』(2013. 4. 17.), 참조].
남성과 여성의 화장품 이상반응의 유형도표
화장품 이상반응 시 대처요령
화장품을 사용한 후에 이상 반응이 발생할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대처하는 것이 좋습니다(식품의약품안전처, 『화장품 안전정보제공 질의응답집』 ,7면 참조).
화장품을 사용 후 알레르기나 피부자극이 일어나면 즉시 사용을 중지해야 합니다. 괜찮아지겠지라는 생각으로 계속 사용을 하게 되면 피부에 심각한 손상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 주로 나타나는 증상: 피부발진, 가려움증, 통증, 접촉성피부염, 붉어짐, 기존 피부질환의 악화, 부어오름, 화장, 피부 탈변색, 물집 등
만약 사용 중지 이후에도 이상반응이 계속된다면 전문가와 상담해야 합니다. 제품의 문제로 보상요구를 하기 위해서는 제품과의 인과관계 입증이 관건이므로 트러블 발생 당시에 의사의 진단서 및 소견서, 패취 테스트 결과 등 객관적인 입증 자료를 구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화장품에 의한 피부자극은 사용자의 민감성과 관련이 있어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알레르기 체질이거나 화장품 사용 후 트러블을 경험한 사람은 화장품의 선택 전에 귀밑 등의 피부에 적은 양을 발라서 테스트를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이틀 지난 후에도 이상반응이 없을 때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특히 눈 주위에 사용되는 화장품이나 두발용 세정제품과 같이 눈에 들어갈 가능성이 있는 제품은 눈에 자극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계면활성제가 많이 함유된 샴푸와 같은 제품이나, 미세한 입자가 함유되어 있는 스크럽 세안제의 경우는 사용 시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화장품 구매 관련 문제발생 시 대처요령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길거리 홍보에 속아 제품을 구입한 경우(1372 소비자상담센터, 『모범상담조회』 참조)
피해사례
노상(길거리)에서 방문판매원의 권유로 화장품세트를 25만원에 계약하였습니다. 구입 후 집에 돌아와 인터넷을 검색해 보니 화장품에 대한 평판이 좋지 않아 반품하고자 14일 이내에 내용증명을 발송하였으나 반송되어 전화하자, 청약철회가 안된다고 몇번이나 말하지 않았느냐며 오히려 화를 내면서 반품을 거부합니다. 현재 화장품을 그대로 보관중에 있으며, 매월 할부금 지급을 독촉하는 문자가 오더니 이제는 입금하지 않으면 독촉장 발송에 주민등록초본을 의뢰하겠다는 문자를 보냈습니다. 청약철회 기간이내 내용증명서 발송하고 난 후 반품을 거부하는데 화장품 청약철회 가능한가요?
대처방법
화장품을 받은 상태 그대로 보관중에 있고 14일 이내 청약철회를 요구하는 서면을 발송하였으므로 청약철회 가능합니다. 노상(길거리)에서 화장품을 계약한 경우에는 규제「방문판매등에 관한 법률」 제8조의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현행 「방문판매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계약일로부터 14일 이내 청약철회를 요구한 경우이고 청약철회의 조건인 제품을 훼손하지 않아 원상회복 의무를 위반하지 않았기 때문에 당연히 반품 및 청약철회 가능하며(「방문판매등에 관한 법률」 제8조제1항), 계약관련 서류(계약서,명함,내용증명서 사본 등)를 첨부하여 피해구제 접수를 하시면 처리할 수 있습니다.
새 제품에서 이물이 발견된 경우(1372 소비자상담센터, 『모범상담조회』 참조)
피해사례
화장품을 구입하였는데 뚜껑을 개봉하여 보니 이물질이 혼입되어 있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이러한 경우 어떠한 보상을 받을 수 있나요?
대처방법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따르면 화장품에 이물질이 혼입되어 있는 경우, 제품의 교환이나 구입가 환급이 가능합니다. 또한 이로 인하여 부작용이 발생하는 경우 치료비, 경비 및 일실소득 배상이 가능합니다.
※ 화장품 소비자의 「소비자분쟁해결기준」(공정거래위원회 고시 제2018-2호, 2018. 2. 28. 발령·시행)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이 콘텐츠의 <분쟁발생 시 해결방법―화장품 관련 분쟁해결―화장품 분쟁해결 방법>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료이벤트 당첨전화에 고가제품을 구입한 경우(식품의약품안전처, 『화장품을 생각하다』, 43면 참조)
피해사례
피부마사지 무료 이벤트에 당첨이 되었다는 전화연락을 받은 후 매장을 방문한 후 무료서비스를 받고 120만원짜리 화장품을 구매하였습니다. 화장품 사용 중에 피부트러블이 심해서 환불을 요구했으나 계약날짜가 많이 경과하여 환불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대처방법
제품 사용 중 부작용이 발생하는 경우 제품에 대한 적정 사용기간 이내 발생한 경우라면 구입일에 상관없이 치료비 및 경비, 일실소득상실분에 대한 보상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소비자분쟁해결기준」 제3조 및 별표 2). 다만, 부작용에 대한 인과관계 입증이 되어야 하며, 구입영수증이나 현물, 전문의 소견서를 확보하여 피해구제를 신청해야 합니다.
마사지 계약의 경우에는 잔여기간이나 횟수에 대한 비용의 환불과 부작용 발생으로 인한 치료비 및 경비 등의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미성년자가 부모동의 없이 고가의 화장품을 구입한 경우(1372 소비자상담센터, 『모범상담조회』 참조)
피해사례
미성년자로서 노상에서 방문판매원으로부터 무료로 피부테스트를 받아 보라며 반강제로 차로 유인되었습니다. 당시 계약서를 작성하였으나 계약서를 주지 않아 주소를 알 수 없었고, 이후 지로용지가 집으로 오지 않았습니다. 연락이 두절된 사실도 없는데 갑자기 최고장이 집으로 우송되어 왔는데 회사이름이 없어 유관기관에 상담하여 최고장을 보낸 업체 주소로 조회하여 알게 되었습니다. 계약당시 미성년자를 부추겨 차량으로 유인하여 구매를 하도록 분위기를 조성한 것과 강매한 것은 계약취소 가능하다는 사실을 나중에야 알았습니다. 이 경우 취소 및 기지급한 35,000원의 환급을 요구할 수 있나요?
대처방법
부모님의 동의 없이 이루어진 미성년자계약은 현존하는 이익을 반환하고 계약해제를 요구할 수 있으며, 기지급한 금액의 환급요구 가능합니다.
방문판매로 영업사원의 허위상술에 속아 제품을 충동으로 구매 계약하게 된 경우, 방문판매등에 관한 법률에 의하면 계약을 체결한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계약을 취소할 수 있으며, 계약을 취소하고자 한다면 철회기간 이내에 서면으로 취소의사를 통보하여 취소할 수 있습니다.
또한 미성년자가 구매하였을 경우에는 미성년자는 만 19세에 달하지 않아 성년이 되지 못한 자(「민법」 제4조)로서, 미성년자가 법률행위를 하려면 원칙적으로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동의 없이 행한 행위에 대하여는 미성년자 본인이나 법정대리인이 이를 취소할 수 있으며(「민법」 제5조), 법률행위가 취소되면 소급하여 무효(「민법」 제141조)로 되므로 그 법률행위에서 발생할 채무가 아직 이행되지 않은 때에는 이행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미성년자는 계약 행위에 대하여 현존하는 이익에 대해서만 반환할 책임이 있음을 참고해서 이 경우, 계약취소 의사표시를 사업자측에 구두상이 아닌 내용증명 우편으로 통보를 해야 합니다.
내용증명 우편 발송 이후에도 책임회피나 거부로 협의가 쉽게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유관기관에 관련자료 첨부하여 피해구제 신청하면 합의권고 가능합니다.

