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SMART 생활법률

qr코드 모바일
앱 다운로드

영유아 보육

목차

하위 메뉴

현재위치 및 공유하기

생활법령 내 검색

생활법령 내 검색

본문 영역

 영유아 건강관리 지원
영유아를 건강하게 양육하기 위해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결핵예방법」에서는 국가필수예방접종대상 질병을 지정하여 시ㆍ군ㆍ구 부담으로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국가 필수예방접종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국가 필수예방접종 실시
국가필수예방접종은 국가가 권장하는 예방접종으로, 국가는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예방접종대상 감염병과 예방접종의 실시기준 및 방법을 정하고 국민과 의료인들에게 이를 준수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국가필수예방접종 대상 감염병에는 모든 영유아에게 접종을 권장하는 결핵(BCG), B형간염, 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DTaP,Td), 폴리오, 홍역·유행성이하선염·풍진, 일본뇌염, 인플루엔자, 수두, b형헤모필루스인플루엔자, 폐렴구균, A형간염, 그룹 A형 로타바이러스 감염증이 있습니다[「예방접종의 실시기준 및 방법」(질병관리청고시 제2023-17호, 2023. 11. 1. 발령·시행) 별표 1].
1. 결핵
접종대상
√ 모든 영유아를 대상으로 합니다.
표준접종시기
√ 생후 1개월 이내에 접종을 권장합니다.
2. B형간염
접종대상
√ 모든 신생아 및 영아를 대상으로 합니다.
표준접종시기
√ 생후 0, 1, 6개월에 3회 접종할 것을 권장합니다.
√ 다만, 모체의 B형간염 표면항원 결과가 양성이거나 검사결과를 알지 못하는 경우 아래와 같이 접종할 것을 권장합니다.
√ 모체가 B형간염 표면항원 양성인 경우: B형간염 면역글로불린 및 B형간염 백신 1차 접종을 출생 직후(12시간이내) 각각 다른 부위에 실시할 것을 권장합니다. 2, 3차 접종은 생후 1, 6개월에 실시합니다..
√ 모체의 B형간염 표면항원 검사 결과를 알지 못하는 경우 : B형간염 백신 1차 접종을 출생 직후 (12시간 이내)에 실시하고, 모체의 검사 결과가 양성으로 밝혀지면 가능한 빠른 시기(늦어도 7일 이내)에 B형간염 면역글로불린을 백신접종과 다른 부위에 접종합니다. 이 후 B형간염 2차와 3차 접종은 생후 1, 6개월에 실시합니다.
3. 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
접종대상
√ 모든 영유아를 대상으로 합니다.
표준접종시기
√ 생후 2개월, 4개월, 6개월에 3회 기초 접종할 것을 권장합니다.
√ 생후 15 ~ 18개월, 만 4 ~ 6세, 만 11~12세에 3회 추가 접종할 것을 권장합니다.
※ 표준접종일정
표준접종일정

