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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장품의 구매유형 및 방법
화장품 소비자는 백화점과 할인마트, 인터넷, 방문판매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하여 화장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그 중 방문판매와 인터넷 등 온라인을 통해 화장품을 구매할 때에는 더욱 세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인터넷 등을 통해 화장품을 구매할 때에는 선 구매자의 구매후기와 제품정보, 주의사항 등 화장품에 대한 설명을 꼼꼼히 읽고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화장품의 구매유형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화장품의 유통경로
화장품의 유통경로는 시판화장품과 방문판매 화장품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시판화장품의 경우에는 전문매장이 주를 이루었으나 최근에는 인터넷, 홈쇼핑 등의 온라인 샵과 약국, 편의점 등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반면, 방문판매 화장품의 경우에는 경기변화에 큰 영향을 받지 않고 꾸준히 판매되고 있습니다(식품의약품안전처, 『화장품 바로 알고 사용하기』, 5면 참조).
<시판화장품의 유통경로와 방문판매 화장품의 유통경로>
시판화장품의 유통경로와 방문판매 화장품의 유통경로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화장품 바로 알고 사용하기』, 5면 참조>
또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다음과 같이 여성은 전문매장에서, 남성은 백화점에서 화장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식품의약품안전처, 『국내 소비자의 화장품 인식도 조사 결과』(2013. 4. 17.) 참조].
화장품의 구매장소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화장품의 구매장소는 남성과 여성 모두 백화점과 화장품 전문매장에서 화장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남성보다 방문판매를 통해 구입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 났습니다[식품의약품안전처, 『국내 소비자의 화장품 인식도 조사 결과』(2013. 4. 17.), 참조].
<화장품 구매 장소>
남성의 여성의 화장품 구매장소 비율
※ 위 화장품의 구매방법 중에서 화장품 소비자가 주의해야 하는 것은 방문판매와 인터넷을 통한 구매입니다. 따라서 이하에서는 화장품의 구매 방법 중에서 ‘방문판매’와 ‘인터넷구매’에 대해서만 설명합니다.
화장품의 방문판매 시 유의사항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방문판매란?
방문판매란 사업자(판매자를 말함. 이하 같음)가 방문의 방법으로 사업장 이외의 장소에서 소비자에게 권유해서 계약의 청약을 받거나 계약을 체결하는 방식으로 재화 또는 용역을 판매하는 것을 말합니다(「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제2조제1호).
※ 이하에서는 “재화 또는 용역”을 “화장품”으로 표현합니다.
소비자의 수요가 고도화·다양화됨에 따라 새로운 형태의 판매방식이 생겨나게 되었고, 종래의 점포판매방식에서 벗어나 적극적으로 가정이나 직장으로 소비자를 찾아가는 방문판매가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판매방식을 이용한 거래를 공정하게 함으로써 소비자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여 방문판매 거래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방문판매자의 방문 시 밝혀야 할 내용
방문판매자가 화장품을 판매하려는 경우에는 소비자에게 미리 다음의 사항을 밝혀야 합니다(규제「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제6조제3항).
해당 방문이 판매의 권유를 위한 것이라는 사실
방문판매자의 성명 또는 명칭
판매하는 화장품의 종류 및 내용
계약체결 전 방문판매자로부터 확인해야 할 사항
방문판매자는 화장품 판매에 관한 계약을 체결하기 전에 소비자가 계약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다음의 사항을 설명해야 합니다. 따라서 화장품을 소비자는 계약체결 전에 이를 반드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규제「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제7조제1항, 규제「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제10조 제11조).
방문판매업자 등의 성명(법인인 경우에는 대표자의 성명을 말함), 상호, 주소, 전화번호 및 전자우편주소
방문판매원등의 성명, 주소, 전화번호 및 전자우편주소. 다만, 방문판매업자 등이 소비자와 직접 계약을 체결하는 경우는 제외함
화장품의 명칭, 종류 및 내용
화장품의 가격과 그 지급의 방법 및 시기
화장품을 공급하는 방법 및 시기
청약의 철회 및 계약의 해제(이하 "청약철회 등"이라 함)의 기한·행사방법·효과에 관한 사항 및 청약철회등의 권리 행사에 필요 청약·계약해제 통보서
화장품의 교환·반품·수리보증 및 그 대금 환불의 조건과 절차
소비자피해 보상, 화장품에 대한 불만 및 소비자와 사업자 사이의 분쟁 처리에 관한 사항
거래에 관한 약관
화장품의 가격 외에 소비자가 추가로 부담해야 할 사항이 있는 경우 그 내용 및 금액
판매일시·판매지역·판매수량·인도지역 등 판매조건과 관련하여 제한이 있는 경우 그 내용
방문판매자 등은 화장품의 판매에 관한 계약을 체결할 때에는 위의 사항을 적은 계약서를 소비자에게 발급해야 하며, 미성년자와 계약을 체결하려는 경우에는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이 경우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지 못하면 미성년자 본인 또는 법정대리인이 계약을 취소할 수 있음을 알려야 합니다(규제「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제7조제2항 및 제3항).
