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SMART 생활법률

qr코드 모바일
앱 다운로드

현재위치 및 공유하기

 > 
 소식∙참여 > 이슈Q&A

본문 영역

이슈Q&A

[과태료 납부자] Q1. 과태료 금액을 줄이거나 나중에 납부하는 것도 가능한가요?

Q. 과태료를 부과 받았는데 코로나19 여파로 경제적으로 너무 어려워져 과태료 납부가 부담됩니다. 과태료 금액을 줄이거나 나중에 납부하는 것도 가능한가요?

 

A. 사업이 중대한 위기에 처하는 등 과태료 납부가 곤란하다고 인정되면 분할납부나 납부기일의 연기가 가능합니다. 또한 국민기초생활수급자, 한부모가족 보호대상자, 장애정도가 심한 장애인 등 법령에서 정한 보호대상자이거나 자진납부를 할 경우 과태료를 일부 감경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내용은 법제처 법제소식20216월호에 기재된 내용으로(2021. 5. 9. 기준), 추후 법령정보가 업데이트 되지 않습니다.

 

 

과태료의 감경

 

과태료는 행정질서벌의 하나로, 행정법상 의무위반에 대한 제재로서 부과·징수되는 금전을 말합니다. 과태료 부과 대상 행위에 대해서는 개별 법령(지방자치단체의 조례 포함)에서 규정하고 있습니다.

 

☞ 「질서위반행위규제법에서는 일정한 요건에 따라 과태료의 감경이 가능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과태료의 감경은자진납부에 의한 과태료 감경개별법령에서 정한 과태료 감경이 있습니다(질서위반행위규제법16조제1, 18조제1항 및 질서위반행위규제법 시행령2조의21).

 

자진납부에 의한 과태료 감경

 

행정청이 질서위반행위에 대하여 과태료를 부과하고자 하는 때에는 미리 당사자에게 성명과 주소, 과태료 부과의 원인이 되는 사실, 과태료 금액 및 적용 법령, 과태료를 부과하는 행정청의 명칭과 주소, 당사자가 의견을 제출할 수 있다는 사실과 그 제출기한, 자진 납부하는 경우 과태료를 감경받을 수 있다는 사실, 감경된 과태료를 납부한 경우에는 과태료 부과 및 징수절차가 종료되어 의견 제출 및 이의제기를 할 수 없다는 사실, 개별법령에 따라 과태료를 감경받을 수 있다는 사실 등을 모두 적은 서면으로 통지하고, 10일 이상의 기간을 정하여 의견을 제출할 기회를 주어야 합니다. 이 경우 지정된 기일까지 의견 제출이 없는 경우에는 의견이 없는 것으로 봅니다(질서위반행위규제법16조제1항 및 질서위반행위규제법 시행령3조제1).

 

과태료를 부과 받은 당사자가 사전통지와 함께 주어지는 10일 이상의 의견 제출 기한 이내에 과태료를 자진하여 납부하려는 경우에 행정청은 부과될 과태료의 100분의 20의 범위에서 과태료를 감경할 수 있습니다(질서위반행위규제법18조제1항 및 질서위반행위규제법 시행령5).

 

개별법령에서 정한 과태료 감경 사유

 

과태료 사전통지 및 의견 제출 결과, 과태료를 부과 받은 당사자가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 행정청은 해당 과태료 금액의 100분의 50의 범위에서 과태료를 감경할 수 있습니다(질서위반행위규제법16조제1항 및 질서위반행위규제법 시행령2조의21).

 

   - 국민기초생활 보장법2조에 따른 수급자

 

   - 한부모가족 지원법5조 및 제5조의223항에 따른
보호대상자

 

   - 장애인복지법2조에 따른 장애인 중 장애의 정도가 심한 장애인

 

   - 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6조의4에 따른 1급부터 3급까지의 상이등급 판정을 받은 사람

 

   - 미성년자

 

     다만, 개별법령상 감경할 사유가 여러 개 있는 경우라도 자진납부에 대한 감경을 제외하고는 거듭 감경할 수 없습니다(질서위반행위규제법 시행령2조의22).

 

과태료 분할 납부 또는 납부기일의 연기 사유

 

행정청은 과태료를 부과 받은 당사자가 일정한 경우에 해당하여 과태료(체납된 과태료와 가산금, 중가산금 및 체납처분비를 포함)를 납부하기가 곤란하다고 인정되면 과태료의 분할납부나 납부기일의 연기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질서위반행위규제법24조의31).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과태료 납부가 곤란하다고 인정될 수 있습니다(질서위반행위규제법24조의31, 질서위반행위규제법 시행령7조의22).

 

   - 국민기초생활 보장법에 따른 수급권자

 

   - 국민기초생활 보장법에 따른 차상위계층 중 다음의 대상자

√ 「의료급여법에 따른 수급권자

√ 「한부모가족지원법에 따른 지원대상자

자활사업 참여자

 

   - 장애인복지법2조제2항에 따른 장애인

 

   - 본인 외에는 가족을 부양할 사람이 없는 사람

 

   - 불의의 재난으로 피해를 당한 사람

 

   - 납부의무자 또는 그 동거 가족이 질병이나 중상해로 1개월 이상의 장기 치료를 받아야 하는 경우

 

   - 채무자 회생 및 파산에 관한 법률에 따른 개인회생절차개시 결정자

 

   - 고용보험법에 따른 실업급여수급자

 

   - 도난 등으로 재산에 현저한 손실을 입은 경우

 

   - 사업이 중대한 위기에 처한 경우

 

   - 과태료를 일시에 내면 생계유지가 곤란하거나 자금사정에 현저한 어려움이 예상되는 경우

 

과태료 분할납부 또는 납부기일 연기 기간

 

과태료 분할납부 또는 납부기일 연기 기간은 분할납부 및 연기를 결정한 날의 다음날부터 9개월 이내로 가능합니다. 다만, 분할납부 또는 연기 기간이 만료될 때까지 결정의 사유가 해소되지 않는 경우, 1회에 한정하여 3개월의 범위에서 연장 가능합니다(질서위반행위규제법24조의31, 질서위반행위규제법 시행령7조의21).

[과태료 납부자] Q1. 과태료 금액을 줄이거나 나중에 납부하는 것도 가능한가요? 다운로드 바로보기

하단 영역

팝업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