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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화/여가생활 : 국내여행자: 버스이용

    조회수: 8160건   추천수: 2533건

  • 버스를 타고 여행을 가다가 교통사고가 나서 병원에 입원하게 되었습니다. 운송회사로부터 손해배상을 받으려는데 보상기준이 궁금합니다.
    버스의 이용과 관련해 분쟁이 발생한 경우 약관에 관련 내용이 있으면 약관의 내용에 따르고, 별도의 의사표시가 없는 경우에는 다음의 내용이 분쟁 합의의 기준이 됩니다.
    분쟁 합의의 기준

    피해유형

    보상기준

    비고

    위탁 수하물의 분실, 멸실, 훼손, 연착

    여객이 입은 손해배상

    고속버스 등 운송약관을 참고하여 규정함.

    운송인은 자기 또는 사용인의 무과실을 입증하지 못하면 여객이 운송으로 인하여 받은 손해 및 위탁 수하물의 분실, 멸실, 훼손 또는 연착으로 인한 손해를 배상할 책임을 짐.

    운송 불이행

    운행취소

    운임환급 및 운임의 10%배상

    조기출발로 인한 미승차

    운임환급 및 운임의 10%배상

    운송 도중 고장, 교통사고 및 기타 사유로 인하여 운송 미완수

    ·여행불원 시, 잔여구간 운임환급 및 잔여구간 운임의 20% 환급

    ·여행계속 시, 대체차편 제공 및 잔여구간운임의 20% 환급

    운송 지연

    정상소요시간의 50% 이상 지연

    운임의 10% 배상

    정상소요시간의 100% 이상 지연

    운임의 20% 배상

    신체상, 재산상 피해

    여객이 입은 손해배상

    여객이 승차권 반환 시(여행보류 시)

    출발 전

    운임의 10% 공제 후 환급

    출발 후 2일까지

    운임의 20% 공제 후 환급

    다만, 주말, 연휴, 명절의 경우출발 후 운임의 50% 공제 후 환급

    출발 후 3일 경과 후

    무효

새소식 상세 내용
관련생활분야

국내여행자 > 국내여행 준비하기 > 여행사를 통하지 않은 여행 > 교통수단

관련법령

「소비자기본법」 제16조제2항 및 제3항

「소비자기본법 시행령」 제8조

「소비자분쟁해결기준」 제3조 및 별표2 33.

  • 문화/여가생활 : 국내여행자: 열차이용

    조회수: 8509건   추천수: 2682건

  • 제가 열차를 타고 여행 중 열차고장으로 운행이 중단되었습니다. 이 경우 어떤 보상을 받을 수 있나요?
    열차의 이용과 관련해 분쟁이 발생한 경우 약관에 관련 내용이 있으면 약관의 내용에 따르고, 별도의 의사표시가 없는 경우에는 다음의 내용이 분쟁 합의의 기준이 됩니다.
    분쟁 합의의 기준

    피해유형

    보상기준

    비고

    행 중

    법령, 정부기관의 명령·전쟁·소요·천재지변 등의 불가항력적인 사유

    승차하지 않은 구간의 운임·요금 환불

     

    열차고장, 선로고장, 파업, 노사분규 등 철도공사의 책임사유

    승차권에 표시 된 영수금액 환불

     

    열차지연

    환불금액

    종별

    지연

    시간

    KTX

    일반

    열차

    20분 이상

    40분 미만

    12.5%

    40분 이상

    60분 미만

    25%

    12.5%

    60분 이상

    80분 미만

    50%

    80분 이상

    120분 미만

    25%

    120분 이상

    50%

     

    승차일로부터 1년 이내에 환불함.

    승차하지 않은 구간이 철도공사가 정한 최저 운임·요금구간인 경우에는 최저운임‧요금(다만, 운임을 할인한 경우에는 동일 할인율로 계산한 최저운임요금)환불함.

    열차지연 시 일반승차권은 표시된 운임(운임을 할인한 경우에는 할인금액을 공제한 운임)을 기준으로 하고, 정기승차권은 1회 운임을 기준으로 환불하며 요금은 제외됨.

    인터넷으로 반환하는 경우

    최저수수료는 여객 운송약관 별표에 정한 금액으로 함.

    - 출발1일전부터 출발시각 1시간이전까지 자가발권 승차권을 인터넷으로 반환하는 경우

    최저수수료 공제 후 환불

    역에서 반환하는 경우

    철도공사가 정하여 게시한 열차운행 시각표 및 반환청구 시각기준으로 함.

    - 출발 2일 이전까지

    최저수수료 공제 후 환불

    - 출발 1일 전부터 출발시각 이전까지

    영수액의 10% 공제 후 환불

    - 출발시각 경과 후

    영수액에서 승차권에 표시된 열차가 도착할 다음 정차역까지의 운임·요금을 공제 후 환불(다만, 운임요금이 영수액의 10%보다 적은 경우 영수액의 10% 공제 후 환불)

새소식 상세 내용
관련생활분야

국내여행자 > 국내여행 준비하기 > 여행사를 통하지 않은 여행 > 교통수단

관련법령

「소비자기본법」 제16조제2항 및 제3항

「소비자기본법 시행령」 제8조

「소비자분쟁해결기준」 제3조 및 별표2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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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정보는 2018년 01월 02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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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 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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