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찾기쉬운 생활법령 정보

통합검색박스
  • 크기

주메뉴

외국인유학생

목차

하위 메뉴

외국인유학생

현재위치 및 공유하기

생활법령 내 검색

생활법령 내 검색

화면 내 검색 시 체크

본문 영역

 통신 및 우편체계
대한민국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전화의 종류로는 이동전화, 유선전화, 인터넷전화 및 공중전화가 있습니다. 해외에 전화를 걸 때는 해외연결번호와 해당 국가의 고유번호를 먼저 눌러야합니다.

초고속 인터넷, 케이블TV, 위성TV 등은 회사별로 다양한 상품이 있으므로 각 상품을 비교ㆍ분석해서 가입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해외로 우편물을 보낼 때는 항공운송 또는 선박운송의 방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통신체계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전화
전화에는 휴대해서 이용할 수 있는 이동전화, 특정장소에 전화선을 개설하고 그 장소에서 이용할 수 있는 유선전화, 인터넷을 이용하는 인터넷전화 및 길거리에 대중을 위해 설치된 공중전화가 있습니다.
전화회사는 여러 곳이 있으므로 각 상품을 비교·분석해서 자유롭게 가입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시내통화를 할 때는 지역번호 없이 국번호와 전화번호를 누르면 연결되며(이동전화의 경우에는 지역번호를 눌러야 함), 시외통화를 할 때는 국번호를 누르기 전에 먼저 고유의 지역번호를 눌러야 연결됩니다. 또한, 해외에 전화를 걸 때는 해외연결번호(예를 들어, 001, 002 등)와 해당국가의 국가번호를 먼저 눌러야 합니다.

※ 각 지역의 지역번호는 다음과 같습니다.

지역

지역번호

지역

지역번호

서울

02

부산

051

경기

031

울산

052

인천

032

대구

053

강원

033

경북

054

충남

041

경남

055

대전

042

광주

062

충북

043

전북

063

세종

044

제주

064

초고속 인터넷서비스
초고속 인터넷서비스는 유선 랜(LAN)서비스와 무선 랜(LAN)서비스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둘은 연결속도 등에 있어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초고속 인터넷 회사는 여러 곳이 있으며, 인터넷 상품도 다양하게 출시되어 있으므로 각 상품을 비교·분석해서 자유롭게 가입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TV와 라디오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정규방송
정규방송(KBS1, KBS2, MBC, SBS, EBS)과 라디오는 따로 가입할 필요 없이 채널만 맞추면 시청 또는 청취할 수 있습니다.
정규방송 외의 방송
정규방송 외에 뉴스, 음악, 스포츠, 드라마, 교육 등의 프로그램을 시청하기 위해서는 케이블TV에 가입해야 하며, 해외채널을 시청하기 위해서는 위성TV에 가입해야 합니다. 케이블TV 및 위성TV 상품은 다양하게 출시되어 있으므로 각 상품을 비교·분석해서 자유롭게 가입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우편체계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국내우편
국내로 우편물을 보낼 때는 우체국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우편요금은 우편물의 규격과 중량 및 배송기간 등에 따라 결정됩니다. 통상적인 규격우편물의 경우에는 따로 우체국을 방문할 필요 없이 우표를 사서 붙인 후 길가에 있는 빨간 우체통에 넣으면 됩니다.
부피가 크거나 무거운 소포는 택배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데, 택배서비스는 현재 우체국과 여러 택배회사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택배서비스의 경우 택배회사의 직원이 직접 고객이 있는 장소에 와서 물품을 수거해 가고, 고객이 원하는 장소까지 물품을 배송해 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국제우편
해외로 우편물을 보낼 때는 항공운송 또는 선박운송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항공운송의 경우 선박운송에 비해 요금이 비싸지만 빠르게 배달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국제우편을 운송해 주는 회사는 우체국과 그 밖의 여러 회사가 있으므로 본인의 편의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해서 이용하면 됩니다.
민원성 의견은 국민신문고 일반민원신청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의견

  •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내용과 무관한글, 광고성 글, 상호 비방, 법적 책임을 동반할 수 있는 글은 참여자등의 보호를 위하여 임의 삭제됩니다.
  • 이 정보는 2018년 06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 생활법령정보는 국민이 실생활에 필요한 법령을 쉽게 찾아보고 이해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 따라서 생활법령정보는 법적 효력을 갖는 유권해석(결정, 판단)의 근거가 되지 않고, 각종 신고, 불복 청구 등의 증거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습니다.
  •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 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설문조사

  1. 통신 및 우편 법령정보 서비스에 만족하십니까?
  2. 통신 및 우편 법령정보 서비스를 신뢰하십니까?
  3. 서비스 이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4. 통신 및 우편 법령정보 서비스가 도움이 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