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찾기쉬운 생활법령 정보

통합검색박스
  • 크기

주메뉴

택배

목차

하위 메뉴

택배

현재위치 및 공유하기

생활법령 내 검색

생활법령 내 검색

화면 내 검색 시 체크

본문 영역

  • 소비자 : 택배: 택배운임의 환급과 청구

    조회수: 6923건   추천수: 1891건

  • 택배 의뢰한 운송물이 운송 도중 분실되었다고 합니다. 물품이 분실된 경우에도 택배 요금을 지불해야 하나요?
    오매불망 기다리던 택배가 운송 도중 분실되었다는 사실만으로도 화가 나는데요. 배송되지도 않은 택배의 요금을 지불하는 것은 더 화나는 일이죠.
    택배 의뢰한 운송물의 분실이 천재지변, 그 밖의 불가항력적인 사유 또는 고객의 책임 없는 사유로 인한 것인 때에는 택배 요금을 지불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나 운송물의 분실이 운송물의 성질이나 하자 또는 고객의 과실로 인한 것인 때에는 택배 회사는 고객에게 택배 요금의 전액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 택배운임 환급과 청구
    ☞ 운송물의 분실이 천재지변, 그 밖의 불가항력적인 사유 또는 고객의 책임 없는 사유로 인한 것인 때에는, 택배 회사는 택배요금을 청구하지 못합니다. 택배 회사가 이미 택배요금을 받은 때에는 이를 환급해야 합니다(「택배표준약관」 제21조제1항).
    ☞ 그러나 운송물의 분실이 운송물의 성질이나 하자 또는 고객의 과실로 인한 것인 때에는 택배 회사는 택배 요금의 전액 및 운송물의 처분 등에 소요되는 비용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택배표준약관」 제21조제2항).
새소식 상세 내용
관련생활분야

택배 > 택배 사고 > 택배 사고의 발생 > 운송물이 분실된 경우

관련법령

택배표준약관」 제21조

  • 소비자 : 택배: 운송물이 택배 회사의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로 분실된 경우의 보상방법

    조회수: 8031건   추천수: 2359건

  • 택배 기사가 실수로 화물칸을 열어둔 채 자리를 비워 택배 물품을 분실하였습니다. 택배 기사의 중대한 실수로 택배를 분실한 경우에는 어느 정도 손해배상을 받을 수 있나요?
    운송물의 분실이 택배 기사의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로 인하여 발생한 때에는 택배 회사는 모든 손해를 배상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분실로 인한 모든 손해를 배상받을 수 있습니다.
    ◇ 운송물이 분실된 경우의 보상방법
    ☞ 운송장에 운송물의 가액을 기재한 경우
    · 운송 중 운송물이 전부 또는 일부 분실된 때에는 택배요금 환급 및 운송장에 기재된 운송물의 가액을 기준으로 산정한 손해액을 지급합니다(「택배표준약관」 제20조제2항제1호).
    ☞ 운송장에 운송물의 가액을 기재하지 않은 경우
    · 운송장에 운송물의 가액을 기재하지 않은 경우에는 손해배상한도액은 50만원으로 하되, 운송물의 가액에 따라 할증요금을 지급하는 경우의 손해배상한도액은 각 운송가액 구간별 운송물의 최고가액으로 합니다(「택배표준약관」 제20조제3항).
    · 전부 분실된 경우에는 인도예정일의 인도예정장소에서의 운송물 가액을 기준으로 산정한 손해액을 지급합니다.
    · 일부 분실된 경우에는 인도일의 인도장소에서의 운송물 가액을 기준으로 산정한 손해액을 지급합니다.
    ◇ 운송물의 분실이 택배 회사의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로 인해 발생한 경우의 보상방법
    ☞ 운송물의 분실이 택배 회사 또는 사용인의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로 인해 발생한 경우에는 물품 가액의 기재 여부와 상관없이 택배 회사는 모든 손해를 배상합니다(「택배표준약관」 제20조제4항).
새소식 상세 내용
관련생활분야

택배 > 택배 사고 > 택배 사고의 발생 > 운송물이 분실된 경우

관련법령

「택배표준약관」 제20조제2항제1호, 제20조제3항, 20조제4항, 제21조제1항, 제21조제2항

민원성 의견은 국민신문고 일반민원신청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의견

  • 자유인
    2016.05.03
       댓글
    경북봉화법전에서물건을보냇는대 먼저살던주소지로기재를하엿고
    보낸분이 주소를잘못기재한것은인정하나 택패를하시는 기사님은
    운소약관에의거 물건의주인이맞는지학인없이 옛주소지에배송햇는바
    생물이썩어서!...
    배송기사는 아무런잘못이없다하고 본사는엽업소에전화해서
    연락준다하고
    배송날4월25일 ㄱ
    안산시고잔점발송날4월26일
    시골에서노친이택배밭고도전회없다고하여
    알아보니 배송와료



본 부분은 페이지 네비게이션 부분입니다.

1
내용과 무관한글, 광고성 글, 상호 비방, 법적 책임을 동반할 수 있는 글은 참여자등의 보호를 위하여 임의 삭제됩니다.
  • 이 정보는 2018년 06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 생활법령정보는 국민이 실생활에 필요한 법령을 쉽게 찾아보고 이해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 따라서 생활법령정보는 법적 효력을 갖는 유권해석(결정, 판단)의 근거가 되지 않고, 각종 신고, 불복 청구 등의 증거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습니다.
  •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 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설문조사

  1. 택배 사고의 발생 법령정보 서비스에 만족하십니까?
  2. 택배 사고의 발생 법령정보 서비스를 신뢰하십니까?
  3. 서비스 이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4. 택배 사고의 발생 법령정보 서비스가 도움이 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