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찾기쉬운 생활법령 정보

통합검색박스
  • 크기

주메뉴

기초생활보장

목차

하위 메뉴

기초생활보장

현재위치 및 공유하기

생활법령 내 검색

생활법령 내 검색

화면 내 검색 시 체크

본문 영역

  • 복지 : 기초생활보장: 생계급여액

    조회수: 9786건   추천수: 2846건

  • 저는 4인 가족의 가장으로 기초생활보장 수급자입니다. 4인 가구로 소득인정액 100만원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생계급여를 얼마나 받을 수 있나요?
    생계급여액은 수급자의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일상생활에 기본적으로 필요한 의복비, 음식물비 및 연료비 등이 포함된 금액입니다.
    ◇ 생계급여액의 산정방법
    가구별 생계급여액 = 생계급여 선정기준액 – 가구의 소득인정액
    ☞ 4명 가족에 소득인정액이 100만원일 경우 생계급여는
    - 1,355,761(4명 가구의 생계급여 선정 및 급여기준)– 1,000,000(소득인정액) = 355,761원을 생계급여로 받을 수 있습니다.
새소식 상세 내용
관련생활분야

기초생활보장 > 기초생활보장을 위한 지원제도 > 급여제공 > 생계급여 알아보기

관련법령

「2018년 국민기초생활보장사업 안내」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제8조

민원성 의견은 국민신문고 일반민원신청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의견

  • 20070413
    2018.08.06
       댓글
    안녕하세요 저는 90년생 만27세 여자입니다. 가족은 할아버지 한ㅅ머니 아빠 오빠 저 이렇게 5명이고 오빠는 결혼을 했습니다. 저는 취업을 위해 독립을 해서 보증금 200만원에 월24만원 월세방에 거주하며 미용실에서 일을 하고 있습니다. 17살때 뇌전증이란 판정을 받고 아직 완치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병원을 다니며 매일 아침 저녁으로 약을 복용하고 있습니다. 몇 분씩 기억을 잃었다 다시 맨정신으로 돌아왔다 하기를 10년넘게 반복했습니다.전문대학을 졸업하고 제대로 일도 못해보고 본가에서 아르바이트 등을 하며 지내다 미용학원을 다니며 미용실에서 일을 하기 시작했는데 자꾸 정신을 잠깐씩 깜빡하며 집중력이 떨어지는걸 느낍니다. 정신차리며 많이 노력하려고 하는데 생각보다 병이 나아지질 않습니다. 뇌파검사,피검사,심전도검사 등을 해가며 병원에서 상태체크를 하는데 편두통 등 일을하는데 있어 무리가 갑니다. 월세 병원비 생활비 등 들어갈 비용이 정해져 있는데 지금 받고있는 월급 130만원으로 살아가고 있는데 당분간 병원을 다니며 의사선생님이 정신을 잃지않고 멀쩡한 상태로 1년간 지속되어야 약을 점점 줄일수있다 하셨습니다. 어릴 땐 몰랐는데 30살이 되어가니 조금씩 조급함이 느껴집니다. 정상적인 생활이 힘든데 지금 일하는곳 원장님이 제 사정을 이해를 많이 해주십니다. 그런데 자꾸 병이 호전되지 않아 주윗사람들에게 피해를 입히는것만 같아서 자괴감이 듭니다. 어릴 때는 할아버지 할머니께 조금씩 용돈을 받아가며 도움을 받았는데 두 분다 나이가 많이 드셔서 할머니는 요양병원에 계시고 할아버지는 연세가 89이신데 혼자 살고 계십니다. 매일 쉬지도 못하는 상황이라 주말이라도 일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시는 분이 국가보조금에 대해 알아보는게 어떠냐 하셔서 인터넷 검색을 보고 알아보며 글을 올렸습니다. 저도 생계급여를 지원받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 2016.04.08
       댓글
    안녕하세요
    2인가구로 생계비를 받고있어요 근데 돈이 너무적어요 우리아기 17
    눈높이수학 구몬학습으로 교육비가
    어떡하죠?
  • 여우
    2015.07.09
       댓글
    안녕하십니까?
    기초수급자 지원을 받다가 지원이 끈어져버려 아이들은 한부모가정으로 되어져있고 저는 일을 해야 먹고살수가 있기에 차상위로 되어져있습니다
    그런데요번에 법개편으로 맞 춤형급여로 바뀌었다고해서 상담을 받았는데~~~
    저희딸아이가 대학을 들어가며 외할머니한테 소형차을 선물로받았는데 그차 때문에 안된다고 하네요 제가 벌어서 산것도아니고 선물 받은건데도 안된다고 하고
    살기는 정말 힘들고 몸은 너무아파서 병원은 다녀야하고 ㅠㅠ 어떻게혜택 볼수있는방법이 없겠습니까 너무 힘들다보니 빚만늘어가고 너무 힘듬니다 정신적 육체적으로 좀도와주세요 부탁입니다

본 부분은 페이지 네비게이션 부분입니다.

1
내용과 무관한글, 광고성 글, 상호 비방, 법적 책임을 동반할 수 있는 글은 참여자등의 보호를 위하여 임의 삭제됩니다.
  • 이 정보는 2018년 10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 생활법령정보는 국민이 실생활에 필요한 법령을 쉽게 찾아보고 이해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 따라서 생활법령정보는 법적 효력을 갖는 유권해석(결정, 판단)의 근거가 되지 않고, 각종 신고, 불복 청구 등의 증거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습니다.
  •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 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설문조사

  1. 급여제공 법령정보 서비스에 만족하십니까?
  2. 급여제공 법령정보 서비스를 신뢰하십니까?
  3. 서비스 이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4. 급여제공 법령정보 서비스가 도움이 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