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SMART 생활법률

qr코드 모바일
앱 다운로드

상가건물 임대차

목차

하위 메뉴

현재위치 및 공유하기

생활법령 내 검색

생활법령 내 검색

본문 영역

FAQ

[자주 문의하는 질문] 답변은 질문 당시를 기준으로 작성된 것으로, 현행 법령 및 판례 등의 내용과 다를 수 있습니다. 법령해석 문의는 해당 법령의 담당부처 또는 국민신문고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울산 북구 산하동
    2020.03.14
    상가 2칸 중 1칸은 여러 사정상 간판만 달고 냉난방기 1개만 달았습니다. 문도 임대했을 때 그 문이고요
    오늘이 만료일이라서 간판,시트지,냉난방기를 업자를 불러서 철거하고, 상가주인과 봤습니다. 다 확인 후에 마지막에 출입문 위가 뭐가 빠졌는지 약간 덜컥거리더군요. 저나 주인이나 기억이 확실하지 않지만, 제 기억에는 최소 1년 전부터 그랬던 것 같습니다. 어쨌든 그걸 저한테 지적한 후, 주인이 저보고 고치라고 하고 그래야 보증금을 돌려주겠다고 합니다. 이것도 임차인의 의무인가요? 사용하다보니 출입문 위가 삐걱거리는것도요?

  • 일반인
    2019.07.30
    안녕하세요 저는 임대인인데 두 가지 문의사항이 있어 글 올립니다.

    1. 저희 상가에 한 곳이 이미 계약이 만료되어 나간 업장이 있는데 부동산에서 동종업체가 들어오면 된다고 하여
    인테리어를 철거하라고 하지 않고 그냥 보증금을 줘서 내보냈습니다.
    그런데 동종업체 문의는 없고 다른 업종 업체들은 이 인테리어가 안 어울린다고 들어오질 않네요
    어쩔 수 없이 제가 철거하기로 했는데 이전 임차인에게 철거비용을 요구할 수 있을까요?
    이 상가 계약은 전 건물주가 한 것인데 계약서에 인테리어 철거에 대한 내용은 없습니다.

    2. 앞으로 상가 한 곳이 더 나갈 예정인데 이 곳도 계약 시 인테리어 철거에 대한 명시는 없습니다.
    인테리어 철거를 요구할 수 있을까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 수수수
    2019.07.08
    안녕하세요

    상가건물(지식산업센터)임차를 한 임차인이 건물 내 창고를 만들어 놓았습니다. 이 후 다른 임차인으로 변경되었고, 소방서에서 소방시설 점검이 나와 전 임차인이 만들어 놓은 창고에 대해 감지기를 설치 하라는 시정명령을 받았습니다.

    이 상황에서 계약이 만료된 전 임차인에게 해당 시정명령을 청구할 수 있는 관련 법령이나 조항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 행복한웰빙
    2019.04.15
    임대인 입니다. 3년전 전주인으로 부터 건물을 인수 했으며 1층에는 전주인과 계약한 임차인이 계약 유지 중입니다.
    그런데 작년에 하수구가 막혀서 뚫어야 하는데 집주인이 하수구를 뚤어야 한다고 해서 저희가 비용을 지불하고 일년에 네번 정도 하수구를 뚫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세입자가 1층 내부에 결로 현상이 나 곰팡이가 생긴다고 수리를 하달고 하는데 수리를 해 주어야 하나요? 또한 겨울철에 화장실이 언다고 그것도 수리 해달라고 합니다. 건물 내부에서 생긴 모든 문제는 건물주가 다 해 주어야 하나요?

  • 소코리
    2013.08.24
    얼마전에 임대차계약을 했습니다.
    나대지였는데요. 임대인이 건물을 점포4칸을 지어주기로 합의하고
    계약금2000만원을 걸었고, 완공되면1천만원을 더주기로 했습니다.
    건물을 2칸정도 지을 즈음 자금이 부족하다고 1천만원의 중도금을 요구하여 어짜피 줄거니 지불하였습니다.
    그런데 임대인이 당초의 계약과 달리 점포를 2칸만 지어주겠다고 버티는 상황입니다.

    그럼 질문하겠습니다.
    1. 저는 이계약을 해지하고 싶지않습니다. 임대인에게 당초 약속대로 완전한 이행(점포두칸을 추가 건축) 강제하는 것이 가능한 가요?
    2. 완전한 이행이 불가는하다면 월차임감액청구가 가능할까요?
    3. 그 밖에 제가 계약을 유지하면서 보호받을 방법이 어떤것이 있을까요?

본 부분은 페이지 네비게이션 부분입니다.

1

하단 영역

팝업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