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찾기쉬운 생활법령 정보

통합검색박스
  • 크기

주메뉴

어린이 생활안전

목차

하위 메뉴

어린이 생활안전

현재위치 및 공유하기

생활법령 내 검색

생활법령 내 검색

화면 내 검색 시 체크

본문 영역

 가정안전사고의 종류
가정에서 머무는 시간이 많은 아이들은 가정에서 가장 많이 사고를 당하게 마련인데요, 어떤 사고가 발생할 수 있고 예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두고 대비하는 것이 필요하겠죠?

가정에서는 낙상, 중독, 화상, 감전, 익사, 삼킴사고와 같은 안전사고가 주로 발생하므로 예방법 및 응급처치 요령 등을 알아두세요.
가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의 종류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낙상사고
어린이들은 가구 위로 기어 올라가 창문에서 떨어지거나 욕실이나 화장실에서 쉽게 미끄러지는 등 낙상사고를 많이 당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예방법을 알고 미리미리 대비하는 것이 좋겠죠?
< 출처 : 국제아동안전기구 세이프키즈 한국법인(Safe Kids Korea) >
※ 추락사고 예방은 이렇게 하세요.
의자, 침대 등 가구들을 창문 가까이에 두지 마세요. 가구를 딛고 올라가 창문에서 추락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창문이 30cm만 열려 있어도 그 사이로 추락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가정 내 모든 창문에 낙상 방지용 난간을 설치하는 것이 좋아요. 방충망은 어린이 낙상을 예방해 주지 못해요.
발코니, 난간, 계단 등에서 놀도록 두지 마세요. 잠깐 방심한 사이에 떨어질 수 있거든요.
세탁기 주변에 발판이 될 만한 것을 놓으면 아이가 빠질 수 있으므로 치우고 뚜껑을 열지 못하게 잠금장치를 해 두세요.
보행기를 태울 때는 문턱에 걸려 넘어지거나 계단으로 굴러 떨어지지 않도록 안전한 곳에서 태우세요. 보행기는 아이의 낙상사고를 유발하기 쉽기 때문에 일부 선진국에서는 사용을 금지하고 있어요.
※ 미끄러짐이나 충돌사고 예방은 이렇게 하세요.
미끄러운 물건이나 과일껍질, 바퀴 달린 장난감, 물 등으로 미끄러지지 않도록 바닥을 치워두세요.
가능하면 전선을 길게 연결해 사용하지 않고 벽쪽으로 지나가게 해서 발에 걸리지 않도록 조절해 주세요.
모서리가 둥글지 않은 가구에는 모서리보호덮개를 붙여 주세요.
아이들의 손이나 발이 끼기 쉬운 문틈에는 손끼임방지장치를 설치해야 해요.
욕실이나 화장실 바닥에는 미끄럼방지타일을 사용하거나 미끄럼방지스티커를 붙여 주세요.
중독 및 삼킴사고
어린이들은 무엇이든지 입으로 먼저 넣기 때문에 아이가 삼킬 수 있는 물건들은 최대한 아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으로 옮겨야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중독 및 삼킴사고 예방은 이렇게 하세요.
가정용 화학제품(세제, 살충제, 접착제, 화장품 등)이나 의약품은 아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해요.
사용한 화학제품이나 의약품 등은 반드시 용기를 완전히 닫아 두세요.
독성이 있는 가정 내 물질들은 원래의 용기에 보관하고 아이가 무심코 먹을 만한 용도의 용기(예시 : 음료수병)에는 절대로 옮겨두지 마세요.
약을 쉽게 먹이기 위해 “맛있는 거야”라며 먹이지 마세요. 아이가 혼자 있을 때 약을 ‘맛있는 것’ 이라고 생각하고 먹을 수 있거든요.
조금이라도 위험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제품은 어린이보호포장용기 또는 안전용기에 들어 있는 제품으로 사용하세요.
아이가 삼킬 수 있는 정도 크기의 자석이나 장난감 등을 놓아두지 마세요.
※ 어린이보호포장을 해야 하는 물품에는 광택제, 방향제, 부동액, 세정제, 얼룩제거제, 자동차용 앞면 창유리 세정액 및 접착제 등이 있습니다. 어린이보호포장용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 콘텐츠 < 가정안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어린이보호포장, 어린이보호포장 >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안전용기·포장을 해야 하는 물품에는 화장품과 의약품이 있습니다. 안전용기·포장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 콘텐츠 < 가정안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어린이보호포장, 안전용기·포장 화장품 및 의약품 >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상 및 감전사고
아이들이 화상을 입으면 신체적으로 큰 고통을 겪게 될 뿐만 아니라 심리적으로도 위축되는 등 마음에 상처도 함께 입게 되니 항상 주의해야 해요.
< 출처 : 국제아동안전기구 세이프키즈 한국법인(Safe Kids Korea) >
※ 화상사고 예방은 이렇게 하세요.
뜨거운 음식이나 물을 아이에게 떨어뜨리지 않도록 아이를 안을 때는 뜨거운 것을 내려놓으세요.
아이가 뜨거운 음식을 자신에게 잡아당겨서 화상을 입지 않도록 뜨거운 음식이나 음료는 항상 아이의 손에 닿지 않게 보관하세요.
가스렌지에서 음식을 요리하는 동안에는 요리 도구의 손잡이를 안쪽으로 향하도록 놓으세요. 이 때 손잡이가 다른 버너에 닿지 않도록 주의하고 손잡이가 돌거나 흔들리지 않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해요.
아이가 글을 읽을 줄 알아서 전자렌지를 이용한 요리 방법과 시간에 대해 완전히 이해할 때까지는 전자렌지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해야 해요.
전자렌지를 사용할 수 있는 나이가 되면 아이와 함께 사용설명서를 다시 읽어 보고 사용수칙을 꼭 지키도록 하면서 아이가 올바르게 사용하는지를 지켜보세요.
※ 감전사고 예방은 이렇게 하세요.
아이들은 전기 콘센트 구멍에 젓가락과 같은 뾰족한 것으로 찔러 감전될 수 있으므로 항상 주의해야 해요.
습기나 물기가 있는 곳은 감전의 위험이 높으니 세탁실, 주방, 목욕탕 등에서는 전기 제품을 만지거나 사용하지 않도록 하세요.
전기제품을 사용한 후에는 반드시 스위치를 끄고 콘센트에서 플러그를 뽑으세요.
전선을 잡고 당기면 플러그 연결선이 끊어질 우려가 있으니 코드를 뺄 때는 플러그 몸체를 잡고 빼도록 하세요.
익사사고
아이를 혼자 욕조에 두거나 목욕물이 너무 많은 경우 익사할 위험성이 있으니 절대 아이를 혼자두지 마세요. 또한 목욕물은 아이 몸의 절반 이하로 받아 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민원성 의견은 국민신문고 일반민원신청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의견

  •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내용과 무관한글, 광고성 글, 상호 비방, 법적 책임을 동반할 수 있는 글은 참여자등의 보호를 위하여 임의 삭제됩니다.
  • 이 정보는 2018년 10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 생활법령정보는 국민이 실생활에 필요한 법령을 쉽게 찾아보고 이해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 따라서 생활법령정보는 법적 효력을 갖는 유권해석(결정, 판단)의 근거가 되지 않고, 각종 신고, 불복 청구 등의 증거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습니다.
  •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 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설문조사

  1. 가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법령정보 서비스에 만족하십니까?
  2. 가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법령정보 서비스를 신뢰하십니까?
  3. 서비스 이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4. 가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법령정보 서비스가 도움이 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