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찾기쉬운 생활법령 정보

통합검색박스
  • 크기

주메뉴

임금

목차

하위 메뉴

임금

현재위치 및 공유하기

생활법령 내 검색

생활법령 내 검색

화면 내 검색 시 체크

본문 영역

 평균임금
“평균임금”이란 이를 산정해야 할 사유가 발생한 날 이전 3개월 동안에 그 근로자에게 지급된 임금의 총액을 그 기간의 총일수로 나눈 금액을 말합니다.

평균임금은 퇴직급여, 휴업수당, 연차유급휴가수당, 재해보상 및 산업재해보상보험급여, 감급(減給)제재의 제한, 구직급여 등을 산정하는데 기초가 됩니다.
평균임금의 의의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평균임금의 의의
'임금'이란 사용자가 근로의 대가로 근로자에게 임금, 봉급, 그 밖에 어떠한 명칭으로든지 지급하는 일체의 금품을 말하는데(「근로기준법」 제2조제1항제5호), 임금은 다시 통상임금과 평균임금으로 구분됩니다.
그 중 '평균임금'이란 이를 산정해야 할 사유가 발생한 날 이전 3개월 동안에 그 근로자에게 지급된 임금의 총액을 그 기간의 총일수로 나눈 금액을 말합니다(「근로기준법」 제2조제1항제6호 본문).
※ 근로자가 취업한 후 3개월 미만인 경우도 이에 준합니다(「근로기준법」 제2조제1항제6호 단서).
평균임금의 최저한도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평균임금의 최저한도
「근로기준법」 제2조제1항제6호에 따라 산출된 금액이 그 근로자의 통상임금보다 적으면 그 통상임금액을 평균임금으로 합니다(「근로기준법」 제2조제2항).
※ 통상임금에 대해서는 이 콘텐츠 <임금의 정의-통상임금과 평균임금-통상임금>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평균임금의 적용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평균임금의 적용
평균임금은 다음의 수당 또는 급여 등을 산정하는데 기초가 됩니다.
연차유급휴가수당(규제「근로기준법」 제60조제5항)
감급(減給)제재의 제한(규제「근로기준법」 제95조)
적용대상의 비교

통상임금 적용 대상

 평균임금의 최저한도(「근로기준법」 제2조제2항)

 해고예고수당(규제「근로기준법」 제26조)

 연장근로수당(규제「근로기준법」 제56조)

 야간근로수당(규제「근로기준법」 제56조)

 휴일근로수당(규제「근로기준법」 제56조)

 연차유급휴가수당(규제「근로기준법」 제60조)

 출산전후휴가급여(「고용보험법」 제76조)

 그 밖에 유급으로 표시된 보상 또는 수당

평균임금 적용 대상

 퇴직급여(규제「근로기준법」 제34조)

 휴업수당(규제「근로기준법」 제46조)

 연차유급휴가수당(규제「근로기준법」 제60조)

 재해보상 및 산업재해보상보험급여(규제「근로기준법」 제79조, 제80조, 제82조, 제84조「산업재해보상보험법」 제36조)

 감급제재의 제한(규제「근로기준법」 제95조)

 구직급여(「고용보험법」 제45조)

평균임금의 산정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평균임금의 산정 방법
평균임금은 이를 산정해야 할 사유가 발생한 날 이전 3개월 동안에 그 근로자에게 지급된 임금의 총액을 그 기간의 총일수로 나누어 계산합니다(「근로기준법」 제2조제1항제6호 본문).
※ 평균임금 = 평균임금의 산정사유 발생일 이전 3개월간의 총임금 ÷ 사유발생일 이전 3개월간의 총일수
※ 평균임금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고용노동부 민원마당 홈페이지-민원정보-자주하는 질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평균임금의 산정에서 제외되는 기간과 임금
평균임금 산정기간 중에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기간이 있는 경우에는 그 기간과 그 기간 중에 지급된 임금은 평균임금 산정기준이 되는 기간과 임금의 총액에서 각각 뺍니다(「근로기준법 시행령」 제2조제1항).
1. 수습 사용 중인 기간(규제「근로기준법」 제35조제5호)
2. 사용자의 귀책사유로 휴업한 기간(규제「근로기준법」 제46조)
3. 출산전후휴가 기간(규제「근로기준법」 제74조)
4. 업무상 부상 또는 질병으로 요양하기 위하여 휴업한 기간(규제「근로기준법」 제78조)
7. 「병역법」, 「예비군법」 또는 「민방위기본법」에 따른 의무를 이행하기 위하여 휴직하거나 근로하지 못한 기간
※ 다만, 그 기간 중 임금을 지급받은 경우에는 평균임금 산정기준이 되는 기간과 임금의 총액에서 각각 빼지 않습니다.
8. 업무 외 부상이나 질병, 그 밖의 사유로 사용자의 승인을 받아 휴업한 기간

유용한 법령정보

Q 무단결근기간도 평균임금산정기준기간에서 제외해야 하는지?

 

A 평균임금은 「근로기준법」 제2조제1항제6호에 따라 이를 산정해야 할 사유가 발생한 날 이전 3월간에 지급된 임금총액을 그 기간의 총일수로 나눈 금액을 말하며, 이러한 방법으로 산출된 평균임금액이 해당 근로자의 통상임금보다 저액일 경우에는 그 통상임금액을 평균임금으로 해야 합니다.

