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정보 펼치기

결혼준비자

목차

하위 메뉴

현재위치 및 공유하기

홈 
> 생활법령 > 결혼준비자

화면 내 검색

화면 내 검색

본문 영역

  • 가정법률 : 결혼준비자: 아내가 진 빚

    조회수: 5841건   추천수: 211건

  • 아내가 저 몰래 고액의 채무를 지고 있다가 가출을 했습니다. 채권자들이 몰려와 아내의 빚을 대신 갚으라고 하는데, 제가 대신 갚아줘야 하나요?
    남편 몰래 진 아내의 채무는 남편이 별도로 갚아주겠다고 약속하거나 보증을 서지 않는 한 남편이 대신 갚을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일상 가정생활을 꾸리기 위해 진 빚은 부부에게 연대책임이 있고, 부부 공동 생활비용(의식주 비용, 자녀 양육비 등)은 부부의 공동 부담이므로 이에 해당한다면 남편도 빚을 갚을 의무가 있게 됩니다.
    부부 별산제
    ☞ 부부재산약정이 체결된 경우가 아니라면 부부재산의 귀속과 관리는 「민법」에 따라 이루어지는데, 「민법」은 부부 각자의 재산을 인정하고 이에 따라 부부재산을 산정하도록 하는 부부 별산제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 부부의 일방이 결혼 전부터 가진 고유재산과 결혼 중 자신의 명의로 취득한 재산은 그의 특유재산으로 하며, 부부는 그 특유재산을 각자가 관리·사용·수익합니다.
    일상 가사(가정생활)로 인한 채무의 연대책임
    ☞ 일상의 가사에 대해 부부 중 어느 한쪽이 제3자와 법률행위를 한 경우에 이로 인해 발생한 채무는 부부가 함께 책임집니다.
    생활비용의 공동부담
    ☞ 의식주 비용, 자녀 양육비 등 부부의 공동생활에 필요한 비용은 부부 간에 특별한 약정이 없으면 공동으로 부담합니다.
새소식 상세 내용
관련생활분야

결혼준비자 > 결혼 및 약혼제도 > 결혼 효과 > 재산관계의 변화

관련법령

「민법」 제830조, 제831조, 제832조 제833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