구 분

표준접종시기

접 종 간 격

백신

기초

접종

1차

생후 2개월

최소한 생후 6주 이후

DTaP

2차

생후 4개월

1차 접종 후 4~8주 경과 후

DTaP

3차

생후 6개월

2차 접종 후 4~8주 경과 후

DTaP

추가접종

4차

생후

15~18개월

3차 접종 후 9개월 이상 경과 후

DTaP

5차

만 4~6세

-

DTaP

6차

만 11~12세

-

DTaP

또는

Td

4. 폴리오
접종대상
√ 모든 영유아를 대상으로 합니다.
표준접종시기
√ 생후 2개월, 4개월, 6개월에 3회 기초 접종할 것을 권장합니다(단, 3차 접종은 생후 6~18개월까지 접종가능).
√ 만 4~6세에 추가 접종할 것을 권장합니다.
5. 홍역·유행성이하선염·풍진
접종대상
√ 모든 영유아를 대상으로 합니다.
표준접종시기
√ 생후 12~15개월과 만 4~6세에 2회 접종할 것을 권장합니다.
6. 일본뇌염
접종대상
√ 모든 영유아를 대상으로 합니다.
표준접종시기
√ 불활성화 백신은 생후 12∼23개월 중 1개월 간격으로 2회 접종하여 기초접종을 완료하고, 생후 24∼35개월(기초 1차 접종 1년 후), 만 6세, 만 12세에 3회 추가 접종할 것을 권장합니다.
√ 햄스터 신장세포 유래 약독화 생백신은 생후 12~23개월에 1회 접종하고, 12개월 후 2차 접종할 것을 권장합니다.
7. 인플루엔자
접종대상
√ 생후 6개월~59개월 소아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감염 시 합병증 발생이 높은 대상자(고위험군)로 매년 인플루엔자 유행 시기 이전에 예방접종을 받을 것을 권장합니다.
표준접종시기
√ 매년 1회 접종을 원칙으로 합니다.
√ 다만, 과거 접종력이 없거나, 첫 해에 1회만 접종받은 6개월 이상 만 9세 미만의 소아에게는 1개월 간격으로 2회 접종하고, 이후 매년 1회 접종합니다.
8. 수두
접종대상
√ 모든 영유아를 대상으로 합니다.
표준접종시기
√ 생후 12~15개월에 1회 접종할 것을 권장합니다.
9. b형헤모필루스인플루엔자
접종대상
√ 모든 영유아를 대상으로 합니다.
표준접종시기
√ 생후 2개월, 4개월, 6개월에 3회 기초 접종할 것을 권장합니다.
√ 생후 12~15개월에 1회 추가 접종할 것을 권장합니다.
10. 폐렴구균
접종대상
√ 모든 영유아를 대상으로 합니다.
표준접종시기
√ 영유아의 경우 폐렴구균 단백결합 백신으로 생후 2개월, 4개월, 6개월에 3회 기초접종을 실시하고, 생후 12~15개월에 1회 추가접종 할 것을 권장합니다.
11. A형간염
접종대상
√ 모든 영유아를 대상으로 합니다.
표준접종시기
√ 생후 12~23개월에 1차 접종 후, 6~12개월(또는 6~18개월) 뒤에 2차 접종할 것을 권장합니다.
12. 그룹 A형 로타바이러스 감염증
접종대상
√ 모든 영유아를 대상으로 합니다.
표준접종시기
√ 사람-소 재배열백신은 생후 2, 4, 6개월, 사람 로타바이러스 백신은 생후 2, 4개월에 접종할 것을 권장합니다.
예방접종 완료 여부 확인
특별자치시장·특별자치도지사 또는 시장·군수·구청장의 요청에 따라 어린이집에서 영유아의 예방접종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31조제2항).
확인 결과 예방접종을 끝내지 못한 영유아의 경우에는 특별자치시장·특별자치도지사 또는 시장·군수·구청장이 예방접종을 실시합니다(「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31조제3항).
어린이집의 원장은 영유아에 대하여 매년 정기적으로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33조의4에 따른 예방접종통합관리시스템을 활용하여 영유아의 예방접종에 관한 사실을 확인해야 합니다. 다만, 영유아에 대하여 최초로 보육을 실시하는 경우에는 보육을 실시한 날부터 30일 이내에 확인해야 합니다(규제「영유아보육법」 제31조의3제1항).
어린이집의 원장은 위에 따른 확인 결과 예방접종을 받지 않은 영유아에게는 필요한 예방접종을 받도록 보호자를 지도할 수 있으며, 필요한 경우 관할 보건소장에게 예방접종 지원 등의 협조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규제「영유아보육법」 제31조의3제2항).
어린이집의 원장은 영유아의 예방접종 여부 확인 및 관리를 위해 어린이집 생활기록에 예방접종 여부 및 내역에 관한 사항을 기록하여 관리해야 합니다(규제「영유아보육법」 제31조의3제3항).
만 6세 미만 아동 입원 시 본인 부담금 일부 또는 전부 면제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본인부담금 일부 또는 전부 면제
만 6세 미만의 영유아에 대하여 입원하는 경우에는 본인 부담금의 전부 또는 일부에 대하여 본인부담부분을 면제받습니다(규제「국민건강보험법」 제44조, 규제「국민건강보험법 시행령」 제19조제1항 및 별표 2).
※ 본인부담금 면제와 관련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제도·정책>본인부담기준-의료급여 본인부담기준 안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정보는 2024년 2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 생활법령정보는 법적 효력을 갖는 유권해석(결정, 판단)의 근거가 되지 않고, 각종 신고, 불복 청구 등의 증거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습니다.
  •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위 내용에 대한 오류 및 개선의견은 홈페이지 오류신고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단 영역

팝업 배경