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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중독 치료하기
게임에 중독되면 게임에 집착하고,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가 악화되며, 만성피로에 시달리는 등의 여러 증상이 나타나므로 중독이 의심된다면 부모님이나 선생님, 게임중독상담센터 등에 상의하세요.

게임중독은 중독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의지가 가장 중요해요. 가족들과 대화를 하고 친구들과 운동을 하는 등 야외활동시간을 늘리세요. 무엇보다 꿈을 가지고 이루려고 노력하는 것이 게임중독을 벗어날 수 있는 해답이에요.
게임중독의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게임중독 진단하기
게임에 중독되면 가족들과 대화를 하지 않고 성적이 떨어지는 등 여러 증상이 나타나요. 이런 증상들을 그대로 방치할 경우 사회에서 격리될 수밖에 없는 심각한 상태가 되기 때문에 스스로를 돌아보고 이런 증상이 보인다면 바로 부모님이나 선생님, 게임중독상담센터 등에 상담을 하고 반드시 치료를 해야 해요.
※ 나는 게임중독일까? 스스로 진단해 보세요.
1) 집착
게임이 자신의 삶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 것처럼 느낍니다.
게임에 대해서만 생각하고 느끼고 그것을 계속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게임을 하지 않을 때에도 항상 다음번에 그 게임을 어떻게 할지에 대해서 생각합니다.
2) 내성
만족감을 느끼기 위해 점점 더 많은 시간동안 게임을 합니다.
3) 금단
게임을 하지 않거나 갑자기 게임시간을 줄이면 불안감, 짜증, 초조, 불쾌감 등을 느낍니다.
4) 갈등
게임 때문에 가족, 친구, 주위사람들과 갈등이 생기고, 학교생활, 가족생활 등의 현실생활에서도 문제가 발생합니다.
5) 부정
주변에서 게임을 많이 하는 것에 대해 지적을 받아도 게임으로 인한 어떤 문제도 없다고 거짓말을 하며 속이기 시작합니다.
6) 기분의 변화
게임을 하면 학교나 집에서 느꼈던 불쾌하고 힘들었던 기분이 좋게 변화되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따라서 학교생활이나 친구관계에서의 문제를 회피하거나 해결하기 위한 도구로 게임에 더욱 빠져들게 됩니다.
7) 조절의 실패
게임을 너무 많이 하는 것에 대해 문제가 있음을 인식하고 조절을 시도해 보지만 번번이 실패하고 점차 자포자기하게 됩니다.
8) 소모적 행동
게임을 하기 위해 더 많은 시간과 에너지, 돈을 사용하게 됩니다.
9) 만성피로
밤을 새는 등 장시간 게임을 하게 되면서 만성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 잠이 부족해 졸음이 오고, 수업에 집중하기가 곤란합니다.
10) 취미생활의 상실
게임 외에 운동과 같은 취미생활이 없어집니다.
11) 언어와 맞춤법의 변화
게임 속에서 하는 채팅 언어 등에 맞게 현실 생활의 언어와 맞춤법이 달라집니다.
12) 불규칙한 생활
게임으로 생활이 불규칙해져 지각과 결석이 잦아집니다. 더 나아가 늦은 귀가, 외박, 가출 등의 문제행동을 하게 됩니다.
13) 충동성 증가
짜증과 충동적인 행동이 많아지고, 부모나 주변 어른에 대해 반항과 저항이 늘어납니다.
14) 관계의 변화
가족과 학교에서의 인간관계는 소원해지거나 갈등이 많아지고 사이버상에서 친구를 만들려고 합니다.
< 아이윌센터, 게임중독이란, 게임중독증상 참조>
※ 인터넷중독대응센터 사이트에서 설문조사를 통해 < 인터넷중독진단> 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게임중독을 치료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치료방안
치료는 중독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의지가 가장 중요해요. 가족들과 대화를 하고 친구들과 운동을 하는 등 야외활동시간을 늘리세요. 무엇보다 꿈을 가지고 이루려고 노력해 보세요. 노력하면서 지금까지와는 다른 새로운 것들을 얻을 수 있을 거예요.
< 아이윌센터, 예방 및 치유방안>
상담 및 치료기관 찾기
인터넷중독에 대한 상담은 인터넷중독대응센터 홈페이지(www.iapc.or.kr)나 대표번호 ☎ 1599-0075를 이용할 수 있어요.
※ 그 밖에 지역별 상담 전문기관에 대해서는 < 인터넷중독대응센터, 중독상담 전문기관안내 > 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상담사례
※ 게임중독에서 벗어나고 싶어요~~
게임중동작의 피폐한 모습
(질문) 저는 고1인데요, 아침에 일어나 TV보고 인터넷을 하면 밤 12시에요. 중간에 밥먹는 걸 제외하고는 아무것도 하지 못해요. 공부도 하고 싶고 책도 읽고 싶지만 컴퓨터 생각만 나요. 학교 가는 것이 두렵고, 열심히 공부하는 아이들에게 계속 떨어질 걸 생각하면 너무 무섭습니다. 그런 두려움을 지우려고 다시 게임을 하게 되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어요. 어떻게 하죠?
(답변) 게임중독에서 벗어나는 것은 자신의 의지가 가장 중요해요. 하지만 환경에 변화를 주는 것도 꼭 필요한 일입니다.
우선 컴퓨터와 책상을 멀리 두세요. 그리고 아침에 일어나면 바깥에 나가 운동하는 시간을 가지세요. 그냥 걷는 것만으로도 좋습니다. 걷는 운동을 하면서 오늘 하루를 어떻게 보낼 것인지 계획을 세워 보세요. 그것만으로도 게임에서 조금 벗어날 수 있을 거예요.
혼자서만 공부하지 않고 놀았다는 자책감에 빠지면 주눅이 들어 학업을 게을리 할 수 있어요. 한 번 게임에 빠진 생활을 해 보았기 때문에 그것이 얼마나 자신에게 해가 되는 일인지 스스로 경험을 통해 잘 알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누구보다 부지런하게 전략적으로 움직여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이 자신을 더욱 무기력하게 만듭니다.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해봐야겠다는 적극적인 마음가짐을 가지도록 해 보세요.
하루 아침에 게임에서 벗어날 수는 없어요. 조금씩 야외활동을 늘이고, 도서관에서 공부하고, 친구들, 가족들과 대화하는 시간을 늘려보세요. 무엇보다 게임을 하는 시간을 정해 놓고 지키고자 노력해보세요. 노력을 하다보면 어느새 달라진 자신을 느낄 수 있을 거예요.
혼자서 하는 것이 힘들다면 친구들이나 가족들의 도움을 요청하세요. 함께 노력할 때 더 빨리 좋아진답니다. 힘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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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정보는 2018년 08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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