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찾기쉬운 생활법령 정보

통합검색박스
  • 크기

주메뉴

이사

목차

하위 메뉴

이사

현재위치 및 공유하기

생활법령 내 검색

생활법령 내 검색

화면 내 검색 시 체크

본문 영역

대한민국법원

법원에서 판결된 내용을 보실수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법제처 국가법령정보센터(http://www.law.go.kr)기준으로 제공되었습니다.

대법원 2002. 11. 22, 선고, 2001다40381 유익비등
사건명   대법원 2002. 11. 22, 선고, 2001다40381 유익비등
판시사항 유익비상환청구가 있는 경우 실제 지출한 비용과 현존하는 증가액을 모두 산정하여야 하는지 여부(적극)
판결요지 유익비상환청구에 관하여 「민법」 제203조제2항은 점유자가 점유물을 개량하기 위하여 지출한 금액 기타 유익비에 관하여는 그 가액의 증가가 현존한 경우에 한하여 회복자의 선택에 좇아 그 지출금액이나 증가액의 상환을 청구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고, 「민법」 제626조제2항은 임차인이 유익비를 지출한 경우에는 임대인은 임대차 종료 시에 그 가액의 증가가 현존한 때에 한하여 임차인의 지출한 금액이나 그 증가액을 상환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으므로, 유익비의 상환범위는 점유자 또는 임차인이 유익비로 지출한 비용과 현존하는 증가액 중 회복자 또는 임대인이 선택하는 바에 따라 정하여진다고 할 것이고, 따라서 유익비상환의무자인 회복자 또는 임대인의 선택권을 위하여 그 유익비는 실제로 지출한 비용과 현존하는 증가액을 모두 산정하여야 할 것이다.
대법원 1991. 10. 8, 선고, 91다8029 건물명도
사건명   대법원 1991. 10. 8, 선고, 91다8029 건물명도
판시사항 가. 임대인이 상환의무를 지는 ´유익비´의 의미

나. 임차인의 매수청구의 대상이 되는 ´부속물´의 범위와 판단기준 및 부속된 물건이 오로지 건물임차인의 특수한 목적에 사용하기 위하여 부속된 것일 때 위 ´부속물´에 해당되는지 여부(소극)
판결요지 가. 「민법」 제626조 제2항에서 임대인의 상환의무를 규정한 ´유익비´란 임대인이 임차물의 객관적 가치를 증가시키기 위하여 투입한 비용을 말한다.

나. 「민법」 제646조에서 건물임차인의 매수청구권의 대상으로 규정한 ´부속물´이란 건물에 부속된 물건으로 임차인의 소유에 속하고, 건물의 구성부분으로는 되지 아니한 것으로서 건물의 사용에 객관적인 편익을 가져오게 하는 물건을 말하므로 부속된 물건이 오로지 건물임차인의 특수한 목적에 사용하기 위하여 부속된 것일 때에는 부속물매수청구권의 대상이 되는 물건이라 할 수 없으며 당해 건물의 객관적인 사용목적은 그 건물 자체의 구조와 임대차계약 당시 당사자 사이에 합의된 사용목적, 기타 건물의 위치, 주위환경 등 제반 사정을 참작하여 정하여지는 것이다.
민원성 의견은 국민신문고 일반민원신청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의견

  • 임대인
    2016.09.20
       댓글
    안녕하세요. 다세대주택을 임대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최근 임대하고 있는 주택의 세입자가 계약기간 만료 한달을 남겨두고 이사를 간다며 보증금의 회수를 요구해 왔습니다. 계약기간의 만기가 아직 남아 있는 상태이고 그 뒤에 입주할 예정인 세입자가 마땅치 않은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임대인이 계약기간 만료일인 한달 이후에 보증금을 준다면 세입자는 보증금을 받을 때까지는 그 집에 거주한 것이 되나요? 그렇다면 한달의 월세를 받을 수 있는 건가요?
  • 환상제주
    2016.01.04
       댓글
    안녕하세요. 32세대 단독 건물 아파트(건축연도는 2005년 정도로 알고 있음)에서 4년여 정도 살다가 2015.12.28.일로 이사를 가게 되었습니다. 살고 있던 주택은 부동산을 통해서 매매를 했구요. 현재는 잔금까지 다 받은 상황입니다.
    그러나 매수자로부터 연락이 오기를 집에 곰팡이가 너무 많아서 수리비용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건물 벽에 금이 갔거나 집에 대단한 하자가 있어서 곰팡이가 핀건 아니구요, 창고로 쓰던 작은방에 이사하면서 장롱을 치워 보니 장롱이 있던 벽과 바닥에 곰팡이가 심하게 생겨 있었습니다. 그러나 새로 도배하고 보일러 틀어놓으면 해결 될 일을 매도인에게 5백만원이라는 큰 돈을 요구하고 있는데요.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막막합니다.
  • . .
    2015.09.19
       댓글
    아파트에 세로 살다가 계약기간 전에 매매가 되어 이사비용 등 구두로 약속을 하고 이사를 나왔습니다.
    그런데 한달이 다 되도록 장기수선충당금. 부동산비를 안주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부탁드립니다

본 부분은 페이지 네비게이션 부분입니다.

1
내용과 무관한글, 광고성 글, 상호 비방, 법적 책임을 동반할 수 있는 글은 참여자등의 보호를 위하여 임의 삭제됩니다.
  • 이 정보는 2018년 06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 생활법령정보는 국민이 실생활에 필요한 법령을 쉽게 찾아보고 이해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 따라서 생활법령정보는 법적 효력을 갖는 유권해석(결정, 판단)의 근거가 되지 않고, 각종 신고, 불복 청구 등의 증거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습니다.
  •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 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설문조사

  1. 집 내놓기 법령정보 서비스에 만족하십니까?
  2. 집 내놓기 법령정보 서비스를 신뢰하십니까?
  3. 서비스 이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4. 집 내놓기 법령정보 서비스가 도움이 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