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찾기쉬운 생활법령 정보

통합검색박스
  • 크기

주메뉴

주택임대차

목차

하위 메뉴

주택임대차

현재위치 및 공유하기

생활법령 내 검색

생활법령 내 검색

화면 내 검색 시 체크

본문 영역

  • 부동산/임대차 : 주택임대차: 보증금 못 받고 이사 나갈 때

    조회수: 11863건   추천수: 2967건

  • 계약 기간의 만료되어 이사 가려고 하는데 보증금은 새로운 세입자가 들어오면 그 때 준다고 합니다. 집주인의 말을 믿고 지금 이사를 가도 될까요?
    「주택임대차보호법」은 주택의 인도와 주민등록을 대항력의 취득 및 존속 요건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임차인이 임대차가 종료되었음에도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하고 이사를 가게 되면 종전에 취득하였던 대항력 및 우선변제권이 상실되므로 보증금을 돌려받기 어려워지게 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임차권등기명령제도는 법원의 집행명령에 따른 등기를 마치면 임차인에게 대항력 및 우선변제권을 유지하게 하면서 임차주택에서 자유롭게 이사할 수 있게 하는 제도입니다.
    ◇ 임차보증금의 반환 및 임차주택의 반환
    ☞ 임대차가 종료되더라도 임차인이 보증금을 돌려받을 때까지는 임대차관계가 존속하는 것으로 간주되므로, 임대인과 임차인은 임대차계약상의 권리의무를 그대로 가지게 됩니다.
    ☞ 임대차가 종료되었는데도 집주인이 보증금을 돌려주지 않는 경우에는 이사를 가면 대항력과 우선변제권이 없어지기 때문에 보증금을 반환받을 때까지 이사를 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임차권등기명령제도
    ☞ 임차인은 임대차가 종료된 후 보증금이 반환되지 않은 경우에 임차권 등기명령을 신청할 수 있는 권한을 얻게 됩니다.
    임차권등기명령을 받아서 임차권등기를 해 놓으면 대항력과 우선변제권을 취득하거나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임차인은 임차권등기를 마친 후 임차주택을 인도하고 이사를 가더라도 대항력과 우선변제권을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차임지급의무를 면하고, 임대인이 보증금반환채권을 지체한 것에 대한 지연손해금채권을 가지게 됩니다.
    ☞ 임차인은 임차권등기명령의 신청과 그에 따른 임차권등기와 관련하여 든 비용을 임대인에게 청구할 수 있습니다.
    ☞ 임차권등기명령제도는 가까운 법원의 민원실에서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새소식 상세 내용
관련생활분야

주택임대차 > 임대차관계 종료 > 보증금의 회수 > 임차권등기명령 신청

관련법령

「주택임대차보호법」 제3조의3 제4조

관련정보

[대법원판례]대판 2007다54023

민원성 의견은 국민신문고 일반민원신청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의견

  • 궁금
    2018.08.24
       댓글
    임차권등기명령이 등기부등본에 올라가야 이사간후 전입신고를 해야되는걸로 알고 있는데
    지금 계약자이자 세대주는 전입신고를 하고 다른 가족들은 이사가기 전집으로 계속 살고 잇는걸로 해도 임차권등기가 신청이 되나요?
  • 부처의마음
    2018.07.10
       댓글
    질문있습니다.
    저는 임차인이고 지금 임차해 살고있는 집이 경매개시절차에 들어갔습니다. 참고로 저는 선순위입니다.
    만일 여러가지 상황에 의해 보증금을 받지 못하고 이사도 못가는 상황이 될 경우,
    임차권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는 얘기를 들었는데요.
    새로 들어올 임차인이 임차권등기 등을 통해 지금 제가 가지고 있는 선순위 권한을 승계하고, 보증금은 제가 직접(임대인을 거치지 않고) 새로운 임차인에게 받고 이사를 할 수 있는지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 허윤회
    2018.05.29
       댓글
    1. 전세 만료일이 4월 30일이었습니다.
    2. 만료 기일에 맞추어 나가겠다는 문자와 내용증명서 송부하였고
    부동산에도 방을 내놓았습니다
    3. 만료 기일에 방이 나가지 못하여 전세 자금 대출을 연장하였습니다
    4, 올 연말에 이사를 가야하는 사정이 있어서 꼭 나가야 합니다
    5. 이런 케이스에서도 임차권등기명령 신청이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 질문있습니다.
    2017.10.30
       댓글
    ① 현황
    전세기간 : '16.9월 ~ '18.8월
    전세금 : 1억 9천 (현재의 젠세금 시세 : 1억 4천, 5천만원 정도 하락한 상황)
    확정일자 및 실거주 하고 있음 (창원 지역)

    ② 근무지 변경때문에 '17.12월에 서울로 발령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집주인과 상의하여 집을 부동산에 내놓으려 하는데 이와 관려된 문의 드립니다.

