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정보 펼치기

어린이 생활안전

목차

하위 메뉴

현재위치 및 공유하기

홈 
> 생활법령 > 어린이 생활안전

화면 내 검색

화면 내 검색

본문 영역

 어린이놀이시설에서의 안전수칙
“어린이놀이기구”란 어린이가 놀이를 위해 사용할 수 있도록 제조된 그네, 미끄럼틀, 공중놀이기구, 회전놀이기구 등을 말하는데 이 놀이기구가 설치된 놀이터를 “어린이 놀이시설”이라고 합니다.

어린이들을 놀이터에 데려간 경우 놀이터 바닥은 부드러운지, 놀이기구의 표면은 갈라지거나 거친 부분이 없는지, 돌출된 못, 튀어나온 와이어로프 끝 부위, 날카로운 모서리나 끝이 있는 부품은 없는지 먼저 세심하게 확인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어린이놀이시설의 개념 주소복사
"어린이놀이시설"이란 ?
“어린이놀이시설”이란 다음 중 어느 하나의 장소에 어린이놀이기구가 설치된 실내 또는 실외의 놀이터를 말합니다(규제「어린이놀이시설 안전관리법」 제2조제2호, 「어린이놀이시설 안전관리법 시행령」 제2조 별표 2).
목욕장업을 하는 사람의 영업소
도로의 이용증진을 위해 설치한 휴게시설(주유소, 충전소, 교통·관광안내소 및 화물자동차 운전자를 위해 국도에 설치한 휴게시설 포함)
도시공원
식품접객업을 하는 사람의 영업소
아동복지시설
어린이집
유치원
대규모점포
의료기관
주택단지
초등학교 및 특수학교
학원
어린이에게 놀이를 제공하는 것을 업으로 하는 자의 영업소
종교시설
건축허가를 받아 주택과 주택 외의 시설을 동일건축물로 건축한 건축물(해당 건축물 중 주택이 차지하는 세대 수가 100세대 이상인 건축물에 한정함)
야외장업을 하는 자가 야영편의를 위하여 제공하는 시설
공공도서관
박물관
자연휴양림
하천시설
"어린이놀이기구"란 ?
“어린이놀이기구”란 어린이가 놀이를 위해 사용할 수 있도록 제조된 그네, 미끄럼틀, 공중놀이기구, 회전놀이기구 등으로서 「어린이제품 안전 특별법」 제2조제9호에 따른 안전인증대상어린이제품을 말합니다(규제「어린이놀이시설 안전관리법」 제2조제1호).
※ “안전인증대상생활용품”이란 구조·재질·사용방법 등으로 인해 어린이 등 소비자의 생명·신체에 위해가 가해지거나, 재산상 피해 또는 자연환경의 훼손에 대한 우려가 크다고 인정되는 생활용품 중에서 안전인증을 통해 그 위해를 방지할 수 있다고 인정되는 생활용품을 말합니다(규제「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 제2조제10호나목).
※ 안전인증대상공산품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이 콘텐츠 < 놀이안전, 어린이용품에 의한 안전사고, 어린이용품 구입 시 주의사항 >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놀이시설의 안전성 확인하기 주소복사
놀이터의 바닥이 다칠만한 재질인지 확인하기
놀이터에서 아이들이 안전하게 놀 수 있는지 재질 등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해요.
< 출처 : 국제아동안전기구 세이프키즈 한국법인(Safe Kids Korea) >
※ 놀이터가 안전한지 확인하세요.
기구 높이와 동일한 지름의 낙상지대가 설계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바닥의 두께는 추락의 충격을 흡수할 수 있도록 15cm 이상이어야 하니 살펴보세요.