구매 후에 계약을 취소하려는 경우
방문판매로 화장품을 구매하였는데 마음에 들지 않는 경우 아직 계약해제기간이 지나지 않았다면 자유롭게 계약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방문판매의 방법으로 화장품의 구매에 관한 계약을 체결한 소비자는 다음의 기간(거래 당사자가 더 긴 기간으로 약정한 경우에는 그 기간) 이내에 그 계약에 관한 청약철회 등을 할 수 있습니다(규제「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제8조제1항 및 제3항).
화장품과 계약서를 같은 날 받았거나, 화장품을 받은 후에 계약서를 받은 경우: 계약서를 받은 날부터 14일 이내
계약서를 받은 후에 화장품을 받은 경우: 화장품을 공급받거나 공급이 시작된 날부터 14일 이내
계약서를 받지 않았거나 계약서에 방문판매자의 주소 등이 기재되어 있지 않은 경우, 방문판매자가 주소를 변경하는 등의 사유로 철회기간 내에 청약철회를 할 수 없었던 경우: 방문판매자의 주소를 안 날 또는 알 수 있었던 날부터 14일 이내
계약서의 청약철회 등에 관한 사항이 적혀있지 않은 경우: 청약철회 등을 할 수 있음을 안날 또는 알 수 있었던 날부터 14일
방문판매업자가 청약철회 등을 방해한 경우: 그 방해 행위가 종료한 날부터 14일
화장품의 내용이 표시·광고와 다르거나 계약내용과 다르게 이행된 경우: 화장품을 공급받은 날부터 3개월 이내 또는 그 사실을 알거나 알 수 있었던 날부터 30일 이내
다만, 다음의 경우에는 소비자의 청약철회 등의 행사가 제한됩니다(규제「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제8조제2항제1호 및 제2호).
소비자에게 책임 있는 사유로 화장품이 멸실 또는 훼손된 경우(다만, 내용확인을 위한 포장 훼손은 제외함)
소비자가 화장품을 사용하거나 일부 소비하여 그 가치가 현저히 낮아진 경우
※ 그 밖에 방문판매 계약, 손해배상, 소비자보호, 피해구제 등 방문판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찾기쉬운 생활법령정보의 『방문판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장품의 인터넷, 홈쇼핑 구매 시 유의사항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전자상거래 및 통신판매란?
인터넷과 홈쇼핑을 통한 화장품의 구매는 전자상거래 및 통신판매를 이용하여 이루어지는 거래를 말하며, 계약의 청약과 철회 및 해제 등에 관한 사항은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에서 규정하고 있습니다.
“전자상거래”란 재화 또는 용역을 거래할 때 그 전부 또는 일부가 전자문서에 의해 처리되는 방식으로 거래하는 행위를 말합니다(「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2조제1호).
※ 즉, 거래의 전부 뿐만 아니라 일부(정보제공, 청약, 승낙, 결제, 이행)라도 전자문서(정보처리시스템에 의해 전자적으로 작성, 송신·수신 또는 저장된 정보)로 이루어지는 거래를 의미하는 것으로 인터넷쇼핑, 인터넷뱅킹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통신판매”란 다음의 방법에 따라 재화 및 용역의 판매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소비자의 청약에 의해 재화 및 용역을 판매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나 전화를 사용해서 소비자의 응답을 유도하고 대화함으로써 청약을 받거나 계약을 체결하는 전화권유판매는 제외됩니다(「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2조제2호 및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제2조).
우편·전기통신·광고물·광고시설물·전단지·방송·신문 및 잡지 등을 이용하는 방법
판매자와 직접 대면하지 않고 우편환·우편대체·지로 및 계좌이체 등을 이용하는 방법
※ 즉, 통신판매는 정보제공과 소비자의 청약이 비대면(非對面)인 상태에서 전기통신이나 우편 등의 방법으로 이루어지는 거래를 말하며, tv홈쇼핑·카탈로그 쇼핑·인터넷쇼핑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구매 전 확인해야 할 사항
소비자가 화장품에 대한 거래조건을 정확히 이해하고 실수 또는 착오 없이 거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사업자는 계약 체결 전에 다음의 사항을 적절한 방법으로 표시·광고 또는 고지하고, 계약이 체결되면 소비자에게 다음의 내용이 기재된 계약내용에 관한 서면을 화장품을 공급할 때까지 교부해야 합니다(규제「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13조제2항 본문 및 규제「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0조).