 

   또한 「근로기준법 시행령」 제2조제1항의 각호에서 평균임금산정시 제외되는 기간 및 그 기간 중에 지불된 임금을 규정하고 있는 바, 근로자의 귀책사유로 무단결근한 기간 및 그 기간 중에 지급된 임금은 제외되는 기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평균임금을 산정해야 할 사유가 발생한 날 이전 3월간중에 근로자 귀책사유에 의한 무단결근 기간이 포함되었더라도 동기간을 포함하여 평균임금을 산출해야 하며, 이러한 방법으로 산출된 평균임금액이 해당 근로자의 통상임금보다 낮을 경우에는 그 통상임금액을 평균임금으로 해야 합니다.

<출처: 고용노동부 민원마당 홈페이지>

민원성 의견은 국민신문고 일반민원신청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의견

  • 사회복지
    2018.08.22
       댓글
    위의 내용에 보면 통상임금에는 "가족수당이 독신자를 포함하여 전 근로자에게 일률적으로 지급되는 경우" 이런 경우는 포함된다고 하셨는데 반대로 이야기 하면 기혼자들에게만 가족 수당을 준다라면 통상임금에 포함이 안된다는 말입니다.
    그러나 노동부상담원과 상담을 했을시 가족수당에 해당이 되는 직원 모두에게 제공한다라면(미혼자 미제공) 가족수당 또한 평균임금에 포함된다고 합니다. 어떤게 맞는 정보인가요?? 명쾌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 pooqk1
    2018.06.19
       댓글
    회사에서 일당으로 10만5천원을 받고 있습니다 2년 재직을 햇구요 퇴직금 계산을 할때 회사의 사정으로 일이 없어 최근 3개월간 21일 21일 22일 6일을 일하였습니다 이걸 평균임금으로 산정하나요? 아님 10만5천원 받은걸 통상임금으로 하나요?
  • 히리릭
    2018.05.13
       댓글
    부당하게 임금을 받지못하고 있습니다. 간략하게 얘기를 하자면 아침 10시부터 저녁 10시까지 휘트니스센터홍보활동을 하기로 하고 주말에는 토일중 하루만 10시부터 저녁 8시까지 주6일제로 근무하고 월 200을 받기로 하였으나, 돈이없다는 이유로 월급을 늦게받다가 현재 200만원정도 받을금액이 있습니다.

    여기서 문제가 근로계약서 상에 오후 1시부터 저녁 10시까지로 되어있고 최저임금으로 시급제로 주기로 계약이 되어있는상태이고 근로계약서는 따로 교부받지는 못했고 제 자격증을 빌리기위해 직원들중 저만 작성을 하였습니다.

    이럴경우 노동부에 신고했을 때 200만원 구두로 합의를 하였으나 사업주가 그런적없다 최저임금으로 근로계약을 했다고 했을 시 어떻게 대응해야 되는건가요?
    (카톡으로 현재 남은금액이 200만원있고 빨리준다 미안하다 기다려달라 이런내용의 카톡캡쳐본은 있습니다.)
  • 퇴사준비
    2018.03.07
       댓글
    퇴직금 산정시 퇴직전 3개월 기간의 평균임금으로 산정한다고 하는데... 3개월 기간 중에 한달 정도가 개인적인 수술로 인해 병가를 사용하여, 월급이 기본급만 나와 다른 달보다 현저히 적게 나온 경우, 평균임금 계산이 어떻게 되는건가요?
  • 코블리
    2018.02.22
       댓글
    주5일 근무제에서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해 주4일 근무제로 전환됨에 따라 지급되던 월차수당이 지급이 되지 않는다는데 왜 그런건지 이유가 궁금합니다.
  • 평균임금통상임금
    2017.10.16
       댓글
    연차유급휴가수당은 평균임금 또는 통상임금으로 알고있는데.. 그냥 한가지 경우만 취업규칙에 써서 한가지를 쓰는건가요 아니면 그 중에 높은거 낮은거로 따져서 낮은거로 골라서 지급해도 되나요 ??
  • 강이맘
    2017.01.05
       댓글
    년말에 매출증가로 인하여 직원들에게 기본급의 30%를 일률적으로 지급하였습니다.
    사용자가 임의적으로 지급을 결정하여 지급하였습니다.
    이경우 퇴직금계산시에 포함하는 것인지 굼금합니다.
  • 사납쟁이
    2016.08.25
       댓글
    여름 휴가를 3일(토, 일제외) 받으면 식대는 공제 하는게 맞나요?
  • 강천
    2016.07.28
       댓글
    평균임금 산정 기간은 직전 3개월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1)근로자의 의도적인 초과근로 or 2)회사와 조합의 '평균임금 산정시 초과근로 시간 제한'에 관한 합의 등 사유가 있다면 평균임금 산정 기간을 변경하는 것이 가능한지, 문의드립니다.

본 부분은 페이지 네비게이션 부분입니다.

1
내용과 무관한글, 광고성 글, 상호 비방, 법적 책임을 동반할 수 있는 글은 참여자등의 보호를 위하여 임의 삭제됩니다.
  • 이 정보는 2018년 10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 생활법령정보는 국민이 실생활에 필요한 법령을 쉽게 찾아보고 이해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 따라서 생활법령정보는 법적 효력을 갖는 유권해석(결정, 판단)의 근거가 되지 않고, 각종 신고, 불복 청구 등의 증거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습니다.
  •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 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설문조사

  1. 통상임금과 평균임금 법령정보 서비스에 만족하십니까?
  2. 통상임금과 평균임금 법령정보 서비스를 신뢰하십니까?
  3. 서비스 이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4. 통상임금과 평균임금 법령정보 서비스가 도움이 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