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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수교육 방법
장애유아에 대한 특수교육 교육과정 편성 등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유치원의 특수교육 교육과정 편성기준
장애유아의 특수교육과정은 다음과 같이 편성됩니다(교육부, 『2018년 특수교육 교육과정 총론』, 9면).
유아의 장애 특성 및 정도를 고려하여 1일 4~5시간을 기준으로 편성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및 자연탐구의 5개 영역의 내용을 통합적으로 편성
유아의 발달 특성 및 경험을 고려하여 놀이를 중심으로 편성
반(학급) 특성에 따라 융통성 있게 편성
성별, 종교, 신체적 특성, 가족, 민족 배경 및 장애 등에 따른 편견이 없도록 편성
일과 운영 시간에 따라 심화 확장할 수 있도록 편성
시·도교육청에서 순회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편성
유치원의 특수교육 교육과정 운영방법
유치원의 특수교육 교육과정은 다음과 같이 운영됩니다(교육부, 『2018년 특수교육 교육과정 총론』, 10면).
연간, 월간, 주간 및 일일 계획에 따라 운영
실내·실외 환경을 다양한 흥미 영역으로 구성하여 운영
유아의 장애 특성 및 정도에 따라 조정하여 운영
가족의 요구 및 각 기관의 실정에 따라 가족지원을 실시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참여에 기반하여 운영
교사 재교육을 통해 누리과정 활동이 개선되도록 운영
유치원의 특수교육 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유치원의 특수교육 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교육부, 『2018년 특수교육 교육과정 총론』, 10-11면).
놀이를 중심으로 교수·학습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함
유아의 흥미를 중심으로 활동을 선택하고 지속할 수 있도록 함
유아의 생활 속 경험을 소재로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를 습득하도록 함
유아와 교사, 유아와 유아, 유아와 환경 간에 능동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함
주제를 중심으로 여러 활동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함
실내·실외활동, 정적·동적활동, 대·소집단활동 및 개별활동, 휴식 등이 균형 있게 이루어지도록 함
유아의 관심과 흥미, 발달이나 환경 특성 등을 고려하여 개별 유아에게 적합한 방식으로 학습하도록 함
유아의 개별적 요구에 따라 개별화교육계획을 수립해 운영함
※ 개별화교육 계획은 인지, 의사소통, 사회·정서, 운동 및 적응행동 등 특수교육 지원이 필요한 영역을 중심으로 함
유아의 개별적 요구에 필요한 특수교육 관련서비스는 개별화교육계획에 따라 지원할 수 있음
유아의 장애 특성 및 정도에 따라 적절한 교수 방법을 적용함
※ 그 밖에 장애유아의 특수교육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2018년 특수교육 교육과정 총론』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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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 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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