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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비자 : 택배: 한국소비자원의 도움 받기

    조회수: 7840건   추천수: 2305건

  • 택배 기사가 운송물의 훼손 사실을 확인하고도 손해배상을 해주지 않아요. 이런 경우는 어떻게 손해배상을 받을 수 있나요?
    택배 회사가 택배 운송물의 분실 및 훼손된 사실을 확인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배상 조치를 하지 않는 경우에는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운영하는 『1372 소비자상담센터』(www.ccn.go.kr, 국번없이 1372)에 연락하여 상담한 후, 한국소비자원의 피해구제 절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한국소비자원의 도움 받기
    ☞ 택배 회사와 면담하거나 전화 통화를 하는 등의 방법으로 택배 회사와 협의해서 그 피해구제를 위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자율적인 분쟁해결이 어려운 경우에는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운영하는 『1372 소비자상담센터』(www.ccn.go.kr, 국번없이 1372)에 연락하여 상담한 후, 한국소비자원의 피해구제 절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의 업무를 하는 기구로서, 소비자와 택배 회사 사이에서 발생하는 분쟁은 「소비자분쟁해결기준」(공정거래위원회 고시 제2014-4호, 2014. 3. 21. 발령·시행)에 따라 해결을 합니다(「소비자기본법」 제16조제3항 및 제35조제1항).
    ☞ 한국소비자원에 피해구제 상담 신청을 하면 사실조사, 전문가 자문 등을 거쳐 당사자에게 원만한 합의를 권고합니다(「소비자기본법」 제57조).
    ☞ 피해구제 신청일로부터 30일 이내에 원만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에는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에 조정을 신청합니다. 특별한 사안의 경우에는 90일까지 합의권고 기간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소비자기본법」 제58조).
새소식 상세 내용
관련생활분야

택배 > 택배 사고 > 분쟁해결 > 택배 회사가 손해배상을 해주지 않아요.

관련법령

「소비자기본법」 제16조제3항 및 제35조제1항, 제58조, 제58조.

민원성 의견은 국민신문고 일반민원신청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의견

  • jongil83
    2018.06.18
       댓글
    안녕하세요,
    얼마전에 택배사에서 전달받은 물품 중 일부가 젖어서 택배사에 보상 청구를 하였습니다.
    (영업소에 접수하였으며 추후 본사 변상 담당자에게 전달됨)
    우선 택배회사에서 확인을 위해 젖은 물품을 수거하였고 며칠 뒤에 젖은 물품을 돌려받는 조건으로 하여
    택배사 본사에서 일부 금액을 보상 받았습니다.

