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SMART 생활법률

qr코드 모바일
앱 다운로드

김대리의 안전한 출퇴근길

목차

하위 메뉴

현재위치 및 공유하기

생활법령 내 검색

생활법령 내 검색

본문 영역

 알아두면 좋아요.
자전거 타기는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이므로 자전거로 출퇴근하면 건강유지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자전거는 화석연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친환경 교통수단이므로 자전거로 출퇴근하면 교통비용이나 환경비용 등과 같은 사회경제적 손실비용을 줄여 국가경제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안전한 자전거 출퇴근을 위해서는 평소 안전운전을 위한 기본습관을 들이고 교통안전표지를 잘 숙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전거 출퇴근에 도전해보세요.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자전거 출퇴근
자전거 타기는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이므로 자전거로 출퇴근하면 건강유지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자전거는 화석연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친환경 교통수단이므로 자전거로 출퇴근하면 교통비용이나 환경비용 등과 같은 사회경제적 손실비용을 줄여 국가경제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참 기특한 출퇴근방법, 자전거 타기! 여러분도 한 번 도전해보세요!
<자전거에도 보험이 있다?!>
자전거 출퇴근의 장점이 크고 요즘에는 자전거 도로도 잘 갖추어져 있어서인지 출퇴근길에 자전거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자전거를 이용하는 사람이 많아질수록 사고도 늘어나는 법이죠. 하지만 유비무환! 미리 대비하면 걱정 없습니다. 자전거보험에 가입해두면 자전거를 타고 가다가 사고가 난 경우 보상을 받을 수 있으니까요.
이처럼 개인적으로 자전거보험에 가입하는 방법도 있지만, 요즘은 각 지방자치단체마다 시민들이 안전하게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불의의 사고에 안정적으로 대처하도록 하기 위해 전 시민을 대상으로 자전거보험에 가입하기도 한다는데요. 이런 경우 해당 자치단체에 주민등록을 두고 거주하는 시민이면 별도의 보험가입절차 없이도 자전거사고 발생 시 자동으로 보험수혜자가 될 수 있으니 더욱 좋겠네요.
보험에 가입해두면 좀 더 안심하고 자전거 라이딩을 즐길 수 있겠죠? 물론 어떤 경우에도 안전운전을 명심하고 또 명심하는 것은 기본입니다!!
자전거는 "차"입니다.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자전거는 "차"
"자전거"란 사람의 힘으로 페달 또는 손페달을 사용하여 움직이는 구동장치와 조향장치, 제동장치가 있는 두 바퀴 이상의 차를 말합니다(「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제2조제1호).
자전거는 '차'이므로 모든 자전거운전자는 「도로교통법」 등 교통관련법규를 지켜야 합니다(「도로교통법」 제2조제17호가목).
※ 전동킥보드 등 개인형 이동장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 사이트의 『전동킥보드 등 운전자』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전거운전자 기본상식, 알아두면 좋아요.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자전거 안전표지를 꼭 기억해 주세요!
※ 자전거운전자는 다음의 안전표지에 따라 교통법규를 지켜야 합니다(「도로교통법」 제4조,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제8조제2항 및 별표 6).

자전거전용도로 또는 전용구간임을 표시

자전거와 보행자가 함께 다닐 수있는 도로

자전거를 주차할 수있는 지역

자전거가 길을 건널 수 있는 구역(타고 건널 수 있음)

자전거 횡단도 노면표시

자전거전용도로

자전거전용도로 또는 전용구간임을 표시

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

자전거와 보행자가 함께 다닐 수있는 도로

자전거주차장

자전거를 주차할 수있는 지역

자전거횡단도

자전거가 길을 건널 수 있는 구역(타고 건널 수 있음)

자전거 횡단도

노면표시

자전거전용도로 노면표시

보행자만 다닐 수 있는 도로

횡단보도임을 표시(자전거는 끌고 가야함)

