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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비자 : 온라인 직거래 피해: 분쟁조정의 거부, 중지 및 불성립

    조회수: 162건   추천수: 21건

  • 온라인 직거래 분쟁이 생겨서 전자문서·전자거래분쟁조정위원회에 분쟁조정 신청을 하였는데 거부당했습니다. 어떤 경우에 조정이 거부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분쟁조정의 거부, 중지 및 불성립
    ☞ 전자문서·전자거래분쟁조정위원회는 다음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조정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 다른 법률에 따라 분쟁조정이 완료된 경우
    · 사건의 성질상 위원회에서 조정하는 것이 적합하지 않다고 인정되는 경우
    · 부정한 목적으로 분쟁의 조정을 신청한 것으로 인정되는 경우
    ☞ 또한, 분쟁의 조정이 끝나기 전에 당사자가 소(訴)를 제기한 경우에는 조정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 전자문서·전자거래분쟁조정위원회가 조정을 거부하거나 중지하는 경우에는 그 사실과 사유를 당사자에게 통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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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생활분야

온라인 직거래 피해 > 온라인 직거래 피해 대처하기 > 대처 방법 확인하기 > 피해 상담 및 분쟁 해결 신청

관련법령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 기본법」 제34조의2

  • 소비자 : 온라인 직거래 피해: 분쟁 해결 신청

    조회수: 132건   추천수: 18건

  • 중고거래를 통해 동화책 전집을 구매했습니다. 그런데 책에 있는 낙서나 책 뜯김 등 책 상태가 판매자가 사전에 말한 것보다 훼손이 심했습니다. 판매자에게 환불을 요청했지만 환불이 안 된다고만 하는데요. 정말 환불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없는 건가요?
    전자문서·전자거래분쟁조정위원회 분쟁조정을 이용해 보세요. 분쟁조정제도는 당사자의 상호양보를 통한 해결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소송보다 더 유연하게 분쟁을 처리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전자문서·전자거래분쟁이란?
    ☞ “전자문서·전자거래분쟁”이란 전자문서의 생성, 유통, 보관 등에서 발생되는 분쟁과 전자거래에서 발생한 배송, 계약, 상품정보 오기, 반품 및 환불 등에 대한 모든 분쟁을 말합니다.
    분쟁조정 신청 및 절차
    ☞ 분쟁조정 신청은 판매자·구매자 구분 없이 아래의 방법으로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만 14세 미만 아동이 신청할 경우에는 법적대리인의 동의가 필요합니다.
    · 온라인 접수: 홈페이지(www. ecmc.or.kr)에서 접수
    · 방문 또는 우편: 홈페이지에서 분쟁조정 신청서 다운로드 및 작성 후 제출 또는 발송
    · 팩스: 홈페이지에서 분쟁조정신청서 다운로드 및 작성 후 F. 061-820-2613으로 전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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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직거래 피해 > 온라인 직거래 피해 대처하기 > 대처 방법 확인하기 > 피해 상담 및 분쟁 해결 신청

관련법령

전자문서·전자거래분쟁조정위원회(www. ecmc.or.kr)

  • 소비자 : 온라인 직거래 피해: 피해 상담

    조회수: 133건   추천수: 22건

  • 얼마 전 중고거래를 통해 운동화를 구매했습니다. 그런데 택배를 받아보니 운동화는 없고 종이만 가득 있었어요. 판매자와는 연락조차 되지 않아 답답한데, 이런 경우에는 어디에 피해상담을 해야 하나요?
    온라인 직거래 피해를 입은 구매자는 소비자 24를 통한 전자문서·전자거래분쟁조정위원회 피해구제 신청을, 1372 소비자상담센터 및 온라인피해 365센터에서는 피해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소비자 24 이용하기
    ☞ 온라인 직거래 피해를 입은 구매자는 소비자 24(www.consumer.go.kr)를 통하여 전자거래분쟁조정위원회에 피해구제를 신청하거나 소비자 24에 직접 피해구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1372 소비자상담센터 이용하기
    ☞ 온라인 직거래 피해를 입은 구매자는 1372 소비자상담센터(www.ccn.go.kr)를 통해서도 피해상담을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피해365센터 이용하기
    ☞ 다양한 온라인서비스 피해와 관련한 상담창구인 온라인피해365센터(www.helpos.kr)를 이용하여 피해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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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직거래 피해 > 온라인 직거래 피해 대처하기 > 대처 방법 확인하기 > 피해 상담 및 분쟁 해결 신청

관련법령

소비자 24(www.consumer.go.kr)

1372 소비자상담센터(www.ccn.go.kr) 및 온라인피해365센터(www.helpos.kr)

이 정보는 2024년 4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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