    그런데 보상받은 후 돌려주기로 하였던 물품을 택배사 영업소에서 강제로 돌려주지 않아서 연락해 보니 본인들은 본사에서 책정한 보상금액에 동의할 수가 없어서 물건을 돌려줄수가 없다고 합니다. 택배사 본사에 연락해 보면 영업소에 다시 연락하겠다고만 하고 영업소에 연락해보면 자기네들은 물건을 돌려줄 수 없다고 합니다. 이럴 경우 법적 대응을 하려면 택배사 본사에 소송을 해야 하는지 아니면 영업소에 소송을 해야하는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 양희지
    2018.01.22
       댓글
    안녕하세요. 도움받고싶어서 댓글답니다:)
    12월22일 방문택배 아저씨께 택배를 드림
    택배아저씨께서 주소가적힌 포스트잇만 가져가셨고 저는 송장번호도 받지못했습니다
    또 물품가액도 적지못했구요.
    그물건은 훈련소에있는 군인에게 보내는 택배였고 내용물은 편지와 가족사진 제사진 핫팩 마사지팩입니다
    12월23~24일 주말, 12월25일크리스마스로
    12월26일 택배사에서 전화가와 오늘 배송한다고 함
    받는 사람이 훈련병이라 물품을 받았는지 확인불가능했고 제번호로 배송완료 문자도 안오고
    송장 번호도 없어 당연히 검색도 못함
    1월 4일 수료식때 물건울 못받았다는 사실을 듣고 방문택배아저씨께 연락하려했지만 해당 아저씨 번호가 없어 연락못함
    1월15일 택배아저씨와 연락이 닿아 반송중 갑자기 다른곳으로 가고있는데 위치확인불가능하다는 정ㅂㅎ를 들음
    1월15일 택배사 고객센터에 문의했고 위치나 상태확인후 최대한 16일까지 알려준가함
    1월 22일까지 연락이없음
    1월 22일 제가 직접 연락하니 이제야 다시 센터에 위치 요청해본다는 태도로 나옴 제가 재촉하니 30분 뒤에 전화주시기로함
    30분뒤에도 연락이없어서 더시 전화하니 한분은 오늘 요청하고 찾으면 내일까지 기다리셔야한다함
    10분뒤 다시 온 전화로는 센터에서 분실처리하라고 했다함
    물품가액과 계좌번호를 알려주면 보상해주겠다는데
    애초에 물품가액은 적은적도 없고 내용물이 편지나 가족사진 제사진등 개인정보가될만한 민감한 부분인데
    얼마나 받을수 있나요??
    애초에 수거하신 분부터 중간에 저한테 배송한다고 전화하실때 이렇게 보내지말라고 화도 내셨고
    30분만에 전화해서 센터에서 분실물처리하시래요 하는 돈으로 해결하려는 태도에 충격받았습니다
    얼마나 보상받을 수있을까요..?
    답장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hjpark
    2017.12.11
       댓글
    택배를 12월 1일 접수/발송 했습니다. ( 위치 옥산 Hub 로 물품 입고 )
    12월 5일 오전 10시경 고객사에서 택배를 못 받았다고 해서, 택배회사에 전화해서 문의하였습니다.
    옥산 Hub 물량이 많아서 다음날 6일에 꼭 받로록 해 드리겠다고 연락 받았습니다. ( 위치 옥산 Hub )
    12월 7일 고객사에서 아직도 택배를 못 받았다고 연락을 받았습니다.
    12월 7일 오전 10시경 택배회사에 문의하니 다시 찾아보고 연락주겠다고 했습니다. ( 위치 옥산 Hub )
    12월 7일 오전 12시경 택배회사에서 분실했다고 연락을 받았습니다.
    저는 다시 고객사가 요청한것을 급하게 준비해서 오후 1시 30분경 고객사에 퀵 4만원 으로 발송했습니다.
    12월 7일 오후 2시경 옥산 Hub 에서 물건을 찾았다고 연락 받았습니다.
    고객사에게 직접 배송해주겠다고 하였으나, 이미 퀵이 배송중이어서 착불 4천원으로 다시 제가 직접 수령했습니다.

    12월 11일 변상건으로 연락이 왔습니다.
    최고 한도액은 기재하신 물품가(10,000원)+발송시 지불하신 운임비(2,600원)까지 총;12,600원

    문의사항은
    1. 택배회사에서 지연 발송에 관한 배상.
    2. 택배회사에서 분실했다고 해서, 퀵 4만원 사비 지출로 인한 배상.
    3. 착불 4천원에 대한 배상.

    택배회사의 대응이 너무 불친절하여 그렇습니다.
    검토하시어 회신부탁드립니다.
    환절기 감기 조심하시고, 수고하세요.
  • 강명원
    2015.03.27
       댓글
    ○ 2015년 3월 16일(월요일) 고령 현대택배에서 감자종자를 청도로 택배를 보냈는데
    20일(금)날 받는 분에게 중간에서 분실되는 사고가 발생하였으니 새로 보내라고 통보를 받음.

    ○ 문제는 감자를 구해서 따시 택배를 이용할 수 없이 내가 직접
    배달해 주어야 하는데 있습니다.
    이유) 감자 파종 시기가 3월 상중순으로 벌써 늦어 졌는데 받는 분이
    22일(일) 감자를 심으려고 사람을 구해 놓았다고 함.

    ○ 이런 사정을 고령 현대택배에 이야기하니 물품 분실을 인지하고
    별도의 조치를 하라는 이야기를 듣고

    ○ 이번 분실사고로
    - 토요일날 감자 주산지인 고령 개진면에 가서
    - 감자를 새로 구입하여
    (심는 시기가 끝나 구하기 힘든 것을 여러 경로를 통해 구입)
    - 청도까지 직접 운반하는 시간적 경제적 손실 부분에 대해 보상해 줄 것을 요구하니

    ○ 분실 물품 이외는 본사에 .알아보라고 해서 위내용의 글을 올리고 전화를 하니
    현대택배 본사에서는 분실한 감자 종자에 대해서만 책임을 지고,
    나머지에 대해서는 소비자보호원으로 보상 신청을 하라고 해서 글을 올립니다.

    ○ 택배 분실로 인해 발생한 추후의 건들에 대해서도 보상을 받을 수 있을까요.

본 부분은 페이지 네비게이션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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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정보는 2018년 10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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