좋은 바닥은 톱밥이나 짚, 잔디나 흙, 아스팔트나 콘크리트 순이에요.
기구나 울타리가 보호자의 시야를 막는 건 아닌지 확인해 보세요.
계단 손잡이나 보호 장치가 제대로 되어 있는지 살펴보세요.
모서리나 돌출부위, 이음새의 처리가 제대로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놀이기구의 표면 등에 아이들이 다칠만한 부분은 없는지 확인하기
놀이기구의 표면은 갈라지거나 거친 부분이 없어야 합니다. 돌출된 못, 튀어나온 와이어로프 끝 부위, 날카로운 모서리나 끝이 있는 부품이 없어야 합니다. 또한 끝처리된 모든 부분의 최소 반경은 3mm 이상이어야 하며, 실내놀이기구의 결합 부위는 안전폼(스펀지 등)으로 감싸져 있어야 합니다[「어린이놀이시설의 시설기준 및 기술기준」(행정안전부 고시 제2023-73호, 2023. 10. 31. 발령·시행) 22p].
그네 주위의 위험물 확인하기
그네가 운동하고 있는 주위로 어린이의 접근을 막고, 그네를 이용하는 어린이들의 시선이 타는 방향으로만 유지할 수 있도록 담이나 울타리를 최소 공간 밖에 설치했는지 확인하세요(「어린이놀이시설의 시설기준 및 기술기준」 32p).
※ 그네를 타고 내릴 땐 이렇게 해야 해요~~
완전히 정지한 후에 타고 내리도록 해요.
줄을 양손으로 잡고 타며 그네가 움직이는 도중에 뛰어 내리지 않도록 해요.
한가운데에 앉아서 타세요.
배를 깔고 엎드려서 타거나 서서 타지 않아요.
사슬을 꼬면 안돼요.
다른 사람이 타고 있을 때 앞뒤로 지나가지 않아요.
미끄럼틀의 타고 내리는 부분의 안전성 확인하기
미끄럼틀의 출발 지점에 접근하기 위한 사다리, 계단 등이 안전한지, 구조물들이 아이들의 옷에 걸리지 않게 설계되어 있는지, 표면은 매끄러운지, 도착지점의 앞으로 안전하게 도착해 아이가 일어설 수 있는 공간은 충분한지 등을 확인하세요.
※ 미끄럼틀을 탈 때 장난치면 안돼요.
미끄럼판으로 올라가지 않고 반드시 계단을 이용해요.
앞사람이 올라간 다음 올라가요.
손잡이를 꼭 잡고 한 계단씩 올라가요.
다른 사람을 밀거나 당기지 않아요.
한 사람씩 앉아서 내려오세요.
엎드려 타거나 서서 타지 않아요.
내려온 뒤에는 다음 사람이 내려오다 부딪치지 않도록 빨리 비켜주세요.
시소의 손잡이와 충격완화장치 확인하기
시소를 탈 때 잡을만한 손잡이가 있는지, 잡기는 편한지, 시소의 충격을 완화하는 장치는 안전한지, 너무 딱딱해 위험하지는 않는지 확인하세요.
※ 시소를 탈 때는 친구를 배려해야 해요.
함께 타는 친구와 마주보고 타세요.
반동으로 튕겨나갈 수 있으므로 손잡이를 꼭 잡고 타세요.
시소를 탄 채 자리에서 일어나거나 뛰지 않아요.
내릴 때는 같이 타는 친구에게 미리 말하고 조심하여 내리세요.
시소 밑에 발을 둔 채로 내리지 않아요.
같이 타고 있는 친구에게 충격을 주므로 시소 끝을 땅에 세게 내리지 않아요.
놀이터에서 모래놀이를 할 경우 주의사항
놀이터에서 모래놀이를 할 경우 모래 묻은 손으로 얼굴이나 눈을 비비지 말아야 해요.
놀이터의 모래는 토양에 함유된 납, 카드뮴, 6가크롬, 수은 및 비소는 환경부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적합하고, 기생충란이 검출되지 않아야 합니다(규제「환경보건법 시행령」 제16조제1항 및 별표 2,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