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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금융/금전 : 전자금융범죄: 피싱(Phishing) 피해사례 및 대처방법

    조회수: 7871건   추천수: 2570건

  • 제 명의로 대포폰이 개설되었고 대포폰의 미납요금이 계좌에서 인출되니 빨리 본인이 알려주는 계좌로 예금을 이체시키라는 전화를 받았어요. 그래서 바로 그 계좌로 모든 예금을 이체했는데, 제 예금은 안전하겠죠?
    ☞ 보이스피싱을 당한 것 같군요. 보이스피싱과 같은 신종 전자금융범죄는 ‘대포폰’, ‘미납요금’ ‘자녀납치’ 등과 같은 말로 피해자의 심리를 압박하는 것이 특징인데요. 이런 경우에는 그 당시 언급된 은행이나 기관 등 관련된 곳에 다시 전화를 하여 실제 상황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피싱(Phishing)이란
    ☞ ‘개인정보(Private data)를 낚는다(Fishing)’라는 의미의 합성어로, 전화·문자·메신저·가짜사이트 등 전기통신수단을 이용하여 피해자를 기망·공갈함으로써 이용자의 개인정보나 금융정보를 빼낸 후, 금품을 갈취하는 사기 수법을 말합니다.
    ☞ 피싱 사기는 전화 뿐만 아니라 문자, 메신저, 인터넷 사이트 등 다양한 전기통신수단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피싱(Phishing) 대처방법
    ☞ 지급정지 및 피해금 환급 신청
    - 피싱사기로 인해 금전적인 피해가 발생한 피해자는 ① 신속히 경찰서나 금융회사 콜센터를 통해 지급정지 요청을 한 후 ② 해당 은행에 경찰이 발급한 ‘사건사고 사실확인원’을 제출하여 피해금 환급 신청을 합니다.
    ☞ 피싱사이트 신고하기
    - 금융거래정보를 빼내기 위해 은행 등의 홈페이지를 모방하여 만든 가짜 홈페이지 즉, 피싱사이트로 의심되거나 확인된 경우에는 해당 사이트를 신고하여 추가적인 피해를 예방해야 합니다.
새소식 상세 내용
관련생활분야

전자금융범죄 > 전자금융범죄 발생 시 대처방법 > 전자금융범죄 피해사례 및 대처방법 > 피싱(Phishing) 피해사례 및 대처방법

관련법령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방지 및 피해금 환급에 관한 특별법」 제3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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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의견

  • 2016.01.25
       댓글
    저는 지난 12월에 브이싱피싱을 천삼백을 당했는데 지급정지를 늦게하는바람에 찾을순업슨줄알았는데 지불정지 해놓은 통장에 제돈이 다른통장으로 옮겨지면서 은행으로부터 정지도 통장에 인출신청이 접수됐다며 전화가 걸려왔는데 통장 주인도 자신에 통장이 대포통장으로 이용이된거라합니다 금융감독원에선 그돈이 제돈이 맞을순 있지만 그통장에 4건이나 지불정지가 되있어서 3월이 되야 나눠져서 입금이 될거리합니다 다른 방법은 업는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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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정보는 2018년 08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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