화장품 관련 문제 발생 시 소비자상담을 받을 수 있는 곳

 

※ 위의 피해사례 외에도 화장품과 관련한 문제가 발생한 경우 화장품소비자는 “소비자상담센터”(www.ccn.go.kr 또는 국번 없이 ☎1372)에서 소비자 상담 및 피해구제를 위한 조언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소비자상담센터를 이용하면 전국 어디서나 하나의 번호(1372)로 신속한 상담서비스가 가능하며, 준비된 모범상담 사례를 통해 상담서비스가 이루어집니다. 인터넷을 통해서 24시간 상담신청이 가능하여 직접 모범상담 사례를 조회할 수 있으며, 소비자가 직접 해보는 자동상담서비스로 스스로 문제해결을 할 수도 있습니다[공정거래위원회의 소비자상담센터 홈페이지(www.ccn.go.kr) 참조].

 

<소비자상담센터 모범상담조회 검색방법>

소비자상담센터 모범상담조회 검색방법

소비자상담센터 모범상담조회 검색방법

 

<출처: 공정거래위원회의 『소비자상담센터(www.ccn.go.kr)』 참조>

 

그 밖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
위 소비자상담센터 외에도 다음의 기관 및 단체를 통해서 화장품의 성분명과 안전정보 및 피해구제사례 등과 관련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관련 기관 및 단체

제공 정보

식품의약품안전처 화장품안전정보서비스

(www.mfds.go.kr)

화장품 안전성 정보 제공

화장품전자민원

(www.mfds.go.kr)

기능성화장품 검색, 화장품 관련 민원 접수 및 유해사례 보고 가능

대한화장품협회 화장품성분사전

(www.kcia.or.kr)

화장품 성분명 검색 가능

녹색소비자연대 녹색시민권리센터

(www.gcn.or.kr)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 녹색소비생활 정보 제공

민원성 의견은 국민신문고 일반민원신청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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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정보는 2018년 08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 생활법령정보는 국민이 실생활에 필요한 법령을 쉽게 찾아보고 이해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 따라서 생활법령정보는 법적 효력을 갖는 유권해석(결정, 판단)의 근거가 되지 않고, 각종 신고, 불복 청구 등의 증거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습니다.
  •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 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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