어린이 또는 영유아의 보호를 지시하는 표시

자동차 전용도로 또는 전용구간임을 지시

자전거전용도로

노면표시

보행자전용도로

보행자만 다닐 수 있는 도로

횡단보도

횡단보도임을 표시

(자전거는 끌고 가야함)

어린이보호

어린이 또는 영유아의 보호를 지시하는 표시

자동차전용도로

자동차 전용도로 또는 전용구간임을 지시

자전거통행금지

통행금지표시

학교, 유치원 등의 통학,통원로 및 어린이 놀이터가 있음을 알림

자전거 통행이 많은지점임을 알림

자전거 및 보행자 겸용도로에서 자전거와 보행자를 구분하여 통행하도록 지시하는 것

자전거통행금지

자전거의 통행을 금지

통행금지표시

보행자 및 차마의 통행을 금지

어린이보호표지

학교, 유치원 등의 통학,통원로 및 어린이 놀이터가 있음을 알림

자전거표지

자전거 통행이 많은지점임을 알림

자전거 및 보행자통행구분도로표지

자전거 및 보행자 겸용도로에서 자전거와 보행자를 구분하여 통행하도록 지시하는 것

안전한 이용을 위한 기본습관
자전거의 오른쪽으로 타고 내립니다.
우측통행, 끝 차로의 가장자리 이용, 좌측 추월 등의 교통조건에서 왼쪽으로 내릴 경우 뒤편에서 오는 차량들(자전거 포함)과 추돌 등 안전사고 발생 우려가 있습니다.
브레이크의 위치를 확인합니다.
앞뒤브레이크의 기능이 다름으로 인해 잘못 조작하였을 경우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행 중 앞브레이크를 조작할 경우 전복될 위험이 있으며, 뒤브레이크를 조작할 경우 뒷바퀴가 미끄러지며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를 잡은 상태에서 타고 내립니다.
브레이크를 잡으면 자전거가 움직이지 않아 안전합니다.
브레이크를 잡지 않으면 자전거가 움직이는 상태가 되어 불안전합니다.
변속기부착 자전거는 체인 위치를 확인합니다.
왼쪽페달을 뒤로 돌려 체인의 정상위치를 확인합니다.
체인이 정상위치에 놓여 있지 않은 상태에서는 페달을 돌리는 순간 체인이 정상 위치로 찾아가기 위해 움직이면서 자전거의 중심을 무너트려 안전에 위험합니다.
정지상태에서 타고 내립니다.
출발은 왼발로 페달을 밟고, 오른발로 지면을 밀면서 안장에 앉아 페달을 젓는 출발을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멈추기는 출발의 역순, 왼쪽 페달을 딛고 일어선 뒤, 속도를 줄이면서 오른발로 땅을 딛는 멈추기를 합니다.
내리기는 자전거가 완전히 멈춘 뒤 주변을 살핀 후 내립니다.
※ 퀵스타트(한쪽 페달을 딛고 자전거가 앞으로 가는 상태에서 자전거를 타는 출발)는 삼가해야 합니다.
출발 전 반드시 앞과 뒤, 주변을 살핀 뒤 수신호(좌회전 수신호)로 출발을 알립니다.
<출처 : 행정안전부, 『성인을 위한 안전한 자전거 타기』(2021), 6쪽>
※ 자전거의 통행원칙과 통행방법, 바른 주행자세와 변속기 사용방법, 자전거 점검과 관리 등 안전한 자전거 출퇴근을 위한 더 많은 정보는 <행정안전부, 『성인을 위한 안전한 자전거 타기』(2021)>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정보는 2024년 2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 생활법령정보는 법적 효력을 갖는 유권해석(결정, 판단)의 근거가 되지 않고, 각종 신고, 불복 청구 등의 증거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습니다.
  •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위 내용에 대한 오류 및 개선의견은 홈페이지 오류신고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단 영역

팝업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