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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광불편신고센터
관광을 위한 시설 또는 수단을 이용하는 사람은 누구든지 서울특별시장ㆍ특별자치도지사ㆍ광역시장ㆍ도지사 및 한국관광공사사장이 설치ㆍ운영하는 관광불편신고센터에 관광불편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관광불편신고센터에서는 여행업소ㆍ관광숙박업소ㆍ관광객이용시설업소 또는 관광편의시설업소의 이용에 따른 위법ㆍ부당행위, 관광업소 종사원의 불친절 행위 등 관광불편사항, 관광관계법령ㆍ고시 및 예규 등에 관한 문의사항, 그 밖의 관광행정발전을 위한 의견 등에 관한 신고를 처리합니다.

관광불편신고는 전화, 엽서, 서신 및 팩스, 방문, 인터넷 등으로 할 수 있습니다.
관광불편신고센터 구성 및 운영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관광불편신고센터 구성
서울특별시장·특별자치도지사·광역시장·도지사 및 한국관광공사사장은 관광불편신고센터를 설치·운영해야 합니다[「관광불편신고센터 운영에 관한 규정」(문화체육관광부훈령 제274호, 2015. 12. 15. 발령·시행) 제3조제1항 본문].
서울특별시장·특별자치도지사·광역시장·도지사는 필요한 경우에 시장·군수·구청장에게 관광불편신고센터를 설치·운영하게 할 수 있습니다(「관광불편신고센터 운영에 관한 규정」 제3조제1항 단서).
관광불편신고센터는 관광불편신고전화를 설치·운영해야 합니다(「관광불편신고센터 운영에 관한 규정」 제3조제3항).
※ 관광불편신고센터 설치 현황은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http://kto.visitkorea.or.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광불편신고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출처: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http://kto.visitkorea.or.kr)>
관광불편신고
관광을 위한 시설 또는 수단을 이용하는 사람은 누구든지 서울특별시장·특별자치도지사·광역시장·도지사 및 한국관광공사사장이 설치·운영하는 관광불편신고센터에 관광불편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관광불편신고센터 운영에 관한 규정」 제2조제1항).
신고대상
관광불편신고센터에서는 다음의 신고사항을 처리합니다(「관광불편신고센터 운영에 관한 규정」 제4조제1항).
여행업소·관광숙박업소·관광객이용시설업소 또는 관광편의시설업소의 이용에 따른 위법·부당행위에 관한 신고사항
관광업소 종사원의 불친절 행위 등 관광불편사항
관광관계법령·고시 및 예규 등에 관한 문의사항
그 밖의 관광행정발전을 위한 의견에 관한 사항
관광불편신고센터는 다음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처리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관광불편신고센터 운영에 관한 규정」 제4조제2항).
신고인의 주소·성명이 없거나 신고내용이 불분명하거나 허위사실인 경우
신고사항이 단순히 특정인을 비방하거나 중상 모략할 목적인 경우
신고사항이 법원의 판결에 의하여 확정되었거나 재판에 계류 중인 경우
신고사항이 이미 수사나 감사 중에 있는 경우
신고사항이 관광관련 행정기관에 이의신청·심사청구·심판청구·그 밖의 법령에 불복하여 신청한 동일내용인 경우
신고사항이 여행계약에서 정한 종료일로부터 6개월이 경과한 사항(2016년 2월 4일 이후 계약부터 적용)
신고방법
관광불편신고는 전화, 엽서, 서신 및 팩스, 방문, 인터넷 등으로 할 수 있으며 우편엽서의 경우 우편요금은 수취인 부담으로 합니다(「관광불편신고센터 운영에 관한 규정」 제5조).
관광불편신고의 접수 및 처리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처리기간
관광불편에 관해 신고된 사항의 처리기간은 다음의 기간 이내에 처리해야 합니다(「관광불편신고센터 운영에 관한 규정」 제6조제2항).
관광불편에 관해 신고된 사항의 처리기간

신고 사항

처리 기간

전화·방문 등의 신고사항 중 경미한 신고사항

즉시 처리

즉시 처리 사항이 아닌 신고사항

7일 이내

부득이한 사유로 관광불편신고사항이 처리기간 내에 처리하기 곤란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관광불편신고사항의 처리기간의 범위 내에서 1회에 한하여 그 처리기간을 연장할 수 있음(다만, 연장된 처리기간 내에 처리가 곤란한 경우 민원인의 동의를 받아 처리기간의 범위에서 처리기간을 다시 연장할 수 있음)

한국관광공사가 타기관이나 단체에서 처리하여야 할 사항을 접수한 때에는 3근무시간 이내에 팩스나 전자문서 등을 이용하여 타기관이나 단체에 송부해야 합니다(「관광불편신고센터 운영에 관한 규정」 제6조제3항).
한국관광공사는 외국어 신고사항에 대하여는 8근무시간 이내에 번역하여 처리기관에 이송해야 하며, 처리기관은 외국어 신고사항에 대하여는 영어 또는 신고인의 모국어로 회신해야 합니다(「관광불편신고센터 운영에 관한 규정」 제6조제4항).
처리기관
관광불편에 관해 신고된 사항은 다음의 기관에서 처리합니다(「관광불편신고센터 운영에 관한 규정」 제7조제1항).
관광불편에 관해 신고된 사항의 처리기관

신고 사항

처리 기관

 관할 관광사업체에 관련된 행정조치, 정책적 건의사항 등

문화체육관광부

 감사내용 및 안내사항

 전화·방문신고 사항 중 신고인이 출국 이전에 조치를 요하는 사항

한국관광공사

 관할 관광사업체에 관련된 관광불편사항 처리, 행정조치 및 정책적 건의사항 등

특별시·특별자치도·광역시·도 및 시·군·구 등 행정기관

 여행업과 관련된 불편사항

한국여행업협회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서울특별시장·특별자치도지사·광역시장·도지사 및 시장·군수·구청장은 여행업과 관련된 불편사항을 한국여행업협회에 이송하여 처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관광불편신고센터 운영에 관한 규정」 제7조제2항).
처리결과 통지
관광불편신고센터는 관광불편에 관해 신고한 사항에 대한 처리결과를 신고한 사람에게 문서로 통지해야 합니다. 다만, 일정한 경우에는 구술 또는 정보통신망으로 통지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신고인의 요청이 있는 때에는 지체 없이 처리결과에 관한 문서를 교부해야 합니다(「관광불편신고센터 운영에 관한 규정」 제6조제2항 및 「민원 처리에 관한 법률」 제15조제1항).
※ 그 밖에 관광불편신고센터를 통해 해결된 주요 신고사례는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http://kto.visitkorea.or.kr, 고객-관광불편신고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민원성 의견은 국민신문고 일반민원신청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의견

  • 주령
    2015.05.16
       댓글
    대전 유성호텔 특2급 100년 역사의 호텔 프런트 직원의 불친절과 난방문제
    가족여행으로 대전을 찾아 유성호텔 스텐다드 온돌실에 투숙했는데
    난방 요청을 몇번에 걸처 한결과 직원의 불친절함 잘못된 안내등으로 인해
    온가족이 밤새 냉골에서 추위에 벌벌 떨며 감기까지 걸리게 됐습니다
    투숙객의 불편 보다는 불친전한 변명.대처방법 .태도는 특2급호텔에 걸맞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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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 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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