화장품의 공급자 및 판매자의 상호, 대표자의 성명·주소 및 전화번호 등
화장품의 명칭·종류 및 내용
화장품의 정보에 관한 사항. 이 경우 제품에 표시된 기재로 계약내용에 관한 서면에의 기재를 갈음 할 수 있습니다.
화장품의 가격(가격이 결정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가격을 결정하는 구체적인 방법)과 그 지급방법 및 지급시기
화장품의 공급방법 및 공급시기
청약의 철회 및 계약의 해제의 기한·행사방법 및 효과에 관한 사항(청약의 철회 및 계약의 해제의 권리를 행사하는 데 필요한 서식을 포함)
화장품의 교환·반품·보증과 그 대금 환불 및 환불의 지연에 따른 배상금 지급의 조건·절차
소비자피해보상, 화장품에 대한 불만 및 소비자와 사업자간 분쟁처리에 관한 사항
거래에 관한 약관(약관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포함)
소비자가 구매의 안전을 위해 원하는 경우에는 ① 화장품을 공급받을 때까지 제3자(규제「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9조의3제1항에 따른 결제대금예치업자 또는 금융기관)에게 그 화장품의 결제대금예치의 이용을 선택할 수 있다는 사항 또는 ② 통신판매업자의 소비자피해보상보험계약 등의 체결을 선택할 수 있다는 사항(단, 소비자가 화장품을 공급받기 전에 미리 대금의 전부 또는 일부를 지급하는 선지급식 통신판매에만 해당하며, 신용카드 결제 거래 등 규제「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24조제3항에 따른 거래는 제외됨)
화장품의 가격 외에 교환·반품 비용 등 소비자가 추가로 부담해야 할 사항이 있는 경우 그 내용 및 금액
판매일시·판매지역·판매수량·인도지역 등 판매조건과 관련해서 제한이 있는 경우 그 내용
미성년자인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 사업자가 미성년자와 화장품 거래에 관한 계약을 체결하는 경우에는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얻어야 하며, 법정대리인이 그 계약에 대해 동의를 하지 않으면 미성년자 본인 또는 법정대리인이 그 계약을 취소할 수 있다는 내용을 미성년자에게 알려야 합니다(규제「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13조제3항).
청약철회와 계약해제를 하려는 경우
전자상거래 및 통신판매에 의한 거래는 소비자가 충동적으로 계약을 체결하고, 후일 이를 둘러싼 다툼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은 충동구매로부터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서 소비자에게 청약철회권 및 계약해제권(이하 “청약철회권 등”이라 함)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소비자는 자신이 체결한 전자상거래 또는 통신판매의 계약에 대해 그 계약의 내용을 불문하고 청약철회 등 기간 내에는 청약철회 등을 할 수 있습니다(「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17조제1항 및 제3항).
화장품의 제공이 계약서 교부보다 빠르거나 동일한 경우: 사업자로부터 계약서를 받은 날부터 7일
화장품의 제공이 계약서 교부보다 늦은 경우: 화장품을 공급받거나 공급이 시작된 날부터 7일
계약서를 받지 않은 경우 또는 사업자의 주소 등이 기재되지 않은 계약서를 받은 경우: 사업자의 주소를 안 날 또는 알 수 있었던 날부터 7일
사업자가 주소를 변경하는 등의 사유로 철회기간 내에 청약철회를 할 수 없었던 경우: 사업자의 주소를 안 날 또는 알 수 있었던 날부터 7일
청약철회등에 대한 방해 행위가 있는 경우: 그 방해 행위가 종료한 날부터 7일
화장품의 내용이 표시·광고와 다르거나 계약내용과 다르게 이행된 경우: 화장품을 공급받은 날부터 3개월 이내 또는 그 사실을 알거나 알 수 있었던 날부터 30일 이내
소비자에게 책임 있는 사유로 화장품이 멸실 또는 훼손된 경우(단, 화장품의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포장 등을 훼손한 경우는 제외함)
소비자의 사용 또는 일부 소비에 의해 화장품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소비자는 서면이나 그 밖의 방법으로 청약철회 등을 할 수 있는데, 서면으로 하는 경우에는 서면을 발송한 날부터 그 효력이 발생합니다(「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17조제4항).
민원성 의견은 국민신문고 일반민원신청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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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정보는 2018년 10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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