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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분쟁의 발생 및 해결
영화관람료를 지불한 후 소비자의 사정 또는 사업자의 귀책사유로 관람료를 환불해야 하는 경우 해결기준은 공정거래위원회의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서 정하고 있습니다.

영화상영관 이용 시 영화상영관과 분쟁이 발생한 경우 한국소비자원에 피해구제를 신청하여 조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분쟁유형 및 환불기준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영화관람료의 환불
영화관람료의 환불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소비자분쟁해결기준」(공정거래위원회 고시 제2016-15호, 2016. 10. 26. 발령·시행) 별표 2].
영화관람료의 환불

분쟁유형

해결기준

1) 소비자의 사정으로 취소한 경우

-영화상영 시작전 20분까지 요청시

-영화상영 시작전 20분에서 시작시까지 요청시

-영화상영 시작후 요청시

-입장료 환급

-입장요금의 50% 환급

-환급불가

2) 사업자의 귀책사유로 상영이 지연된 경우

-상영 예정시간보다 30분이상 지연

-상영 예정시간보다 한시간 이상 지연

-입장료 환급

-입장요금의 두배 환급

3) 사업자의 귀책사유로 상영이 중단된 경우

-상영중 10분 이상 또는 2회이상 중단된 경우

-상영중 30분 이상 또는 3회이상 중단된 경우

-입장료 환급

-입장요금의 두배 환급

상품권으로 예매한 경우(「소비자분쟁해결기준」 별표 2)
상품권으로 예매한 경우

분쟁유형

해결기준

1)금액상품권의 경우 잔액환급비율의 금액 이상에 상당하는 물품 또는 용역을 제공받고 그 잔액을 환급해 줄 것을 요구하였으나 잔액환급을 거부하는 경우(금액상품권)

 

-잔액 현금 환급

2)특정상품에 대해 상품권 상환을 거부하거나 할인매장 또는 할인기간 중이라는 이유 등으로 상품권 상환을 거부하는 경우

 

-해당 상품 제공의무의 이행 또는 상환을 제시한 상품권의 권면금액 전액 현금 환급

3)상품권발행자의 영업양도 등이 있는 경우 상품권발행자의 변경 등의 이유로 상품권상환을 거부하는 경우

 

-상환의무 이행

 

4)유효기간은 경과하였으나 상사채권 소멸시효(5년) 이내인 상품권의 상환을 거부하는 경우

-권면금액의 100분의 90에 해당하는 현금, 물품 또는 용역의 상환의무이행

5)물품상품권 또는 금액상품권의 경우 물품 또는 용역의 제공이 불가능하거나 지체되어 당해 상품권의 현금상환을 요구하였으나 이를 거부하는 경우

-상환의무 이행

-잔액환급비율 (=구매대금/상품권 권면금액)

  상품권의 권면금액이 1만원 초과일 경우:100분의 60

  상품권의 권면금액이 1만원 이하일 경우:100분의 80

  상품권을 2매 이상 동시에 사용한 경우에는 상품권 권면금액의 합계액을 기준으로 함. 다만, 구매대금과 무관한 상품권은 합계액에 포함하지 않음

※ “상품권”이란 그 명칭 또는 형태에 관계없이 발행자가 일정한 금액이나 물품 또는 용역의 수량이나 기재(전자 또는 자기식 방법에 의한 기록 포함)된 무기명증표를 발행·매출하고 그 소비자가 발행자 또는 발행자가 지정하는 자에게 이를 제시 또는 교부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사용함으로써 그 증표에 기재된 내용에 따라 물품 또는 용역을 제공받을 수 있는 유가증권을 말합니다.
분쟁조정기관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는 영화 관람 서비스와 관련해 발생한 피해의 구제를 한국소비자원에 신청해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따라 조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소비자기본법」 제55조).
※ 한국소비자원에 의한 분쟁해결절차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이 사이트 『소비자분쟁해결』의 < 기관을 통해 해결하기-기관이용하기-한국소비자원 이용하기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민원성 의견은 국민신문고 일반민원신청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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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정보는 2018년 01월 02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 생활법령정보는 국민이 실생활에 필요한 법령을 쉽게 찾아보고 이해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 따라서 생활법령정보는 법적 효력을 갖는 유권해석(결정, 판단)의 근거가 되지 않고, 각종 신고, 불복 청구 등의 증거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습니다.
  •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 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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