    ③ 문의사항
    1. 집주인과 협의후 1억 4천에 전세를 내놓고, 다른 세입자를 찾아서 젠세계약을 맺은경우
    저는 1억 4천만 돌려받을수 있고, 나머지 금액 5천에 대해서는 돌려 받을수 없는건가요?

    2. 차액 5천만원에 대해서는 계약상 종료시점 '18.8월에 돌려받을수 있는건가요?

    3. 차액 5천만원에 대해서는 임차권 등기 명령 or 전세권 설정을 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어떤것이 적정한 방법 인가요?

    4. 아니면, 그냥 계약을 유지하는 상태에서 계약종료 시점에 8월까지 유지하고 받는 방법도 있는데, 이경우에는 짐은 남겨놓고 식구들 (처,자)은 모두 서울로 임시로 옮길 예정입니다.
    이때는 부동산에 집을 보여줄수 없는 상황이 발생할텐데, 이경우에도 문제가 될수 있을까요

    5. 이외에 제가 할수 있는 다른 방법이 있으시면 조언 부탁드립니다.
  • HY♡JR
    2017.01.07
       댓글
    전세보증금을 계약만료일에 받지 못해서 발생하는 피해에 대해 계약만료일전, 내용증명과 계약만료일후, 임차권등기 신청으로 피해 부분에 대해서 집주인에게 피해금액에 대해서 보상 받을수 있는지 문의 드립니다. 현재 소형아파트에 계약금 10%를 준 상태(4000만원정도)로 계약만료일 2017.03에 전세보증금을 받지 못하면 계약금을 날릴 수도 있는 상황입니다.
  • 가나
    2016.04.19
       댓글
    다세대주택에 소액임차인으로 월세계약을 하려합니다. 건물에 근저당도 많고 문제가 많은집이지만 부동산에서 최우선변제를 들어 문제없다고하여 계약서를 작성하였습니다. 자세히 알아보니 2층의 다른방에 임차권등기명령이 걸려있는데 이것이 최우선변제 자격과 관련하여 문제 되는지 궁금합니다. (제가 임대하려는 방은 1층입니다.) 빠른답변 부탁드립니다..
  • 강아지
    2016.01.19
       댓글
    임차권 등기 신청 후에 건물 등기부 등본에등재 될 때까지 약 보름 정도 기다려야 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 사이에 이사를 가도 괜찮나요? 이사를 가지만 새로운 집에 전입 신고는 임차권 등기 명령 후에 할 계획입니다.
    저희가 이사를 간 사이에 그리고 임차권 명령 전에 다른 세입자가 임차를 하게 되어서 전입 신고를 하게 되면 저의 보증금 반환은 불가능 하나요?
    그리고 제가 신청한 임차권 등기는 기각 또는 신청이 없어져 버릴 수도 있나요?
    등기부 등록 등재 전에는 주소 이전을 안 할 생각입니다. 그런데도 다른 세입자가 이사를 오면 전입신고가 가능한가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 supermaya
    2015.05.21
       댓글
    통보없이 건물주가 바뀌었습니다. 이 경우 임차인이 원하면 계약을 종료하고 보증금을 반환받을 수 있는지요. 새 임대인은 해약을 하고 싶으면 매매일로 부터 3개월을 기다려야 한다고 합니다.
  • 정환
    2015.03.09
       댓글
    임차권등기를 양도하는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 yhm
    2014.03.25
       댓글
    준비해야할 서류 간단히 확인해주실순 없나요?

본 부분은 페이지 네비게이션 부분입니다.

1 2 다음 마지막 페이지로
내용과 무관한글, 광고성 글, 상호 비방, 법적 책임을 동반할 수 있는 글은 참여자등의 보호를 위하여 임의 삭제됩니다.
  • 이 정보는 2018년 08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 생활법령정보는 국민이 실생활에 필요한 법령을 쉽게 찾아보고 이해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 따라서 생활법령정보는 법적 효력을 갖는 유권해석(결정, 판단)의 근거가 되지 않고, 각종 신고, 불복 청구 등의 증거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습니다.
  •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 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설문조사

  1. 보증금의 회수 법령정보 서비스에 만족하십니까?
  2. 보증금의 회수 법령정보 서비스를 신뢰하십니까?
  3. 서비스 이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4. 보증금의 회수 법령정보 서비스가 도움이 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