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찾기쉬운 생활법령 정보

통합검색박스
  • 크기

주메뉴

먹는물

목차

하위 메뉴

먹는물

현재위치 및 공유하기

생활법령 내 검색

생활법령 내 검색

화면 내 검색 시 체크

본문 영역

 수돗물 개관
"수돗물"이란 하천ㆍ호소(湖沼)ㆍ지하수 등을 취수시설(取水施設), 정수시설 및 급수설비 등 수도시설을 이용하여 정수처리 한 후 일반가정 등에 공급하는 물을 말합니다.

수돗물은 일반적으로 강물이나 댐의 물을 취수, 응집, 침전, 여과, 소독, 급수하는 총 6단계 정수처리과정을 거쳐 생산됩니다.
수돗물의 의의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수돗물의 개념
'수돗물'이란 하천·호소(湖沼)·지하수·해수(海水) 등을 취수시설(取水施設), 정수시설 및 급수설비 등 수도시설을 이용하여 정수처리 한 후 일반가정 등에 공급하는 물을 말합니다(「수도법」 제3조).
수돗물의 생산과정
수돗물은 일반적으로 강물, 댐의 물 또는 지하수를 취수, 응집, 침전, 여과, 소독, 급수하는 등의 정수처리과정을 거쳐 생산됩니다.

취수원

취수원

수돗물의 원료가 되는 물이 모여 있는, 물 창고. 취수원은 강이나 호수, 댐, 저수지 등의 물을 말합니다. 취수원은 크게 지표수와 지하수로 나뉩니다. 전국에 있는 댐은 우리나라에 내린 비의 10% 정도인 126억 톤을 담아서 식수나 농업용수, 공업용수 등으로 활용합니다. 댐은 우리가 이용하는 수돗물의 원료 창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취수장

1단계 : 취수장

수돗물의 여행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곳.취수장은 강이나 호수 등 취수원 가까이에 위치해 수원의 물을 끌어들여 정수 센터로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생물 경보 시스템과 수질 자동 감치를 이용해 수질에 유해 물질이 유입되는지 여부를 24시간 감시합니다.

착수정

2단계 : 착수정

취수장으로부터 전해 받은 원수를 안정시키고 수량을 조절하는 곳입니다. 수질에 따라 분말 활성탄 등을 투입해 물속에 들어 있는 모래 등 입자가 큰 물질들을 가라앉혀 물을 깨끗하게 만듭니다. 그래서 이 공정을 ‘침사지’라고도 부릅니다.

혼화지

3단계 : 혼화지

혼화지에서는 착수장에서 보내온 물에 적절한 양의 정수 처리 약품을 넣어 섞습니다. 정수 약품(응집제)은 미세한 탁한 물질들(콜로이드성 물질)을 큰 덩어리로 뭉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응집지

4단계 : 응집지

약품과 물질이 서로 잘 섞이도록 물을 서서히 저어 주면 응집제를 중심으로 아주 작은 알갱이 *콜로이드와 부유 물질이 엉겨 붙어 크고 무거운 덩어리 *플록이 만들어집니다. 이처럼 플록 형태가 되어야 침전이나 여과가 가능합니다.

침전지

5단계 : 침전지

응집지에서 만들어진 덩어리(플록)를 가라앉혀 맑은 윗물을 여과지로 보내는 곳입니다. 이때 가라앉은 덩어리는 수분을 제거한 뒤 시멘트 원료 등으로 재활용하거나 매립합니다. 약품 침전지에서는 약품을 투입해 가라앉히며 보통 침전지에서는 수중 미생물의 활동을 이용하여 침전시킵니다. 슬러지: 가라앉은 플록 덩어리.수분을 빼서 시멘트 원료 등으로 재활용

여과지

6단계 : 여과지

침전지를 통과한 물을 모래와 자갈층에 통과시켜 물속에 남아 있던 작은 입자들까지 깨끗하게 제거하는 과정입니다. 여과지를 거친 물은 그냥 마셔도 될 만큼 맑고 깨끗한 물이 됩니다.

염소투입실

7단계 : 염소투입실

여과지를 거친 깨끗한 물에도 아직 세균이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염소 투입실은 물에 염소를 소량 넣어 소독함으로써 수돗물을 보다 더욱 위생적이고 안전한 물로 만드는 마지막 공정입니다.

정수지

8단계 : 정수지

소독 처리된 수돗물을 임시로 저장하는 장소입니다. 정수지에 모아둔 수돗물은 송수 펌프실에서 강력한 모터 펌프로 배수지나 가정, 공장, 회사 등으로 보내집니다.

배수지

배수지

정수지에서 보낸 물을 각 가정으로 보내기 전까지 저장하는 중간 물탱크입니다. 보통 주변에서 가장 높은 지대에 설치하며 배수관을 통해 각 가정으로 수돗물을 공급합니다. 이 밖에도 예기치 못한 사고로 잠시 수돗물을 생산하지 못할 때를 대비하여 물을 저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수돗물 관련 법령정보의 주요 내용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이 콘텐츠에서 제공하는 수돗물 관련 법령정보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4대강 유역에서의 행위제한
먼저, 상수원의 확보와 수질보전을 위한 상수원보호구역, 수변구역 지정 및 행위제한과 한강, 낙동강, 금강, 영산강·섬진강 등 4대강 유역에서의 행위제한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돗물 관리 일반
또한, 정기적인 수돗물 수질검사, 일반수도사업자의 수돗물품질보고서 제공 및 수돗물 정수처리기준 준수 의무, 일반수도사업자 및 건축물 또는 시설의 소유자나 관리자의 수도관 및 급수설비 등에 대한 위생조치 등 수돗물 관리 일반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도요금 및 물이용부담금
마지막으로 수돗물을 이용하면서 내는 수도요금과 물이용부담금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성 의견은 국민신문고 일반민원신청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의견

  •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내용과 무관한글, 광고성 글, 상호 비방, 법적 책임을 동반할 수 있는 글은 참여자등의 보호를 위하여 임의 삭제됩니다.
  • 이 정보는 2018년 10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 생활법령정보는 국민이 실생활에 필요한 법령을 쉽게 찾아보고 이해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 따라서 생활법령정보는 법적 효력을 갖는 유권해석(결정, 판단)의 근거가 되지 않고, 각종 신고, 불복 청구 등의 증거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습니다.
  •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 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설문조사

  1. 수돗물 개관 법령정보 서비스에 만족하십니까?
  2. 수돗물 개관 법령정보 서비스를 신뢰하십니까?
  3. 서비스 이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4. 수돗물 개관 법령정보 서비스가 도움이 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