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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자피해구제기구를 통한 해결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여행을 포함한 소비자의 불만이나 피해가 신속ㆍ공정하게 처리될 수 있는 소비자피해구제기구를 설치하여 사업자가 제공하는 물품 및 용역을 소비생활을 위하여 사용하거나 이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소비자의 불만과 피해에 관한 상담 및 불만처리를 합니다.

여행에 대한 소비자피해구제 신청이 접수되면 소비자피해구제기구는 사실조사 과정을 거쳐 소비자와 사업자에게 피해보상에 관한 합의를 권고합니다.

소비자피해구제기구의 합의 권고로 합의가 성립된 경우 사업자는 그 내용대로 소비자의 피해를 보상하게 되고, 합의가 성립되지 않은 경우 분쟁의 당사자나 분쟁에 관여한 소비자피해구제기구가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에 분쟁조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피해구제기구의 설치 및 기능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소비자피해구제기구의 설치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여행을 포함한 소비자의 불만이나 피해가 신속·공정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관련기구의 설치 등 필요한 조치를 강구하여야 합니다(「소비자기본법」 제16조제1항).
특별시장·광역시장·도지사 또는 특별자치도지사는 「소비자기본법」 제16조제1항에 따라 여행을 포함한 소비자의 불만이나 피해를 신속·공정하게 처리하기 위하여 전담기구의 설치 등 필요한 행정조직을 정비해야 합니다(「소비자기본법 시행령」 제7조).
소비자피해구제기구의 기능
다음의 경우에는 소속공무원으로 하여금 사업자의 물품·시설 및 제조공정 그 밖의 물건을 검사하게 하거나 그 사업자에게 그 업무에 관한 보고 또는 관계 물품·서류 등의 제출을 명할 수 있습니다(규제「소비자기본법」 제77조제1항).
「소비자기본법」 제13조에 따라 소비자에게 정보제공을 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소비자기본법」 제16조제1항에 따라 소비자의 불만 및 피해를 처리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소비자기본법」의 위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소비자피해구제기구의 현황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현재 각 지방자치단체에 설치된 소비자피해구제기구는 다음과 같습니다.
각 지방자치단체에 설치된 소비자피해구제기구

소비자피해기구

전 화

팩 스

주소

서울특별시

소비생활센터

02)120

02)6321-4289

02)6321-4292

서울특별시 중구 덕수궁길 15 서울시청 서소문별관 1동 다산플라자

부산광역시

소비생활센터

051)888-2141, 2142

051)888-2149

부산광역시 연제구 중앙대로 1001 

대구광역시

소비생활센터

053)803-3224~5

053)803-8305

대구광역시 중구 공평로 88 대구광역시청 경제정책과 소비생활센터

인천광역시

소비생활센터

032)442-9872

032)442-9873

인천광역시 남동구 인주대로 585 씨티은행 빌딩 20층

광주광역시

소비자생활센터

062)613-3773

062)613-3779

광주광역시 서구 내방로 111(치평로) 광주광역시청 경제산업정책관실 소비생활센터

대전광역시

소비생활센터

042)270-4208

대전광역시 서구 둔산로 100 대전광역시청 2층 종합민원실 소비생활센터

울산광역시

소비자센터

052)260-9898

052)229-2888

052)229-2889

울산광역시 남구 중앙로 213번길 14, 전통시장 지원센터 2층

경기도

소비자정보센터

031)251-9898

031)876-9898

080-215-9898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매산로 83 강산빌딩 4층

강원도

소비생활센터

033)249-3035

 

강원도 춘천시 중앙로1 강원도청 경제정책과 별관 1층 소비생활센터

충청북도

소비생활정보망

043)220-3225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로 158 충북도청 신관 5층

충청남도

소비자보호센터

041)635-2000

041)635-3000

충청남도 홍성군 홍북면 충남대로 21

전라북도

소비생활센터

063)280-3255~6

063)280-3259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효자로 225

전라북도청 1층 민원실 소비생활센터

전라남도 

소비물가정보

061)287-9898

061)286-4171

061)287-9890

전라남도 무안군 삼향면 오룡길 1

경상북도

소비자 행복센터

054)880-8807~8808

054)880-2691

경상북도 안동시 풍천면 도청대로 455

경상남도

소비생활센터

055)211-7799

055)211-2619

경상남도 창원시 의창구 중앙대로 300 경상남도청 민생경제과 본과 1층

제주특별자치도

소비생활센터

064)743-9898

064)710-2379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연동 312-1 제주특별자치도청 제1별관 2층

소비자피해구제의 절차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소비자피해구제의 신청
소비자피해구제의 신청대상
소비자피해구제기구에 피해구제를 신청할 수 있는 대상은 여행을 포함한 사업자가 제공하는 물품 및 용역을 소비생활을 위하여 사용하거나 이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소비자의 불만과 피해입니다(「소비자기본법」제2조제1호 및 「소비자기본법 시행령」제2조).
소비자피해구제의 신청방법
여행과 관련된 불만이나 피해가 있는 경우에 전화나 우편, 팩스, 인터넷, 방문 등을 통해서 소비자피해구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피해구제기구의 합의권고
여행에 대한 소비자피해구제에 관한 신청이 접수되면 소비자피해구제기구는 사실조사 과정을 거쳐 소비자와 사업자에게 피해보상에 관한 합의를 권고합니다.
합의 성립 시
합의가 이루어지면 사업자는 그 내용대로 소비자의 피해를 보상하게 됩니다.
합의 불성립 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분쟁의 당사자나 분쟁에 관여한 소비자피해구제기구가 한국소비자원에 설치된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에 분쟁조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소비자기본법」 제65조제1항).
※ 각 지방자치단체에 설치된 소비자피해구제기구의 소비자피해구제절차는 각 지방자치단체의 조례에 따르므로 각 지방자치단체의 조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민원성 의견은 국민신문고 일반민원신청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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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정보는 2018년 01월 02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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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 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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