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SMART 생활법률

qr코드 모바일
앱 다운로드

현재위치 및 공유하기

 > 
 소식∙참여 > 이슈Q&A

본문 영역

이슈Q&A

[청소년의 인터넷 이용하기] 03. 수강중인 인터넷 강의가 광고와 너무 달라서 중도해제를 하려고 학원에 문의했는데, 학원 측은 수강을 시작한 지 2개월이 지났기 때문에 환불이 안된다고 하는데요. 아직 수강 가능한 기간이 많이 남아있는데도 환불받을 수 없는 건가요?

Q. 광고를 통해 알게 된 인터넷 강의를 수강 중인데, 강의내용이 광고와 너무 달라서 중도해제를 하려고 학원에 문의했습니다. 그런데 학원 측은 수강을 시작한 지 2개월이 지났기 때문에 환불이 안된다고 하는데요. 아직 수강 가능한 기간이 많이 남아있는데도 환불받을 수 없는 건가요? 


A. 표준약관에 따르면, 수강기간이 1개월 이상인 인터넷 강의는 언제든지 중도해지가 가능하며, 이 경우 위약금 및 이용대금 일부를 제외하고 환급됩니다. 그런데 광고와 현저히 차이가 있는 등 특정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정해진 기간 내 신청 시 이용계약을 중도해제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이용대금 또한 전액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 내용은 법제처 법제소식20219월호에 기재된 내용으로(2021. 9. 10. 기준), 추후 법령정보가 업데이트 되지 않습니다.

 

 

 

 

 

 

인터넷 강의의 중도해지

 

 ☞ 수강기간이 1개월 이상인 인터넷 강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수강자의 자유의사에 따라 계약기간 중 언제든지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이러닝(전자학습) 이용표준약관25조제2].

 

 ☞ 사이트 운영자는 수강자가 수강을 중도해지하겠다는 의사표시를 한 경우 그 의사표시를 받은 날부터 3영업일 이내에 총 계약대금의 10% 위약금과 이용대금을 공제하고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이러닝(전학습) 이용표준약관26조제1·3].

 

인터넷 강의의 중도해제

 

 ☞ 수강자는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그 사실을 안 날이나 알 수 있었던 날부터 30일 이내 또는 해당 인터넷 강의 서비스를 공급받은 날부터 3개월 이내에 인터넷 강의 이용계약을 해지하고 이용대금 전액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이러닝(전자학습) 이용표준약관25조제1항 및 제26조제1·2].

 

   ㆍ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거나, 제공된 서비스가 표시·광고 등과 현저한 차이가 있는 경우

 

   ㆍ 사이트 운영자가 수강자의 동의 없이 무료 인터넷 강의 서비스를 유료 서비스로 전환한 경우

 

   ㆍ 사이트 운영자가 제시한 최소한의 기술사양을 충족했음에도 불구하고 서비스 이용이 불가능한 경우

 

   ㆍ 그 밖에 서비스의 결함으로 정상적인 이용이 불가능한 경우

 

이용금액 산정 및 환급수단

 

 ☞ 이용금액 산정은 다음의 구분에 따르며, 환급금은 수강자가 이용대금을 결제한 때와 동일한 수단으로 환급합니다[이러닝(전자학습) 이용표준약관28조 및 제29조제1항 전단].

이용대금 산정 기준

산정방법

학습기간

1일 이용대금 × 기 이용일수

학습회차 또는 개별 구매 콘텐츠

분당 이용대금 × 기 이용시간()

그 밖의 경우

요금제별 사이트 운영자의 정책에 따름

 

 ☞ 만약 동일한 수단으로 환급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그 사유와 대체할 환급수단을 사전에 고지합니다[이러닝(전자학습) 이용표준약관28조 및 제29조제1항 후단].

[청소년의 인터넷 이용하기] 03. 수강중인 인터넷 강의가 광고와 너무 달라서 중도해제를 하려고 학원에 문의했는데, 학원 측은 수강을 시작한 지 2개월이 지났기 때문에 환불이 안된다고 하는데요. 아직 수강 가능한 기간이 많이 남아있는데도 환불받을 수 없는 건가요? 다운로드 바로보기

하단 영역

팝업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